•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한미일·한미 외교장관 회담…"창의적 대북 관여" 논의(종합)

등록 2021.09.23 15:57:3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한미일 3자 회담에 이어 한미 양자회담

"미일 양측에 종전선언 설명"…"미 경청"

인도적 지원도 논의…세부사항 공개 안 해

[뉴욕=AP/뉴시스] 정의용(오른쪽) 외교부 장관이 22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의 팰리스 호텔에서 열린 한미일 3자 외교장관 회의에 참석해 토니 블링컨(가운데) 미 국무장관과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과 회담하고 있다. 2021.09.23.

[뉴욕=AP/뉴시스] 정의용(오른쪽) 외교부 장관이 22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의 팰리스 호텔에서 열린 한미일 3자 외교장관 회의에 참석해 토니 블링컨(가운데) 미 국무장관과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과 회담하고 있다. 2021.09.23. 

[서울=뉴시스] 남빛나라 기자 = 유엔 총회가 열리고 있는 미국 뉴욕에서 한국·미국·일본 외교장관들이 만나 한반도 문제를 논의했다.

23일 외교부는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22일 오후(현지시간)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 및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일본 외무상과 한미일 외교장관 회의를 열었다고 밝혔다.

3국 외교장관들이 만난 건 5월 영국 런던에서 열린 주요7개국(G7) 외교·개발장관회의를 계기로 한미일 외교장관 회의가 개최된 이후 4개월여 만이다.

이들은 한반도 문제, 지역 및 글로벌 현안 등을 논의했다.

외교부는 "한미일 외교장관은 최근 한반도 상황에 대한 평가를 공유하고 북한·북핵 문제 관련 그간 3국이 긴밀히 소통해 온 점을 평가했다"며 "앞으로도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의 실질적 진전을 위해 외교적 노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장관들이 논의한 '최근 한반도 상황'에는 한미 연합훈련에 반발하며 무력시위를 예고한 북한의 순항미사일 및 탄도미사일 발사도 포함된 것으로 보인다. 탄도미사일 발사는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이런 상황일수록 양측 또는 3국이 긴밀하게 소통하고 관련사항을 모니터링하면서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이 시급하다는 데 공감했다"고 말했다.

장관들은 아프가니스탄과 미얀마 상황에 대해서도 대화를 나눴다.

50분에 걸친 3자 회담 이후 정 장관과 블링컨 장관은 20여분 동안 양자회담을 진행했다. 두 장관은 최근 한반도 상황에 대한 평가를 공유했다.

이들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실질적 진전을 위한 대화의 시급성에 공감하고 창의적이고 다양한 대북 관여 방안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

아울러 굳건한 한미동맹이 동북아와 인도-태평양 지역, 세계의 평화·안정·번영의 핵심축(linchpin)임을 재확인했다. 기후변화, 코로나19 대응 등 역내 협력을 넘어 글로벌 현안 해결을 위한 한미 간 협력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이번 한미일 및 한미 외교장관 회담은 북한의 도발에도 문재인 대통령이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종전선언을 제안한 상황에서 이뤄졌다. 문 대통령은 남·북·미 또는 남·북·미·중의 종전선언이라는 방향성을 제시했다.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이번 한미일 외교장관회의에서 우리 측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진전 과정에서 종전선언이 중요한 모멘텀으로 역할할 수 있다는 점을 미일 양측에 설명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에 대해서 미국 측은 우리 측의 설명을 경청했다"고 덧붙였다.

한국 정부가 북한과의 대화 분위기를 조성하는 계기로 구상하고 있는 대북 인도적 지원 관련 의견도 교환됐다. 다만 외교부는 아직 세부사항을 일일이 소개할 단계는 아니라는 입장이다.

조 바이든 미 행정부는 북한에 대한 '조건 없는 대화'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 미국은 일단 북한이 대화 테이블로 복귀하면 북한의 모든 관심 사안을 협의할 수 있다는 입장이라고 알려졌다. 바이든 대통령은 유엔총회에서 "한반도 비핵화 완수를 위해 진지하게 일관된 외교를 추구한다"고 연설했다.

반면 북한은 제재 완화가 선행되기를 바라고 있다.

정 장관은 22일 오후 미국 외교협회(CFR) 초청 대담에서 북한을 대화로 견인하기 위해 북한의 비핵화 조치에 상응하는 제재 완화 등을 포함한 적극적인 유인책을 모색해야 한다고 밝혔다.

존 커비 미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종전 선언이 북핵 해결책이라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종전 선언 논의에 열려 있다"고 답했다.

한편 유엔총회 참석차 뉴욕을 방문 중인 정 장관은 각국 외교장관과 회담을 추진하고 있다. 외교부는 23일 한일 외교장관 회담 일정을 조율 중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