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2050년까지 농식품분야 탄소 배출 650만t 감축…연말까지 전략 마련

등록 2021.10.05 17:17:1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농식품부, 농해수위 업무보고…탄소 감축 목표 수립

축산분야 온실가스 배출 저감, 재생에너지 생산 늘려

농지 취득자격 심사 강화…농산물 자율 수급조절체계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의 농림축산식품부 국정감사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10.05.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의 농림축산식품부 국정감사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10.05.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 오종택 기자 = 정부가 기부변화에 대응해 2050년까지 농식품 분야 탄소 배출량을 30% 이상 감축하고자 연말까지 탄소 감축 추진 전략을 확정하기로 했다.

농촌지역 재생에너지 전환을 위해 영농형태양광 지원법 도입을 세부기준을 마련하고, 농지 관리 강화와 함께 농산물 자율 수급안정체계를 안착시킬 방침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업무보고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업무보고에 따르면 농식품부는 농업 분야 특성과 국가 식량안보 측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탄소 감축 목표를 수립하고 추진 전략을 연말까지 마련한다.

농축산 분야는 2050년까지 연료전환, 영농법 개선, 저메탄·저단백질사료 보급 등을 통해 탄소 배출량을 2018년 2470만t 대비 31%(650만t) 감축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이달 중 국가 전체 탄소중립 시나리오 확정 후 다음 달 농업인·단체 등의 의견 수렴을 거쳐 12월 내에 농식품 분야 탄소중립 추진전략을 확정할 예정이다.

탄소 배출량 감축을 위해 축산분야 온실가스 배출저감과 농촌 신재생에너지 생산 확대를 추진한다.

내년부터 탄소 배출량을 최소화할 수 있는 최적의 사육모델을 마련하는 등 소 사육방식을 개선한다. 해외에서 적용하고 있는 '매탄저감제'에 대한 국내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고 자체 저메탄사료 개발도 추진한다.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의 농림축산식품부 국정감사가 열리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10.05.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의 농림축산식품부 국정감사가 열리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10.05. [email protected]


가축분뇨 적정 처리를 위해 환경부와 민간기업 등과 함께 내년부터 '공공형 바이오가스화 사업', '친환경 에너지타운조성 사업'을 연계 추진하고, 기존 퇴비액화 시설의 바이오가스화 전환도 병행 추진할 계획이다.

가축 퇴비를 고체연료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도 확대하기 위해 발전소, 제철소 등과 협업키로 했다.

농촌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해 농업인 영농형태양광 지원법을 연내 제정한다. 영농형태양광 도입 세부기준도 연말까지 마련하는 등 제도적 기반도 구축키로 했다.

최근 문제가 된 간척농지 태양광시설 설치 목적의 타용도 일시사용허가 기준에 대해 농업계와 전문가 의견을 고려, 연내 보완방안을 준비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내년 가공·유통시설, 공동이용시설 등의 에너지 전환 및 컨설팅 지원을 통해 농업·농촌 'RE100 모델' 개발과 확산기반도 마련할 방침이다. RE100은 사용 전력량의 100%를 신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캠페인이다.

김현수 농식품부 장관은 "농업·농촌의 탄소 중립과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기반을 구축하고 있다"며 "탄소중립과 식량안보라는 중요한 정책 목표를 함께 고려하면서 농식품 분야 탄소중립 추진전략을 연말까지 확정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농지 취득자격 심사와 사후관리, 농업법인의 불법행위 제재 강화 등 농지 투기 억제를 위한 제도적 기반도 마련한다.

식량 안보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밀·콩 중심으로 비축·생산을 늘리고, 국제곡물 위기 대응력도 강화한다. 정확한 관측정보를 바탕으로 농산물을 안정적으로 수급할 수 있도록 생산자 중심의 자율적 수급조절체계를 안착할 방침이다.

김현수 장관은 "식량 안보 기반을 강화하고 자율적 수급안정체계를 정착시켜 나가고 있다"며 "농지 관련 3법을 개정해 농업생산이 아닌 투기적 목적의 농지 소유를 억제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의 농림축산식품부 국정감사에서 선서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10.05.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의 농림축산식품부 국정감사에서 선서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10.05. [email protected]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