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김 총리, 특보단에 채이배 등 12명 위촉…'위드 코로나' 자문(종합)

등록 2021.10.07 19:28:0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공정경제, 경제, 외교안보, 사회, 방역 등 9개 분야 특보단

김 총리 "정부 정책에 대한 쓴소리 가감없이 듣겠다"

[서울=뉴시스] 김명원 기자 = 김부겸 국무총리가 7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특별보좌관 임명식을 마친후 채이배 공정경제 특보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1.10.07. kmx1105@newsis.com

[서울=뉴시스] 김명원 기자 = 김부겸 국무총리가 7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특별보좌관 임명식을 마친후 채이배 공정경제 특보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1.10.0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안채원 기자 = 김부겸 국무총리는 7일 채이배 전 국회의원 등 12명을 국무총리 특별보좌관에 위촉했다.

김 총리는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공정경제, 경제, 외교안보, 사회, 방역, 문화산업, 노동, 국민소통, 정무 등 9개 분야 특별보좌관 12명을 위촉했다고 총리실이 보도자료를 내고 밝혔다.

국무총리비서실 직제에 따르면, 총리의 국정수행을 보좌하거나 자문에 응하게 하기 위해 특별보좌관 또는 자문위원을 둘 수 있다. 지난 4월 특보와 자문위원 위촉이 가능하도록 직제가 개정됐다.

이번 특보단은 코로나19로부터의 단계적 일상 회복을 준비하는 정부 정책의 자문단 역할을 하게 된다. 특히 '경제' 분야를 공정경제와 일반 경제분야로 나눠 각각 특보를 두는 등 포용적 회복을 위한 문제에도 대응한다.

김 총리는 공정경제 특보에는 회계사 출신인 채이배 전 국회의원을 위촉했다. 경제 분야에는 이일영 한신대 중국학과(중국경제) 교수와 정준호 강원대 부동산하고가 교수를 각각 위촉했다.

방역특보에는 현직 의사이지 예방의학 전문가인 정재훈 가천대 길병원 교수를, 사회 특보에는 한국정치사회학회 부회장을 지낸 김호기 연세대 사회학과 교수와 대통령직속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위원인 양난주 대구대 교수를 위촉했다.
[서울=뉴시스] 김명원 기자 = 김부겸 국무총리가 7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특별보좌관 임명식을 마친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1.10.07. kmx1105@newsis.com

[서울=뉴시스] 김명원 기자 = 김부겸 국무총리가 7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특별보좌관 임명식을 마친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1.10.07. [email protected]

외교·안보 특보에는 경향신문 논설고문을 지낸 이대근 우석대 군사학과 교수와 국가안보실 정책자문위원인 이혜정 중앙대 정치국제학과 교수가 이름을 올렸다.

문화산업 특보는 정지연 에이컴퍼니(미술사회적기업) 대표, 노동 특보에는 김창무 민주노총 정책연구위원이 임명됐다.

국민소통 특보에는 기자 출신 유승찬 ㈜스토리닷 대표이사가, 정무 특보에는 이재성 대통령직속 정책기획위원회 자문위원이 위촉됐다.

김 총리는 "국민과의 소통을 최우선으로 하여 현장의 의견을 가장 정확하게 전할 수 있는 분들을 모시고자 노력했다"며 "정부 정책에 대한 쓴소리를 가감없이 듣겠다"고 밝혔다.

또 "각 분야에서 국내 최고의 전문가로 손꼽히는 분들을 특보로 모시게 되어서, 국정 전반은 물론 코로나19로부터의 포용적 회복에도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