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김오수 "대장동 관련 인물 6명 출금…수사팀 교체 안돼"

등록 2021.10.18 18:45:0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유동규 휴대폰, 검·경 비슷하게 영장"

"대장동 수사팀원 대부분 A급 검사"

"전쟁 중에는 장수를 바꾸지 않는다"

與, '월성사건' 고발사주 의혹 제기도

김오수 "자료·고발장 제출 날짜 확인"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김오수 검찰총장이 18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1.10.18.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김오수 검찰총장이 18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1.10.1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재환 기자 = 김오수 검찰총장이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에 연루된 인물 6명을 수사 과정에서 출국금지 조치했다고 밝혔다. 부실 의혹을 제기하며 수사팀을 교체하라는 야당의 요구엔 "전쟁 중에 장수를 바꿀 수 없다"며 거절 의사를 표했다.

김 총장은 18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가 대검찰청을 대상으로 한 국정감사에 출석해 이같이 말했다.

그의 설명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대장동 개발 의혹 전담수사팀은 지금까지 사건 관계인 6명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했다고 한다.

경찰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의 휴대전화를 확보하려 했는데 검찰이 가로채기를 했다는 의혹에 관해선 "경찰에선 휴대전화 말고 다른 압수물에 대해서도 신청을 했다. 두 개의 압수수색 영장이 (청구가) 이뤄졌다"라며 "비슷한 날 중앙지검은 법원에 청구를, 경찰은 수원지검에 신청했다. 아쉬워할 수 있지만 충분히 협력하겠다"고 설명했다.

이날 국민의힘은 김 총장을 상대로 검찰이 대장동 의혹을 제대로 수사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윤한홍 국민의힘 의원은 대통령이 대장동 의혹을 신속히 수사하라고 지시하자, 검찰이 급하게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대주주인 김만배씨의 구속영장을 부실하게 청구해 기각됐다고 주장했다.

김 총장은 "구속영장 청구는 2~3일 전에 준비해야지 대통령이 말한다고 3시간 만에 되겠느냐"며 반발했다.

윤 의원은 "핵심 인물의 구속영장이 기각되면 총장이 담당검사를 문책해야 되는 것이다. 수사단을 다시 꾸리든지"라고 했고, 김 총장은 "수사가 진행 중이다. 나중에 필요하면 문책하겠다. 전쟁 중에는 장수를 바꾸지 않는다"며 수사팀 문책과 교체 요구를 완곡히 거절했다.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도 김씨의 구속영장이 기각된 점을 이유로 "특수수사에 경험이 없고 조직 내에서 인정을 못 받은 사람들이 수사하는 것"이라고 했으며, 김 총장은 "대부분 저보다 훌륭한 A급 검사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김오수 검찰총장이 18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박상진 차장검사와 대화하고 있다. 2021.10.18.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김오수 검찰총장이 18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박상진 차장검사와 대화하고 있다. 2021.10.18. [email protected]

여당은 '월성1호기 경제성 조작 사건'에 관해 또 다른 고발사주 의혹이 있었다는 점을 언급했다.

감사원이 지난해 감사결과를 발표한 뒤 수사참고 자료를 전달했는데, 감사원 직원이 대검에 찾아와 사건을 대전지검으로 보내달라고 얘기했다는 의혹이다. 국민의힘은 수사참고 자료가 제출된 당일 관련자들을 대전지검에 고발했다는 점도 문제 삼았다.

김 총장은 "지금 살펴보고 있다. 석연찮게 대전지검에 고발장 제출된 날과, 대검에 수사참고 자료가 제출된 시간과 날짜가 워낙 비슷한 시간이어서 확인해보고 있다"고 얘기했다.

이 밖에 김 총장은 취임 직전 성남시에서 고문 변호사를 맡은 것과 관련해 "고문료로 30만원을 받았는데 많이 후회하고 있다. 하지 말 것을"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