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野 "이재명-정진상, 통화 내역 달라" vs 與 "그건 사찰"…초반부터 설전

등록 2021.10.20 11:09:38수정 2021.10.20 11:41:2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이재명 "특정 공직자 자료 무작위 요청은 과하다"

[수원=뉴시스] 경기사진공동취재단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20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증인 선서를 하고 있다. 2021.10.20. photo@newsis.com

[수원=뉴시스] 경기사진공동취재단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20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증인 선서를 하고 있다. 2021.10.2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한주홍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출석한 20일 국회 국토위원회의 경기도청 국정감사는 초반부터 설전이 벌어졌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 후보의 측근으로 알려진 정진상 전 경기도청 정책실장과 이 후보 간 통화 내역, 이메일 수·발신 기록 등을 요구했다.

이에 이 후보는 "무작위로 달라는 건 과하다"고 했고, 민주당 의원들은 "민간인 사찰"이라고 반발했다.

송석준 국민의힘 의원은 자료제출 요구를 통해 "정 전 실장이 대장동 개발사업과 관련해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데 이 후보가 성남시장 재임 동안 정 전 실장과 이메일을 통해 이야기를 나눴다고 한다"며 "이메일 수·발신 내역 일체, 이 지사에게 보고한 보고서 일체, 회의록, 통화목록 일체를 제출해달라"고 요구했다.

이 후보는 "대장동 관련은 국민의 관심이 집중된 것이어서 지난 감사에서 충실하게 다 답변했지만 그와 관련된 특정 공직자의 자료를 저렇게 무작위로, 저희도 알 수 없는 자료를 요청하는 건 과하다"고 반발했다.

박성민 국민의힘 의원은 "성남시 대장동 사업과 관련해 광역교통부담금 현황 및 납부내역, 감면액 현황 자료를 달라"고 요구했다.

이종배 의원은 "국회의 정당한 자료 요구에도 경기도가 자료를 제출하지 않거나 문제 소지가 없을 만한 자료들만 취사 선택해 부실하게 제출하고 있다"며 "제출 자료를 분석해보면 유불리에 따라 불리한 건 제출하지 않고, 문제 없는 것만 제출하고 언론에 노출된 것만 제출한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국민의힘 의원들의 자료제출 요구에 민주당에서도 원성이 나왔다.

문정복 민주당 의원은 "특정 인물 이메일 수·발신 통화기록 요구는 자료를 넘어서 사찰에 해당하는 수준"이라며 "국민의 인권에 대한 모독이다. 국회의원들이 이렇게 하면 안 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지난번 행안위 국감 때 국민희임 의원 13분이 무법자 영화 찍는 줄 알았다"며 "경기도청에 와서 성남시 자료를 요구하는데 지방사무와 국가 사무, 도정 사무가 다른데 성남시 자료를 경기도에 와서 달라고 하느냐"고 꼬집었다.

이 후보가 이날 초반부터 "국정감사는 인사청문회가 아니다"라며 대장동 의혹 관련 질의에 답변 거부 의사를 밝힌 데 대해서도 야당의 반발이 나왔다.

이 후보는 인사말을 통해 "내가 아는 국정감사법에 의하면 국감은 예외적으로 광역시도, 특별시에 대해서만 감사하되 그중에서도 국정감사이기 때문에 국가 위임사무, 자치사무 중에서는 보조금이 지급되는 사무에 한해서 감사할 수 있게 돼 있다"고 말했다.

이에 송석준 의원은 "국가위임 사무와 국가 보조금 관란 사항에 대해서만 답변을 하겠다고 했는데 아쉽다"며 "가급적 성의 있게 답변을 해주셨으면 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