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검찰, 곽상도 아들 첫 소환…퇴직금 50억원 의혹 수사

등록 2021.10.21 19:28:36수정 2021.10.21 19:31:2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화천대유, 아들에 50억 퇴직금 지급

곽상도, 문화재 발굴 편의 대가 의혹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국민의힘을 탈당한 곽상도 의원이 지난 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아들의 '화천대유 퇴직금 50억 원' 논란과 관련 의원직 사퇴 기자회견을 마치고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10.02.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국민의힘을 탈당한 곽상도 의원이 지난 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아들의 '화천대유 퇴직금 50억 원' 논란과 관련 의원직 사퇴 기자회견을 마치고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10.0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가윤 기자 =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로부터 퇴직금 50억원을 받아 논란이 된 곽상도 의원 아들 곽병채씨를 소환했다.

21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대장동 개발 의혹 사건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은 이날 곽씨를 불러 조사를 진행했다. 검찰은 곽씨의 퇴직금이 사실상 곽 의원에게 건네진 뇌물이라고 보고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검찰은 곽 의원이 대장동 개발사업에 필요한 문화재 발굴 관련 편의를 봐주고 그 대가로 아들이 억대 퇴직금을 받은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곽 의원은 사업이 진행되던 때 문화재청 소관인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 소속 위원이었다.

앞서 아들 곽씨는 자신이 퇴직금 50억원을 받을 수 있었던 이유로 개발사업 구역 내 문화재 관련 문제를 해결한 공로를 인정받아 성과급이 포함됐기 때문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이에 억대 퇴직금은 결국 곽 의원에 대한 뇌물성이 아니겠느냐는 의혹이 법조계에선 제기됐다.

이와 관련 검찰은 지난 12일 횡령·배임 등 혐의를 받는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하면서 곽씨에게 준 퇴직금 50억원도 뇌물에 해당한다고 적시한 것으로 파악됐다.

앞서 검찰은 지난달 29일 화천대유 등 전방위적인 압수수색에 착수한 데 이어 지난 1일엔 곽씨의 자택을 압수수색해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이달 초엔 문화재청을 상대로 문화재 발굴 관련 인허가 자료들을 받았고 지난 15일엔 압수수색을 통해 직원들이 주고받은 이메일 등을 확보하기도 했다.

다만 지난 7일 문화재청에서 당시 관련 업무를 맡았던 담당자 등 2명은 검찰 조사에서 '곽 의원의 영향력 행사는 없었고, 문제 될 사안도 없다'는 등 의혹을 부인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의 형제이자 이사인 김모씨도 지난 8일 검찰 조사에 출석하며 곽씨에 대해 "일을 진짜 열심히 했다"며 "곽병채씨가 입사하고 6개월 뒤에 누구 아들인지 알았다"고 언급했다.

최근 검찰은 경찰로부터 곽 의원 및 아들 관련 사건을 송치받아 주도적으로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 19일 검찰과 경찰은 중복수사 방지를 위한 협의를 진행하면서 특히 곽 의원 사건을 검찰에 집중시키기로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