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일상회복후 확진자 5000명은 감당…2~3년 보고 가야"(종합)

등록 2021.10.25 17:31:42수정 2021.10.25 19:00:4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25일 단계적 일상회복 이행계획 공청회

정부 "중환자실 가동 80% 넘으면 긴장"

"마스크 착용·손 씻기 등 기본수칙 유지"

"감염병과 싸울 공중보건 상비군 필요"

[서울=뉴시스] 김병문 기자 =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25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코로나19 단계적 일상회복 이행계획 공청회'에 참석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이날 공청회는 일상회복지원위원회 방역의료 분과가 마련한 단계적 일상회복 초안을 소개하고, 각계 전문가와 국민의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공동취재사진) 2021.10.25.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병문 기자 =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25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코로나19 단계적 일상회복 이행계획 공청회'에 참석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이날 공청회는 일상회복지원위원회 방역의료 분과가 마련한 단계적 일상회복 초안을 소개하고, 각계 전문가와 국민의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공동취재사진) 2021.10.2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구무서 김진아 정성원 김남희 기자 = 정부는 이르면 11월부터 적용할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코로나19 유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하루 신규 확진자 5000명까지는 감당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단계적 일상회복은 2~3년 장기적으로 보고 추진해야 한다며, 마스크 착용과 개인 방역수칙, 의료 체계 강화 등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25일 오후 서울 중구 소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단계적 일상회복 이행 계획 공청회에서 '확진자 몇명까지 우리 의료계가 감당할 수 있느냐'는 이윤성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장 질문에 "4000~5000명 정도는 감당할 것으로 본다"라고 말했다.

이르면 11월1일부터 단계적 일상회복을 적용하면 신규 확진자 수는 늘어날 것이라는 게 정부 전망이다.

현재 생활치료센터 2831명, 중등증 병상 4082명, 위중증 병상 4087명의 확진자 발생까지 감당 가능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손 사회전략반장은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갔을 때 지금보다 확진자가 줄 것이라고 기대하는 건 지나치게 낙관적 인식"이라며 "전체 의료 체계의 8할 정도는 운영하고 있어야 한다. 유행 급증 속도가 이를 초과할 것 같으면 상당히 긴장하고 관리해야 한다"라고 했다.

이에 대해 이재갑 한림대학교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앞으로 2~3년 미래를 바라보고 가야한다"며 "우리가 사는 공간을 어떻게 안전하게 바꾸고 체질을 어떻게 바꿀 건지 논의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교수는 "중환자실 기준을 80%로 잡으면 상당히 위험하다"라며 "중환자 치료가 상당히 어려워지기 때문에 더 낮추는 게 좋다"고 말했다.

토론자들은 이 같은 유행 악화로 의료 체계 부담이 가중되는 상황을 피하기 위해서는 당분간 마스크 착용과 같은 방역 수칙 준수는 필수적이라고 입을 모았다.

김기홍 자영업자 비상대책위원회 공동대표는 "마스크 착용은 반드시 있어야 한다"라며 "확진자가 발생하는 시설의 대비는 마스크"라고 강조했다.

일각에서는 이번 정부의 초안에서 인원 제한, 환기에 따른 위험도 변화 등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했다고 꼬집었다.

정지연 한국소비자연맹 사무총장은 "전반적으로 시간과 인원 제한 완화가 주로 보인다. 일상생활에서 안전한 환경을 만드는 방안이 빠졌다"며 "일상회복이 지속가능하려면 안전한 환경을 만드는 게 중요하다. 단순히 인원이 아니라 면적별 인원, 환기 등 과학적 근거를 기반으로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보건소 등 공공보건에 대한 투자가 확충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박건희 경기도 감염병관리지원단장은 "감염병과의 전쟁에 대비하기 위해 공중보건 상비군을 유지해야 한다"며 "전국 250여개 보건소에 3000여명의 인력을 추가 채용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 계속 생길 감염병과의 전쟁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70년간 발생하지 않았던 전쟁에 대비하기 위해 군인을 유지하고 훈련하는 것처럼 감염병과의 싸움을 위한 공중보건 상비군을 유지하고 훈련하는 것이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