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野 주자들 "박정희, 가난·보릿고개서 국민 해방시켜" 찬사

등록 2021.10.26 09:38:50수정 2021.10.26 09:48:5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고 박정희 전 대통령 42주기 맞아 참배

洪·劉·元, 지도부와 현충원 방문…尹 오후에

洪 "1979년 그 때 대부분 시민들이 울었다"

劉 "경제 30년간 추락해…가장 큰일은 성장"

元 "朴, 산업화·자주국방 선진국 기반 닦아"

이준석 "전례없는 안은 혼란"…4지선다 지원

洪 "당원 한번 여론조사 네번? 상식 어긋나"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와 원희룡, 유승민, 홍준표 대선 예비 후보들이 26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을 방문해 현충탑으로 향하고 있다. .2021.10.26.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와 원희룡, 유승민, 홍준표 대선 예비 후보들이 26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을 방문해 현충탑으로 향하고 있다. .2021.10.2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최서진 김승민 기자 = 국민의힘 대권주자들이 26일 당 지도부와 함께 현충원을 찾아 고(故) 박정희 전 대통령을 한목소리로 기렸다. 이날은 1979년 10월26일 서거한 박 전 대통령의 42주기다.

이준석 대표·김기현 원내대표 등 당 지도부와 원내지도부, 대권주자 유승민 전 의원·원희룡 전 제주지사·홍준표 의원은 이날 오전 서울 동작구 서울국립현충원을 찾아 박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이날 오후 2시에 현충원을 따로 찾을 예정이다.

홍준표 의원은 이날 박 전 대통령 참배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1979년도 10·26이 일어났을 때 저는 시청 앞 군중 속에서 운구차량이 지나가는 것을 봤다"며 "그 때 대부분의 시민들이 눈물을 흘리면서 울고 있었다. 참 비극적 사건이었다"고 회고했다.

유 전 의원은 "수천년 가난과 보릿고개로부터 우리 국민들을 해방시킨 그 공로는 역사에 길이 남을 것"이라며 "대한민국이 그동안 쌓아올린 성장의 힘이 소진되고 우리 경제가 30년간 계속 추락해왔기 때문에, 다음 정부가 해야할 가장 큰 일은 경제를 성장시키는 거라 생각하고 경선에 임하고 있다"고 의지를 다졌다.

원 전 지사는 "박정희 전 대통령은 세계에서 가장 가난했던 나라를 산업화, 자주국방을 거쳐 선진국의 기반을 닦았다"며 "1960년대 태어난 이 땅의 정치인으로서, 박 전 대통령은 과연 무에서 유를 창조하면서 어떤 비전을 꿈꿨던 것인가, 지금 이 시점에서 무엇을 현안으로 보고 미래를 위해 어떤 바탕을 깔 것인가 물음을 갖게 된다"고 했다.

이준석 대표는 "산업화 발전에 헌신하신 박정희 전 대통령을 기리는 저희의 전통은 계속될 것"이라며 "저희 당은 적어도 박 전 대통령 평가에 대해서 다른 의견이 없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현충문 방명록에도 '바르게 정치하겠습니다. 조국과 민족을 위하여'라고 적었다. 박 전 대통령의 '내 일생 조국과 민족을 위하여' 휘호를 그대로 딴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 대표는 이날 오전 10시에 당 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가 다루게 될 본경선 여론조사 문항에 대해서는 "생각보다 당원 분열이 있는 것 같다"며 "a안과 b안이 충돌하고 입장 조정을 못하면 새로운 c안을 꺼내는 경우가 있는데, 전례 없는 안이 나왔을 때 나중에 어떤 결론이 나더라도 상당히 혼란에 빠질 수 있기 때문에 과거 역사와 전통에 있었던 방법 중에서 선택해달라고 선관위원들에게 얘기했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대권주자 4명을 한꺼번에 물어보는 '4지선다형' 문항에 우회적으로 힘을 실은 전날 입장을 재확인한 것이다.

홍 의원도 "제 소관이 아니기 때문에 상식적 판단을 할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1대1로 각각 질문하는) 그건 말이 안 되는 것이다. 당원투표는 한 번 하는 거고 여론조사 투표는 네 번 하나? 선거 상식에 어긋난다"고 재차 비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