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is

  •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교육소식] 전남교육청, 제1기 청렴시민감사관 활동백서 발간 등

등록 2021.10.26 10:58:2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associate_pic

[무안=뉴시스] 전남교육청, 제1기 청렴시민감사관 활동백서. (사진 제공 = 전남교육청) *재판매 및 DB 금지


[무안=뉴시스] 구용희 기자 = 전남교육청(교육감 장석웅)이 제1기 청렴시민감사관의 주요 활동과 성과 등을 종합·정리하고 청렴시민감사관 제도의 운영 방향을 제시한 전남교육청 제1기 청렴시민감사관 활동백서를 발간했다.

26일 전남교육청에 따르면 이번 백서는 2019년 청렴시민감사관 출범 이후 처음 발간된 것이다. 올해 1월부터 9월 말까지 청렴시민감사관 4명으로 구성된 편집위원들이 다섯 차례 편집회의를 거쳐 총 260쪽 분량의 서문·본문(5개 장)·부록으로 구성된 백서를 최종 완성했다.

서문은 장 교육감의 축사와 최경석 대표청렴시민감사관의 발간사를 비롯, 지난 7월 2년간의 임기를 마친 제1기 청렴시민감사관들의 활동 소회와 청렴시민감사관의 역할·활동·개선방향에 대한 교육현장의 목소리를 담았다.

1장은 청렴시민감사관제 도입 경과, 직무활동과 전남교육현안 소통을 위한 각종 회의 운영, 전문성과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실시 현황, 특별조사위원회 활동을 실었다. 2장은 2020 청렴도 평가 분야 개선 TF 구성과 운영 결과를 요약했다. 3장에서는 제1기 청렴시민감사관제 자체성과 분석을 통한 개선 방향을, 4장과 5장은 일선 교육현장의 감사활동에 참여하며 느낀 제3자적 관점의 감사의견서와 정책제언을 압축해 실었다.

부록은 청렴시민감사관 관련 규정, 공영형 사립학교 만족도 조사 설문서, 2020 청렴도 평가 분야 개선 TF 보고서 전문, 제2기 청렴시민감사관 자체 연수 자료로 활용할 감사의견서와 정책제언 견본을 담았다.

김성인 감사관은 활동백서 발간을 통해 전남교육청 청렴시민감사관 활동 사례를 교육 현장과 다른 기관과 공유하고, 청렴시민감사관 제도의 정착과 발전을 위해 자체 연수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라는 뜻을 밝혔다.

◇ 전남도·전남교육청, 온라인 전남과학축전 개최

전남도(도지사 김영록)와 전남교육청(교육감 장석웅)이 오는 11월1일부터 3주 동안 2021 온라인 전남과학축전을 개최한다.

26일 전남교육청에 따르면 '모두가 참여하는 즐거운 과학여행'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과학축전은 전남도와 전남교육청이 주최하고, 전남 지역 과학교사 연구회인 '과학을사랑하는사람들'이 주관하며 전남테크노파크 등이 후원한다.

온라인 플랫폼에서 학생들이 참여하고 싶은 프로그램을 신청하고, 선정된 학생들에게 직접 배송되는 탐구꾸러미를 동영상이 탑재된 홈페이지에서 따라하는 방식이다.

과학체험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수준과 흥미를 고려해 콘텐츠를 제공하고 학생들이 가족이나 학급별, 동아리별로 활동한 결과물을 UCC와 발표 영상으로 제작해 탐구대회까지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오는 11월13일에는 이번 과학축전 부대 행사로 전국과학교사교류회가 열린다. 이를 위해 전남교육청 소속 초·중등 교원들로 구성된 연구회와 전국의 과학교사들이 온라인으로 만남을 준비하고 있으며, 목포대학교와 함께 이공계 진로 멘토링 특강도 열린다.


◎공감언론 뉴시스 persevere9@newsis.com

많이 본 기사

이 시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