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3단계 일상회복]⑤K방역·의료체계…확진자 폭발 감당해낼까

등록 2021.10.28 04:01: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정부, 확진자 치료 '의료기관'→'재택치료' 추진

보건소 업무 과중 우려…"3000명 이상 늘려야"

확진자 폭증시 감당 미지수 "5000명까지 가능"

[서울=뉴시스] 백동현 기자 = '단계적 일상회복'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는 지난 27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역광장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의료진이 휴게공간으로 들어가고 있다. 2021.10.27. livertrent@newsis.com

[서울=뉴시스] 백동현 기자 = '단계적 일상회복'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는 지난 27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역광장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의료진이 휴게공간으로 들어가고 있다. 2021.10.2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강지은 기자 = 다음 달 1일부터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회복)로의 전환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K-방역'으로 불리는 우리의 의료대응 체계에도 적지 않은 변화가 있을 전망이다.

일단 확진자 치료가 현행 의료기관에서 재택치료 중심으로 바뀌게 되면서 각 지방자치단체들은 기존의 의료 시스템을 개편하는 등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다만 이 과정에서 보건소의 업무 과중은 우려되는 부분이다. 확진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경우 변화된 의료대응 체계가 이를 감당해낼 수 있을지도 미지수다.

28일 보건복지부 등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25일 공개한 '단계적 일상회복 이행계획' 초안 중 의료·방역 분야에서 70세 미만의 무증상·경증 환자에 대해 10일간 재택치료를 실시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그간 정부는 돌봄이 필요한 미성년자 등을 제외하고는 무증상·경증 환자를 막론하고 생활치료센터 등 '시설 격리'를 원칙으로 해왔다.

그러나 단계적 일상회복 시행 이후에는 주요 방역 지표가 일일 확진자 수에서 치명률 등으로 변경되는 만큼 무증상·경증 환자는 재택치료로 대폭 전환하고, 중환자 병상 확보와 치료에 보다 집중하겠다는 것이 정부 방침이다.

이에 따라 앞으로 무증상·경증 환자는 매일 건강 모니터링과 비대면 진료를 통해 증상을 확인하게 된다. 다만 70세 이상 고령자나 호흡곤란, 당뇨, 정신질환, 투석환자, 고시원 거주자, 노숙인 등은 재택치료 대상에서 제외된다.

정부는 또 현재 사용 중인 생활치료센터는 재택치료와 입원치료의 완충 역할로 활용하되 단계적으로 줄여나가기로 했다.
[서울=뉴시스] 백동현 기자 = 지난 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탑골공원 임시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2021.10.27. livertrent@newsis.com

[서울=뉴시스] 백동현 기자 = 지난 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탑골공원 임시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2021.10.27. [email protected]

이러한 재택치료 확대 방안에 따라 서울시 등 각 지자체도 발빠르게 움직이는 모습이다. 재택치료 환자는 각 지자체 내 '재택치료관리팀'을 중심으로 관리하기로 하면서다.

재택치료관리팀은 크게 건강관리반과 격리관리반으로 구성된다.

이 중 보건소와 행정 인력이 운영하는 건강관리반은 재택치료 환자의 원격 모니터링과 비대면 진료 등을 맡고, 기존 격리관리 담당 부서는 격리관리반으로서 환자 관리를 총괄하게 된다.

지자체와 의료기관은 아울러 24시간 비상연락체계를 운영해 재택치료 중 증상이 악화되는 환자에 대해서는 즉시 응급 이송해 진료해야 한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보건소의 업무가 상당히 과중될 수 있다는 점이다.

보건소는 확진자 여부 검사부터 격리 통지서 전달, 재택치료키트 및 약품 배송, 격리 감시까지 해야 하는데 이미 재택치료 환자가 전국 기준 2000명을 넘은 상황에서 재택치료가 확대될 경우 업무를 감당할 수 없다는 얘기다.

실제로 단계적 일상회복 이행계획 초안이 공개된 지난 25일 공청회에서 토론자들은 보건소의 업무 과부하가 심각해진다며 현행보다 인력을 3000명 이상 늘려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류근혁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제1총괄조정관은 이튿날인 26일 브리핑에서 "단계적 일상회복 과정에서 분명히 보건소의 역할은 더 커질 것"이라며 "보건소 수요에 따라 필요한 인력이 지원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홍효식 기자 =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 조합원들이 지난 8월5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코로나19 감염병상 간호인력 기준마련을 요구하며 방호복을 입고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2021.08.05.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홍효식 기자 =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 조합원들이 지난 8월5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코로나19 감염병상 간호인력 기준마련을 요구하며 방호복을 입고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2021.08.05. [email protected]

최근 재택치료 중이던 60대 남성이 기관 간 엇박자로 이송이 빠르게 이뤄지지 못해 사망한 사례도 우려를 사고 있다.

이 남성은 숨지기 전날까지 특별한 증상은 없었다. 그러나 기력저하 증상으로 신고를 받고 현장에 출동한 구급대원은 재택치료자 여부를 인지하지 못했고, 병원 선정 요청에 시간이 걸리면서 해당 남성은 심정지로 사망했다.

무엇보다 단계적 일상회복 속에서 확진자가 폭증할 경우 변화된 의료대응 체계가 버틸 수 있을지도 문제다.

신규 확진자 수는 최근 3주간 감소 추세를 보이다가 다시 급증하는 모습이다. 지난 27일 기준 신규 확진자는 1952명으로 2000명에 육박했다. 여기에 핼러윈 데이 등 위험 요인도 겹치면서 확산세 우려는 더욱 커지고 있다.

이에 대해 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지난 25일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갔을 때 지금보다 확진자가 줄 것이라고 기대하는 건 지나치게 낙관적 인식"이라면서도 "4000~5000명 정도는 감당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정부는 현재 생활치료센터 2831명, 중등증 병상 4082명, 위중증 병상 4087명의 확진자 발생까지 확산 규모를 감당 가능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이를 뛰어 넘어 의료대응 체계에 과부하가 예상되면 비상계획을 수립해 한시적으로 단계적 일상회복 전환을 중단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이와 관련 권덕철 중대본 1차장 겸 복지부 장관은 전날 "단계적 일상회복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서는 의료대응 체계가 확진자를 안정적으로 치료해낼 수 있어야 한다"며 "의료대응 체계를 정교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