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버스 와이파이, 5G로 4배 빨라진다…전국 100대에 두달간 시범 개통

등록 2021.10.27 09:3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오는 2023년까지는 전국 버스 2만9100대 와이파이 전체 5G로 전환

버스 와이파이, 5G로 4배 빨라진다…전국 100대에 두달간 시범 개통

[서울=뉴시스] 이진영 기자 = 5세대(5G) 이동통신 주파수를 활용해 4배 빨라진 시내버스 공공 와이파이 서비스가 27일부터 두 달간 시범적으로 이뤄진다. 우선은 연말까지 시내버스 100대에서 시험해 보고 오는 2023년까지는 전국 버스 와이파이 2만9100대 전체를 5G로 전환해 국민들의 공공와이파이 체감 품질을 대폭 개선한다는 목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7일 공공와이파이에 대한 서비스 품질과 이용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공공와이파이 고도화를 본격 추진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현재 공공와이파이는 공공장소 2만8000곳, 전국 시내버스 2만9000대 등 전국 5만7000곳에서 무료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으나, 국민들의 데이터 이용 패턴이 SNS, 웹서핑 뿐만아니라, 동영상 스트리밍 등 고용량 콘텐츠를 주요 이용하는 등 크게 변화함에 따라 보다 고속의 서비스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5G 구축 확산, 와이파이(WiFi) 6E 출시 등 초고속 통신 인프라 및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높은 품질의 공공와이파이에 대한 기술적 여건이 성숙되어, 공공와이파이 고도화 방안을 마련하게 됐다는 설명이다. 

버스 공공와이파이 5G 시범서비스 개통식 및 시연 개최

정부는 그간 LTE 기반으로 서비스 되던 버스와이파이에 5G 백홀을 적용해 속도를 4배 이상 개선하는(100Mbps 이하의 LTE 와이파이 → 400Mbps 이상의 5G 와이파이) 시범서비스를 전국 100대의 버스에서 실시한다. 이날부터 오는 12월 26일까지 두 달간 진행되며, 서비스 안정성, 통신 품질, 이용자들의 사용유형 등을 종합적으로 점검할 예정이다.  

이를 기념해 시범서비스 첫날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문에서는 오전 9시30분부터 10시까지 임혜숙 과기장관, 국회 과학기술방송통신위원회 이원욱 위원장, 조승래 의원, 이용빈 의원, 김영식 의원, 정희용 의원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버스 공공와이파이 5G 시범서비스 개통식 및 시연'을 진행했다.

임혜숙 장관은 "그간 정부와 통신사가 함심해 5G 전국망을 구축해 오고 있는데, 시내버스 와이파이에 5G가 도입된 것을 의미있게 생각한다"며 "시민들이 향후 보다 빠르고 편리한 공공와이파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나아가 우리나라가 누구나 차별 없이 초고속 인터넷 환경을 누릴 수 있는 디지털 포용 강국으로 발돋움하는 데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버스 와이파이, 5G로 4배 빨라진다…전국 100대에 두달간 시범 개통

내년 전국 공공장소 1만6만곳에 공공 와이파이 확대 구축

과기부는 이날 버스와이파이 5G 백홀 전환, 신규 구축 공공장소 와이파이에 대한 와이파이 6E 칩셋 단계적 적용, 10G 인터넷 백홀 공공와이파이 구축 등의 내용을 담은 '공공와이파이 고도화 방안'을 발표했다.

먼저 과기부는 이날부터 오는 12월 26일까지 두 달간 전국 시내버스 100대에 와이파이 5G 백홀 시범서비스를 운영한 것을 기반으로 2022년부터 2023년까지 전국의 버스 와이파이 2만9100대 전체를 기존 LTE 기반에서 단계적으로 5G 백홀로 전환함으로써, 국민들의 공공와이파이 체감 품질을 대폭 개선할 예정이다.

공공장소에도 와이파이 구축을 확대하기로 했다.

먼저 내년에는 도서관, 보건지소, 공원 등 전국 공공장소 1만6만곳에 공공와이파이 확대구축을 지속할 예정이다.

특히 내년에부터는 차세대 기술인 와이파이 6E를 신규 구축 공공와이파이에 단계적 도입해 동시접속자와 속도를 개선하기로 했다.

올해는 올해는 프로스포츠 경기장, 버스정류장 등 밀집도 높은 400여개 공공장소를 선정, 5G 28GHz 무선 백홀, 10G 인터넷 백홀 기반 와이파이를 신규 시범 구축하여 지역에서의 초고속 데이터 이용 경험을 제공하기로 했다.

또 지하철 2호선 지선구간 28GHz 5G 백홀 기반 와이파이 실증을 실시하고, 향후 실증결과를 토대로 적용확대를 검토할 예정이다.
버스 와이파이, 5G로 4배 빨라진다…전국 100대에 두달간 시범 개통

공공와이파이 전국 명칭 통일

공공와이파이 이용 방식도 편리하게 개선하기로 했다.

공공와이파이 이용자가 지역마다 서로 다른 서비스명칭(SSID)으로 불편함을 겪지 않도록, 지방자치단체와 협의를 통해 향후 단계적인 서비스 개선도 추진하기로 했다.

지방자치단체가 별도 구축한 AP를 과기부가 운영하는 '공공와이파이 통합관리센터'(경기도 판교)에 단계적으로 연동하고, 지자체별로 분산돼 있는 서비스 명칭(SSID)이 통일될 수 있도록 협의해 이용자가 한번 로그인으로 전국에서 끊김없는 서비스를 누리도록 개선할 예정이다.

아울러 일반국민들을 대상으로 한 메타버스 온라인 참여 이벤트를 통해 정부의 공공와이파이 정책을 적극적으로 안내하고, 국민들이 언제 어디서나 무료로 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있도록 '공공와이파이'에 대한 홍보를 다방면으로 해나갈 방침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