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생존수영VR교육 놓고 교육당국·단체, 협회 공방 가열

등록 2021.10.27 17:17:38수정 2021.10.27 19:32: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경북교육연대 "수준미달 제품"vs 경북교육청 "아니다"

생존수영협회 "VR기기 활용 교육 검증 안 돼 실효성 미약"

경북교육청 "그런 문제 있는지 세세하게 몰랐다" 시인

[안동=뉴시스] VR로 생존수영 교육을 받고 있는 학생들. (사진=경북교육청 제공) 2021.10.27 *재판매 및 DB 금지

[안동=뉴시스] VR로 생존수영 교육을 받고 있는 학생들. (사진=경북교육청 제공) 2021.10.27 *재판매 및 DB 금지

[안동=뉴시스] 류상현 기자 = 올해들어 일선학교에서 급속히 보급되고 있는 생존수영VR(가상현실)체험기의 효과에 의문이 있다는 주장이 나와 관심을 끌고 있다.

전교조 등으로 이뤄진 경북교육연대는 지난 26일 경북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납품과정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생존수영VR체험기에 대해 "수준 미달의 제품"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이에 대해 경북교육청은 "VR기기는 교육부가 실내체험 교육 때 활용을 권장하고 있다"며 "수준 미달 제품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그리고 "한국체육과학학회지(2020, 제29권 제6호)에 실린 논문에 따르면 VR 생존수영 교육은 초등학생의 운동자기효능감 형성과 수상안전에 대한 경각심과 수상사고에 대한 위험 인지의식이 향상되는 등의 유익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코로나19 상황에도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VR로 생동감 넘치는 생존수영 교육을 할 수 있었다. 실기교육 때 부상 및 신체적인 변화로 입수하지 못하는 학생들에게 VR활용 교육은 간접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장점도 있다"고 설명했다.

경북교육청은 올해 이 기기 구입 희망학교 50개교에 교당 1000만원∼2800만원씩 9억5073만원을 지원했다.

그러나 (사)대한생존수영협회는 27일 "현재 초등학교에서 생존수영 교육이 진행되면서 사망·안전 사고 등이 계속 발생하고 있으나 기본적인 절차도 개선이 안되고 있다"며 "특히 VR기기를 활용한 교육도 검증이 되지 않아 실효성이 미약하다"고 주장했다.

협회는 먼저 교육부와 지역 교육청들이 생존수영지도자 자격에 대해 틀린 내용으로 안내를 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협회는 "생존수영 교육을 위해선 '생존수영지도사' 자격 확인이 필수인데도 많은 학교에서 무자격자가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교육부와 교육청이 지정한 스포츠지도사, 인명구조(라이프가드) 자격증은 생존수영지도와 관련성이 적어 적합하지 않다"고 밝혔다.

또 "스포츠지도사는 생존수영이 아닌 영법수영 관련 자격증을 가지고 과거에 생존수영이 아닌 영법수영을 교육해 문제가 된 사례도 있다"며 "일부 민간 자격증은 교육비만 내도 발급되고 있으며 현재 검증 절차도 없이 발급되는 자격증만 70개가 넘는다"고 말했다.

특히 "올해 갑자기 '코로나19'를 이유로 생존수영 교육이 검증이 안 된 VR교육으로 진행되고 있다"며 "기기를 학생들이 돌아가면서 사용해 소독을 하더라도 코로나 상황에서 위험할 수 있다는 보건소의 의견이 있었다"고 밝혔다.

VR교육이 잘 못 된 예로 "초등생 아이에게 물에 빠졌을 때 '바지를 벗고 이를 부풀려 생존 튜브 같이 활용하라'고 한다"며 "이 행위를 할 수 있을 정도면 그냥 혼자 수영해서 나오면 된다"고 지적했다.

경북교육청이 VR사용 근거로 내세운 '논문'에 대해서는 "저자가 VR업체 관계자이고, 표본 수도 24명으로 적어 효과가 있다는 근거가 미약하다. 효과가 있다는 것도 학생들의 수영실력이 늘어났다는 것이 아니라 추상적인 것"이라고 지적하면서 "한 마디로 VR 생존수영 교육은 검증이 되지 않았고 강사가 수영을 못하는 경우까지 있어 현재로서는 적합하지 않다. 우리나라 같이 VR로 생존수영 교육을 하는 국가는 없다"고 주장했다.

이같은 지적이 일자 경북교육청 관계자는 "이런 문제가 있는지 세세하게 몰랐다"며 "학교들이 정식 생존수영강사 자격이 있는지 확인하고 교육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