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is

  •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다시뛰는 서울, 재도약'…도시경쟁력 글로벌 포럼 개최

등록 2021.11.24 11:15: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기사내용 요약

14시부터 3시간30분동안 행사 개최…유튜브 생중계
서울의 도시경쟁력 회복 위한 포럼…발전 전략 논의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 서울시가 '다시 뛰는 서울, 글로벌 매력도시로 재도약'을 주제로 한 '2021 서울 도시경쟁력 글로벌 포럼'을 24일 개최한다고 밝혔다. (사진=서울시 제공) 2021.11.24.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하종민 기자 = 서울시가 '다시 뛰는 서울, 글로벌 매력도시로 재도약'을 주제로 한 '2021 서울 도시경쟁력 글로벌 포럼'을 24일 개최한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 10년간 하락한 서울의 글로벌 도시경쟁력을 회복하기 위해 저명한 국내외 연사들과 서울의 현재를 정확하게 진단하고, 앞으로 서울이 갖춰야 할 발전적인 전략을 심도 있게 논의한다.

이날 포럼은 14시부터 약 3시간30분 동안 온라인을 통해 진행된다. 포럼은 미국의 경제학자 '타일러 코웬(Tyler Cowen)'의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세션1: 글로벌 연사들의 발제 및 특별좌담 ▲세션2: 국내 연사들의 발제 및 종합토론 순으로 진행된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해외의 시선에서 글로벌 서울이 나아가야 하는 길을 제시한다. 또 국내외 연사가 함께 서울의 도시경쟁력 강화를 위한 과제를 공유하는 장을 갖는다.

권위있는 국가경쟁력 평가기관인 IMD의 국가경쟁력 센터장 '아르투로  브리스(Arturo Bris)', 매년 전 세계 주요 도시의 세계화 수준을 조사하여 발표하는 글로벌 컨설팅 기업 커니(Kearney)의 '알 하브르 압도(Abdo Al Habr)', 유명 미디어 기업 포브스(Forbes)의 ‘크리스토퍼 포브스(Christopher ’Kip’ Forbes) 등이 발제를 진행한다.

이어 한준 연세대 사회학과 교수가 좌장을 맡아 아르투로 브리스, 알 하브르 압도, 박정수 서강대 경제학부 교수, 신인철 서울시립대 도시사회학과 교수 등이 특별 좌담을 진행한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국내의 시선에서 글로벌 매력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전략을 모색하는 시간을 갖는다. 송길영 바이브컴퍼니 부사장, 정종은 상지대 문화콘텐츠학과 교수, 류정아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선임연구위원, 김만기 퓨처잡 대표 등이 발제를 하고, 김병희 서원대 광고홍보학과 교수가 좌장을 맡아 토론을 이어간다.

이번 포럼은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위치한 '서울-온 화상스튜디오'에서 진행된다. 서울시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전 세계에 생중계되며,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누구나 실시간으로 관람할 수 있다.

시는 포럼을 온라인으로 시청하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약 30명을 추첨해 소정의 기념품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자세한 내용은 포럼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면 된다.

윤종장 서울시 시민소통기획관은 "올해 개최하는 '2021 서울 도시경쟁력 글로벌 포럼'을 통해 서울이 도시경쟁력을 회복하고, 글로벌 매력도시로 발돋움하기 위한 경험을 공유할 것"이라며 "다시 과거의 위상을 되찾고 앞으로 서울이 세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초일류도시로 나아가는 데 초석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hahaha@newsis.com

많이 본 기사

이 시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