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소각장 5년뒤 폐쇄되는데' 전주시, 2년간 시범사업 논의만

등록 2021.11.24 17:29:3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전주시의회 행감서 소각장 문제 집중 거론

[전주=뉴시스] 김얼 기자 = 전주권 소각자원센터 피해 주민 대책위원회 관계자들은 2일 전북 전주시 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플라즈마 소각시설 중단하고, 전주 소각장 이전하라!' 기자회견을 열고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0.06.02. pmkeul@newsis.com

[전주=뉴시스] 김얼 기자 = 전주권 소각자원센터 피해 주민 대책위원회 관계자들은 2일 전북 전주시 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플라즈마 소각시설 중단하고, 전주 소각장 이전하라!' 기자회견을 열고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0.06.02.

[email protected]


[전주=뉴시스] 한훈 기자 = 전북 전주시의 소각용 쓰레기 문제가 심상치 않게 돌아간다. 시가 2년 논의만한 ‘플라즈마 소각시설 시범사업’이 사실상 무산된 가운데, 한국환경공단까지 최근 낡은 광역소각자원센터를 없애고 신설하라는 의견을 냈다. 오는 2026년까지 기존 소각장을 대체할 시설을 갖추지 않으면 끔찍한 쓰레기 대란이 불가피하다.

24일 전주시의회가 전주시 정원도시자원순환본부를 상대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오는 2026년 내구연한이 끝나는 소각장 문제를 집중 거론했다.

현재 시는 상림동의 광역소각자원센터를 통해 소각용 쓰레기를 처리한다. 이 시설의 내구연한은 오는 2026년까지로, 한국환경공단은 대진단을 통해 보수 또는 신설을 검토해 왔다.

공단은 최근 보수가 어렵다고 결정하고 신설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시에 통보한 것으로 감사과정에서 파악됐다. 그러면 시는 2026년까지 기존 소각시설을 대체할 시설을 갖춰야 한다.

혐오·기피시설로 분류된 소각장은 부지선정 과정부터 주민동의를 받아야하는 등 만만치 않은 진통이 불가피하다. 부지선정과 공모, 설계, 착공, 그리고 시범운영 등 만만치 않은 시간이 필요하다.

이 같은 상황에서 시의원들은 2년간 논의만 한 ‘플라즈마 소각시설 시범사업’을 집중 질타했다. 시간만 낭비했다는 것이다.이와 관련, 시는 2020년 1월21일 한 업체와 ‘플라즈마 소각시설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합의각서(MOA)를 체결했다.

당시 시는 현 소각장을 대체할 하나의 방법으로 이 사업을 추진한다고 언급했다. 이 소각장을 2022~2023년 현 소각장에서 발생한 하루 물량 중 20t을 처리하는 시범사업으로 설명했다. 이후 기존 소각장을 대체할 시설 중 하나의 방법으로 사용한다는 의견을 냈다.

이 시설은 당초 계획과 달리 9월1일 환경부로부터 통합환경허가조차 반려되는 등 사실상 사업이 진전되지 못했다. 환경부는 플라즈마 소각장을 추진하는 업체가 폐기물처리업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의견을 내놨다.

현재 건축허가만 취득했을 뿐 착공은 고사하고 행정절차도 마무리되지 않은 상태였다. 시의원들은 “시간상 불가능하다”, “업체와 문제는 어떻게 처리할 거야”, “무산된것과 다름없다” 등 다양한 의견을 통해 플라즈마 소각장 문제를 꼬집었다.

시 관계자도 "정상적인 사업추진이 어렵고, 환경부가 추진하는 열분해(저온)방식으로 전환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하면서 시의원들의 의견을 부정하지 않았다. 오는 2026년 소각장 운영 중단을 5년 앞두고 전반적인 사업방향을 재검토해야할 상황에 놓인 셈이다.

박병술 시의원은 "2026년까지 대체 소각장을 갖춰야 하는데 시범사업을 못하면서 그에 따라 시간을 낭비해 큰 부작용이 우려된다"면서 "업체와의 문제도 빨리 해결책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