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대구형 골목상권 활성화 추진…5년간 240억원 투입

등록 2021.11.25 15:12:1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대구골목상권활성화 추진단' 및 '골목경제 닥터' 구축·운영

중장기 계획에 따른 명품 골목경제권 120개소 육성 계획

[대구=뉴시스]대구시청 전경. 뉴시스DB. 2021.11.25. photo@newsis.com

[대구=뉴시스]대구시청 전경. 뉴시스DB. 2021.11.25. [email protected]


[대구=뉴시스] 정창오 기자 = 대구시는 ‘대구형 골목상권 활성화 중장기(5개년) 사업’ 추진에 240억원을 투입해 오는 2025년까지 120개소 이상의 골목상권을 조직화하고, 골목상권과 소상공인들의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25일 밝혔다.

대구시의 2019년 기준 소상공인 사업체 수는 85.6%(전국 82.9%), 종사자 수는 36.5%(전국 30.8%)로 전국 대비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특색 있는 골목경제권이 다수 분포되어 있는 명실상부한 소상공인의 도시다.

그동안 대구시는 전통시장 중심의 기존 정부 지원정책에서 소외된 골목상권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민선7기 동안에 도시재생 분야, 문화예술 분야 등 총 41개소의 골목상권을 육성해 왔다.

하지만 전통시장과 달리 골목상권은 상인회 조직이 없다 보니 개별 사업장으로 흩어진 골목상권이 결집된 목소리를 내지 못했고 특히 코로나19 위기 상황에서 매출 감소에 따라 서민경제의 기반인 소상공인들과 자영업자들은 많은 어려움을 겪어 왔다.

이처럼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골목상권을 활성화해 일상회복 시대의 지역경제 기반을 탄탄히 하고, 골목상권별 특성을 발굴하고 특화시켜 나가기 위한 전략적 접근이 대두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대구시는 골목상권의 안정화 및 고도화를 통해 성과를 확산하고 역사와 전통이 있는 대구 골목경제권의 명품화와 신규 골목상권 120개소 육성으로, 소상공인의 자생력 강화와 건전한 생태계 조성에 나설 예정이다.

이번 대책은 일시적·단발성 자금지원 위주의 지원 정책을 탈피하고 골목경제의 체질 개선을 통해 지속 가능한 대구형 골목경제권 구축에 주안점을 두고 추진한다.

특히 ‘대구 골목상권활성화 추진단’ 및 ‘골목경제 닥터’ 구축·운영  등 골목상인·유관기관·전문가 그룹의 광범위한 참여를 통한 거버넌스 구축으로 효율적이고 내실 있게 추진할 예정이다.

대구형 골목상권 활성화 사업은 (1단계) 골목상권 기반조성 및 조직화, (2단계) 골목상권 안정화, (3단계) 골목상권 특성화 및 자생력 강화 등 3단계로 추진되며 5년 안에 120개소의 명품골목을 조성할 예정이다.

대구시는 이와 관련해 이날 오후 2시 시청 별관 3층 대회의실에서 정해용 경제부시장 주재로 ‘대구형 골목상권 활성화 중장기 사업계획’에 대한 세미나를 개최하고 대구 골목상권의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대구형 골목상권 활성화 사업이 코로나 사태로 침체된 대구 경제에 마중물 역할을 톡톡히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소상공인은 지역 서민경제의 모세혈관과 같기 때문에 중장기적 관점에서 대구형 골목상권을 육성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