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통일부 "이산가족 상봉, 인도적 차원 추진…정치적 고려 없어"

등록 2021.11.26 11:14:46수정 2021.11.26 14:07: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인도주의적 차원…문제 해결에 최선 다할 것"

"천륜 문제, 가장 시급한 인도적 사안" 언급도

북핵 활동 징후엔 "비핵 합의, 공동 노력해야"

[서울=뉴시스] 김명원 기자 = 차덕철 통일부 부대변인이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현안 관련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1.11.26. kmx1105@newsis.com

[서울=뉴시스] 김명원 기자 = 차덕철 통일부 부대변인이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현안 관련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1.11.2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심동준 기자 = 통일부가 내년 설 계기 이산가족 상봉 추진 입장과 관련해 "인도주의적 차원에서 추진하는 사안"이라며 "국내 정치 일정 등에 따라 속도나 완급을 조절해 접근할 사안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차덕철 통일부 부대변인은 26일 정례브리핑에서 이같이 말하면서 "정부는 앞으로도 어떠한 정치적 고려 없이 이산가족들의 분단 고통을 완화하고, 이산가족 문제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는 내년 설을 목표로 이산가족 상봉을 추진하는 것은 대선을 앞두고 오해 소지가 있지 않느냐는 일각 주장에 대한 반박이다.

앞서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24일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우리 정부 임기 중에 마지막 설이 되는, 내년 설에는 대면과 화상 어떤 형식이든 이산가족 상봉이 실현될 수 있기를 희망하고 그것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이날 차 부대변인은 "정부는 남북 간 인도주의적 협력은 정치, 군사적 상황과는 별개로 지속해야 한다는 입장을 일관 유지해 왔다"고 강조했다.

이어 "특히 이산가족 문제는 천륜 문제이기도 한 가장 시급한 인도적 사안으로 최우선적으로 진전시켜야 한다는 게 정부의 확고한 입장"이라고 했다.

또 "이런 입장에서 기회가 있을 때마다 북측에 이산가족 상봉 등을 촉구해 왔으며,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대면이 어렵다면 화상으로 상봉이 이뤄질 수 있도록 화상상봉장 구축 등 제반 준비를 마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통일부는 올해 이산가족 화상상봉장 7곳을 증설, 모두 20곳을 구축해 둔 상태이다.

증설 지역은 기존 상봉장 13곳의 수도권 집중으로 인한 접근성 문제를 해소하는 차원에서 경기 의정부, 강원 강릉·원주, 충북 청주, 충남 홍성, 경북 안동, 전북 전주로 선정됐다.

한편 차 부대변인은 북한 핵 활동 징후 관련 보도 등 지적에 대해서는 "정부는 긴밀한 한미 공조 하에 북한의 핵, 미사일 활동을 지속적으로 감시 중"이라면서도 "구체적 정보 사항은 공식적으로 확인해 드리기 어렵다"고 했다.

아울러 "남과 북은 정상회담 등에서 완전한 비핵화를 통해 핵 없는 한반도를 실현한다는 공동 목표에 대해 합의한 바 있다"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 공동으로 노력해 나가야 할 것이라는 입장"이라고 부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