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사세행, 28번째 尹고발…"처가, 양평 아파트 특혜" 주장

등록 2021.11.29 15:13:2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개발부담금 0원 부과는 뇌물성 특혜"

사세행, 공수처에 윤석열 28번째 고발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대통령선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11.29.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대통령선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11.29. [email protected]


[과천=뉴시스]하지현 기자 = 여권 성향 시민단체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 처가 회사의 '양평 공흥지구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해 윤 전 총장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또다시 고발했다. 이번 고발은 경기도 양평군이 윤 전 총장의 처가 회사에 개발부담금을 부과하지 않았다는 의혹이 추가로 제기됨에 따라 이뤄졌다.

사법정의바로세우기시민행동(사세행)은 29일 오후 정부과천청사 민원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 전 총장과 부인 김건희씨, 장모 최은순씨와 양평군수 출신인 김선교 국민의힘 의원을 특가법상 뇌물수수 및 뇌물공여 등 혐의로 고발했다고 밝혔다.

김한메 사세행 대표는 윤 전 총장의 처가 회사가 경기도 양평 공흥지구 아파트 개발 사업에서 100억원대의 이득을 얻고도 개발이익부담금을 내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김 대표는 "최근 양평군이 윤 전 총장의 처가 회사에 개발부담금을 전혀 부과하지 않은 사실이 밝혀졌다"며 "당시 양평군은 윤 전 총장의 처가 회사에 25억여원을 부과했어야 하지만 부과된 개발부담금은 0원이었다"고 했다.

그는 "윤 전 총장은 검찰 요직에 근무하면서 장래의 정치적 후견을 바라는 김 의원(당시 양평군 군수)으로부터 처가 회사의 아파트 개발사업과 관련해 인허가 특혜를 수수한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이어 "김 의원은 당시 양평군수로서 윤 전 총장의 처가 회사를 위해 사업 기간 연장조치를 소급적용하게 만들고, 개발부담금으로 0원을 부과하게 만드는 등 자신의 직무권한을 함부로 남용했다"고 주장했다.

사세행은 지난달 12일 윤 전 총장의 처가 회사가 아파트 개발사업 인허가 기간을 1년8개월이나 넘겼음에도 양평군이 해당 사업에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며 이들을 공수처에 고발한 바 있다.

여권에서도 의혹 제기가 이어지고 있다. 강득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24일 경기도 양평군이 윤 전 총장의 처가 회사 이에스아이앤디(ESI&D)에 개발부담금을 면제했다가 잡음이 일자, 뒤늦게 1억8700여만원의 부담금을 결정했다고 주장했다.

강 의원은 양평군이 2016년 11월 당시 윤 전 총장의 처가 회사에 17억4800여만원의 개발부담금을 부과할 예정이었는데, 2017년 최종 부과액이 0원으로 바뀌었다며 특혜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를 두고 윤 전 총장 측은 "양평 아파트와 관련해 전문 용역업체에 맡겨 절차를 진행했고, 그 업체로부터 기부채납 토지가 많아 부담금을 내지 않아도 된다는 설명을 들었다"며 반박했다.

한편 사세행이 윤 전 총장을 고발한 것은 이번이 28번째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