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원톱' 김종인, 대선 전략·정책 총괄 지휘한다

등록 2021.12.04 10:35:34수정 2021.12.04 15:47:4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김종인, 박근혜·문재인 대선 승리 기여 지략 재가동

경제 민주화 등 과거 대선정책처럼 시대정신 발현

김병준·김한길 등 2金과의 갈등 소지…불안 요인도

【서울=뉴시스】정윤아 기자 = ·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지인과의 오찬을 위해 2일 서울 여의도 한 식당으로 들어서고 있다. 이날 김종인 전 위원장이 방문한 식당에는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상임고문단과 오찬을 했다. 2021.12.02. photo1006@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지인과의 오찬을 위해 2일 서울 여의도 한 식당으로 들어서고 있다. 이날 김종인 전 위원장이 방문한 식당에는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상임고문단과 오찬을 했다. 2021.12.02. [email protected]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3일 국민의힘 총괄 선거대책위원장을 맡는다. 김 전 위원장은 선거전략 뿐만 아니라 시대정신을 담은 정책 작업까지 총괄하는 명실상부한 '원톱 사령관'이 된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3일 울산에서 이준석 당대표와 저녁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지금 막 김종인 박사님께서 총괄 선대위원장직을 수락했다”고 밝혔다. 윤 후보는  “김 전 위원장은 국민의힘 중앙선거대책기구의 장(長)으로서 당헌·당규에서 정한 바에 따라 대통령 선거일까지 당무 전반을 통할 조정하며 선거 대책 기구를 총괄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윤 후보가 김 전 위원장에게 사실상 당무와 선대위 운영의 전권을 주겠다는 뜻으로 받아들여진다.

 이 대표가 윤 후보의 선대위 인선에 불만을 표시하며 '잠행 시위'를 한 가장 큰 이유가 김종인 전 위원장을 총괄선대위원장으로 영입하지 않은 것이었다. 윤 후보가 이 대표와 갈등을 봉합하기 위해 김 전 위원장을 원톱 사령탑으로 세운 것이다.

이에 따라 최근 여성 비하 발언으로 논란을 일으킨 김병준 상임선대위원장의 역할이 크게 줄어들고 김한길 새시대준비위원장도 상징적 지위에 머물 것으로 보인다.

윤 후보가 당초 김병준·김한길을 영입하면서 김종인과 권력을 분점시켜 '3金 체제'를 구축하려 하자 김종인이 자신의 위상에 맞지 않아 반발하면서 윤 후보의 3김체제 구상이 깨졌다. 윤 후보는 이 대표와의 갈등을 봉합하기 위해 김종인을 원톱으로 세우면서 김병준·김한길과의 향후 갈등 소지를 만들어 선대위의 불안 요인을 만들었다는 지적도 일각에서 나온다.

앞서 윤 후보가 김 전 위원장과 지난달 24일 만남에서 선대위 인선 이견으로 김 전 위원장 영입이 무산된 지 9일 만에 김 전 위원장이 합류하게 된 것이다. 김 전 위원장은 이날 이 대표와 만찬 중인 윤 후보에게 전화를 걸어와 합류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