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새해 靑대북 친서 보도에 통일부 "추측성, 답변 부적절"

등록 2021.12.06 13:16:04수정 2021.12.06 13:52:4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종전선언 유용 조치, 기본 입장"

北식량 상황엔 "만성 부족 상태"

"올해 작황 등 종합적 평가할 것"

[서울=뉴시스] 김명원 기자=지난달 22일 이종주 통일부 대변인이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현안 관련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1.11.22. kmx1105@newsis.com

[서울=뉴시스] 김명원 기자=지난달 22일 이종주 통일부 대변인이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현안 관련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1.11.2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심동준 기자 = 통일부가 새해 북한을 상대로 청와대 차원 친서 발송 가능성을 다룬 우리 언론 보도에 대해 "추측성 기사에 대해 답변을 드리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면서 선을 그었다.

이종주 통일부 대변인은 6일 정례브리핑에서 이같이 말하면서 "종전선언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로 가는 입구이자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재가동에 중요한 모멘텀을 제공하는 유용한 조치라는 것이 정부의 기본적 입장"이라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이런 입장에서 종전선언 추진 문제에 대해 미국을 비롯한 유관국과 긴밀히 협의해 오고 있다는 말씀을 다시 한 번 드린다"고 했다.

앞서 국민일보는 "청와대가 새해를 맞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문재인 대통령 명의 친서를 전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친서에는 종전선언 관련 내용이 비중 있게 담길 것으로 보인다는 내용을 담았다. 현재 종전선언은 한미 차원 문안 협의가 진행 중이며, 중국 측 지지 의사도 있었다.

한편 이 대변인은 북한 식량 상황에 대해서는 "부족 상황은 만성적 상태에 있고 여러 요소들이 종합적으로 관련된다"며 "정부로서는 북한 식량 상황에 대해 늘 예의주시하면서 인도 협력 필요성 검토도 같이 해오고 있다"고 했다.

그는 "북한은 매년 100만t 내외의 식량 부족 상황이 만성적으로 계속돼 오고 있다"며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국경봉쇄가 장기화되고 있기 때문에 해외 도입 등에서도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본다"고 했다.

또 "국제기구들이 진행해 오고 있는 각종 인도적 협력 사업들도 일부 차질을 빚고 있어서 이런 점들이 전반적으로 북한 식량 상황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올해 북한 작황 관련해선 전반적 기상 여건이 예년보다 좋아 다소 개선될 것으로 보는 평가들이 있다"며 "올해 작황에 대한 전반적 평가 등까지 마무리된 이후 종합적으로 올해 식량 상황 등을 평가해 보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국경봉쇄 상황 등이 장기화되면서 전반적으로 식료품, 생필품 가격 변동성이 커지고 있고 일부 품목의 경우 가격 상승이 가파르게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면서 "이런 부분까지 종합적으로 판단할 것"이라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