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is

  •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방탄소년단·아이유·에스파, '골든디스크' 주인공(종합)

등록 2022.01.08 19:58:4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기사내용 요약

방탄소년단, 5년 연속 음반 부문 대상
아이유, 2년 연속 음원 부문 대상…데뷔 14년 만에 음반 본상도
에스파, 신인상 등 총 4관왕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 '제36회 골든디스크 어워즈' 방탄소년단. 2022.01.08. (사진= JTBC 캡처) photo@newsis.com*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이재훈 기자 = 그룹 '방탄소년단'(BTS)과 가수 겸 배우 아이유가 '제36회 골든디스크 어워즈' 주인공이 됐다. 차세대 K팝 대표 걸그룹 '에스파' 역시 이 시상식의 주역 중 한 팀이었다.

방탄소년단과 아이유는 8일 오후 서울 구로구 고척 스카이돔에서 열린 이번 시상식에서 각각 음반 부문 대상과 음원 부문 대상을 받았다.

2번째 장기 휴가 중인 방탄소년단의 RM은 영상을 통한 수상 소감에서 "과분한 상을 받게 돼 영광이다. 코로나19 팬데믹 속에서 팬들에게 힘을 드리기 위해 곡을 만들었다. 공감해주셔서 오히려 우리가 큰 힘을 받았다"고 팬덤 아미에게 감사함을 전했다.

특히 방탄소년단은 이 시상식에서 5년 연속 음반 대상을 차지하는 기염을 토했다.

또 방탄소년단은 이날 음반 부문 대상 외에 음반 부문 본상과 음원 부문 본상도 받았다. 또 팬들의 투표로 수상자를 가리는 '시즌 골든디스크 인기상'도 차지하며 총 4관왕을 안았다.

방탄소년단은 이날 시상식에 참석하지 못한 대신, 특별한 선물로 아쉬움을 달랬다. 작년 말 미국 로스앤젤레스(LA)에서 연 2년 만의 대면 콘서트 '퍼미션 투 댄스 온 스테이지-LA' 공연 실황을 TV 최초로 공개했다.

지난해 한국 나이로 20대를 마무리한 아이유는 "20대를 잘 닫는다는 마음으로 열심히 하려고 했는데, 들어주시고 사랑해주시고 이렇게 상까지 주셔서 20대를 잘 닫은 느낌"이라고 벅차했다.

아이유는 지난해에 이어 이 시상식에서 2년 연속 음원 대상을 받았다. 음원강자로 통하는 아이유는 이날 음원 부문 본상 외에 음반 부문 본상도 받아 3관왕을 안았다. 특히 아이유가 골든디스크 음반 부문 본상을 받은 건 데뷔 14년 만인 이번이 처음이다.

에스파는 주요 상 중 하나인 '아티스트 오브 더 이어'를 받았다. 이날 디지털 음원 부문 본상과 신인상에 이어 K팝계 대세임을 확인했다. 코스모폴리탄 아티스트상까지 받아 4관왕이 됐다. 다만 이날 에스파 멤버 윈터가 건강이 좋지 않아 다른 멤버 3명만 시상식 무대에 올랐다. 무대 퍼포먼스는 다행히 사전 녹화를 해 4인으로 올랐다.

이날 음반 부문 본상은 방탄소년단과 아이유 외에 세븐틴,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엔하이픈, NCT 드림, NCT 127, 스트레이 키즈도 받았다.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 '제36회 골든디스크 어워즈' 아이유. 2022.01.08. (사진= 골든디스크 어워즈 사무국 제공) photo@newsis.com*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디지털 음원 부문 본상은 아이유·방탄소년단·에스파 외에 악뮤, 이무진, 스테이씨, 오마이걸, 헤이즈가 차지했다.

이밖에 베스트 솔로 아티스트 부문은 트로트스타 임영웅에게 돌아갔다. 베스트 그룹상은 지난해 '롤린'으로 역주행 신드롬을 일으킨 '브레이브 걸스'에게 돌아갔다.

평생 한번 받는 신인상은 에스파와 함께 4세대 대세 걸그룹으로 떠오른 스테이씨도 공동으로 차지했다. 스테이씨는 음원 본상도 받았다.

이번 시상식은 지난 2020년 11월부터 작년 11월 중순까지 발매된 음원과 음반을 대상으로 했다. 코로나19 여파로 비대면으로 진행했다. 사회는 성시경·이다희·이승기가 맡았다. JTBC·JTBC2·JTBC4에서 방송했고, seezn 앱과 PC 웹 페이지가 온라인 중계했다.

◇다음은 36회 골든디스크어워즈 수상자 명단

▲대상(음반 부문) = 방탄소년단

▲대상(디지털 음원 부문) = 아이유

▲아티스트 오브 더 이어 = 에스파

▲본상(음반 부문)=투모로우바이투게더, 엔하이픈, 아이유, 스트레이 키즈, NCT 드림, NCT 127, 세븐틴, 방탄소년단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 '제36회 골든디스크 어워즈' 에스파. 2022.01.08. (사진= JTBC 캡처) photo@newsis.com*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본상(디지털 음원 부문)=이무진, 스테이씨, 오마이걸, 악뮤, 헤이즈, 에스파, 아이유, 방탄소년단

▲신인상=에스파, 스테이씨

▲시즌 골든디스크 인기상=방탄소년단

▲코스모폴리탄 아티스트=세븐틴, 에스파   

▲베스트 솔로 아티스트=임영웅

▲베스트 그룹=브레이브걸스

▲베스트 퍼포먼스=더보이즈, 전소미


◎공감언론 뉴시스 realpaper7@newsis.com

많이 본 기사

이 시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