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is

  •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베이징동계올림픽 종목소개③]스노보드

등록 2022.01.17 07: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기사내용 요약

1998년 일본 나가노 대회부터는 동계올림픽 정식 종목으로 채택

2022 베이징동계올림픽에서는 평행대회전(남녀), 하프파이프(남녀), 스노보드 크로스(남녀), 빅에어(남녀), 슬로프스타일(남녀), 혼성 단체전 등 총 11개의 금메달이 걸려 있다

associate_pic

【평창=AP/뉴시스】 24일 강원도 평창 휘닉스 스노 경기장에서 열린 2018 평창동계올림픽대회 남자 스노보드 평행대회전 예선에서 이상호가 질주하고 있다. 2018.02.24.

[서울=뉴시스] 권혁진 기자 = 스노보드는 글자 그대로 설원을 보드로 질주하는 경기다. 스피드와 화려한 묘기, 기술 등 어떤 점에 중점을 두느냐에 따라 세부 종목이 나뉜다.

겨울철에 즐기는 서핑인 스노보드는 1960년대 미국 산악지방에서 시작됐다. 서서히 즐기는 이가 늘어나면서 대중적인 스포츠로 자리매김했고, 1998년 일본 나가노 대회부터는 동계올림픽 정식 종목으로 채택됐다.

2022 베이징동계올림픽에서는 평행대회전(남녀), 하프파이프(남녀), 스노보드 크로스(남녀), 빅에어(남녀), 슬로프스타일(남녀), 혼성 단체전 등 총 11개의 금메달이 걸려 있다.

평행대회전(PGS)은 두 명의 선수가 평행하게 설치된 두 개의 기문 코스를 동시에 출발해 빨리 내려오는 순으로 승리를 결정하는 방식이다.

하프파이프(HP)는 기울어진 반원통형 슬로프(파이프를 반으로 자른 모양)를 내려오면서 점프와 회전 등 공중 연기를 선보이는 종목이다. 높이, 회전, 테크닉, 난이도 등을 심판들이 채점한다.

associate_pic

【와나카(뉴질랜드)=AP/뉴시스】이채운이 27일(현지시간) 뉴질랜드 와나카 인근 카드로나 스키장에서 열린 국제스키연맹(FIS) 스노보드 월드컵 빅에어 하프파이프 남자 예선전 경기를 펼치고 있다. 이현준은 예선을 3위로 통과했다. 2019.08.27.

스노보드 크로스(SBX)는 4~6명이 1개 조로 뱅크, 롤러, 스파인, 점프 등 다양한 지형지물로 구성된 코스에서 경주해 결승선 통과 순서에 따라 순위를 결정한다.

빅에어(BA)는 1개의 큰 점프대를 도약해 플립, 회전 등의 공중묘기를 선보이는 경기다. 힘있는 도약과 공중에서의 묘기, 비거리, 안정된 착지가 동반돼야만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슬로프스타일(SBS)은 레일, 테이블, 박스, 월 등 각종 기물들과 점프대로 구성된 코스에서 열린다.

10년 가까이 월드컵에서 선을 보였던 혼성 단체전은 베이징 대회에서 올림픽 데뷔전을 갖는다.

각 팀은 남녀 한 명씩 총 두 명으로 구성된다. 남자 선수가 먼저 레이스에 임하고, 여자 선수가 바통을 이어 받는다. 기록이 좋은 팀이 이긴다. 혼자 연기하는 것이 익숙한 다른 종목과 달리 둘이 함께 하기에 좀 더 책임감이 따른다.

associate_pic

【평창=뉴시스】김경목 기자 = 2019 국제스키연맹(FIS) 스노보드 월드컵 평창 첫날 대회가 16일 오후 강원 평창군 봉평면 휘닉스 평창 평창동계올림픽 공식 코스 일명 이상호 슬로프에서 열린 가운데 여자 평행대회전(Parallea Giant Slalom, PGS) 예선전일 진행되고 있다. 2016.02.16.photo31@newsis.com

올림픽 스노보드에서 최고의 성공을 거둔 국가는 미국이다. 총 31개의 메달을 획득해 2위 스위스(13개)에 크게 앞선다. 스노보드의 황제로 통하는 숀 화이트(36·미국)는 하프파이프에서만 3개의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베이징 대회 스노보드는 2월5일부터 15일까지 장자커우 지구 겐팅 스노파크에서 열린다. 빅에어만 쇼우강 산업공원에 위치한 빅에어 쇼우강에서 치러진다.


◎공감언론 뉴시스 hjkwon@newsis.com

많이 본 기사

이 시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