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CJ택배대리점연합 "파업 철회하라"…택배기사 1만2573명 동의

등록 2022.01.19 11:04:09수정 2022.01.19 11:12:4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조건없이 파업·태업 중지하고 현장 복귀하라"…지도부 총사퇴도 요구

CJ대한통운에 집화제한 해제…정부에 택배업 필수공익사업 지정 요청

[서울=뉴시스] 정병혁 기자 = 민주노총 전국택배노조 CJ대한통운본부의 파업이 3주째 이어지고 있는 18일 오전 서울의 한 CJ대한통운 물류센터에서 택배 차량들이 줄지어 서 있다. 2022.01.18. jhope@newsis.com

[서울=뉴시스] 정병혁 기자 = 민주노총 전국택배노조 CJ대한통운본부의 파업이 3주째 이어지고 있는 18일 오전 서울의 한 CJ대한통운 물류센터에서 택배 차량들이 줄지어 서 있다. 2022.01.1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주연 기자 = 민주노총 전국택배노조 CJ대한통운본부의 총파업이 23일째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CJ대한통운택배대리점연합이 성명을 내고 파업 철회와 업무복귀를 촉구했다. 비노조 택배기사 1만2573명도 이에 동의하며 택배노조를 압박했다.

CJ대한통운택배대리점연합은 19일 서울 중구 CJ대한통운 본사 앞에서 택배 종사자들과 함께 기자회견을 갖고 "사회적 합의를 왜곡하고 국민의 상품을 볼모로 수익 배분을 요구하는 택배노조가 수많은 택배종사자와 국민에게 고통을 가하는 행위를 더이상 용납할 수 없다"며 노조와 CJ대한통운, 정부에 대한 요구사항을 밝혔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노조에 "조건 없는 파업 및 태업을 중지하고 즉시 현장 업무에 복귀하라"고 촉구했다. 또 "택배노조 지도부는 국민의 상품을 볼모로 한 명분 없는 투쟁에 대한 책임을 통감하고 총사퇴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CJ대한통운은 서비스 차질 지역에 대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 대다수의 택배 종사자를 보호하고, 택배 서비스 안정화를 위한 책임을 다하라"며 "정부는 사회적합의 이행 점검에 적극적으로 나서며 택배산업을 필수공익사업으로 지정하는 등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정책을 수립하라"고 요구하고 나섰다.
 
이번 성명에는 CJ대한통운에서 택배기사로 종사하는 1만2573명이 동의했다. 연합회가 성명서를 공개하고 36시간 만에 전체 택배기사 2만여명 중 1만2573명이 동의했다는 것이 연합회 측의 설명이다.

김종철 CJ대한통운택배대리점연합회장은 기자회견에서 "택배기사의 과로를 방지하자고 부르짖던 택배노조는 대다수의 택배기사를 과로로 내몰고 있으며, 어려운 환경에서 고인이 되신 택배기사들을 본인들의 이익 배분에 이용하고 있다"며 "대리점연합과 택배종사자 일동은 택배노조의 이율배반적인 행태를 보며 분노를 참을 수 없음을 국민 여러분에게 알리고, 전국택배노동조합의 파업을 규탄하고자 이 자리에 섰다"고 밝혔다.

김 연합회장은 "국민 여러분은 택배기사의 열악한 환경과 처우 개선에 필요한 택배요금 인상에 동의했으며, 요금 인상분은 사회적 합의 이행에 최우선으로 사용되고 있다"며 "하지만 택배노조는 국민의 양보와 배려는 외면한 채 택배요금 인상금액의 분배를 요구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연말과 설 명절 특수기를 이용하여 고객의 상품을 볼모로 본인들의 요구를 관철시키려고 하는 작태를 되풀이하고 있다"고 지적해다.

그는 "수 년간 피땀으로 일궈 놓은 택배현장을 소수의 택배노조가 망치는 것을 더 이상 간과할 수 없다"며 "CJ대한통운의 택배 서비스는 소수의 집단행동에 멈춰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김 연합회장은 "CJ대한통운 택배사업자는 지금이라도 접수중지(집화제한) 조치를 해제한 뒤 해당 구역에 도착하는 상품 전량을 대체 배송해달라"며 "조합원들이 파업을 하더라도 해당 지역의 상품이 정상적으로 배송돼야 소비자 불편과 화주 고객사 이탈을 막을 수 있으며 동시에 대다수 선량한 일반 택배기사들의 피해도 최소화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대리점에서도 적극적으로 협조해 역할과 책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개인사업자에게 노조 설립 필증을 교부한 고용노동부는 왜 뒷짐만 지고 있느냐"며 "아무런 법적 제도를 마련하지 않은 상황에서 노조 설립 필증을 교부해 현장에 혼란만 초래한 고용노동부는 왜 수수방관하고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고용노동부는 불법적인 파업 현장을 지도, 개선하는 역할과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택배노조는 코로나19로 힘든 나날을 보내는 소상공인과 국민을 더 이상 외면해서는 안 된다"며 "영업 제한을 당하면서도 방역 수칙을 준수하고 있는 소상공인들과 소비자들인 국민의 불편 해소를 위해 즉각 파업을 철회하고 정상 업무 복귀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사회적 합의에 대한 왜곡된 주장들로 조합원을 속여가며 이번 명분 없는 파업을 주도한 택배노조 지도부는 이번 사태에 대한 책임을 통감하여 총사퇴하고 택배현장에서 떠나라"며 "더 이상의 파업은 택배종사자들과 국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연합회장은 "선량한 택배기사와 대리점을 대표해 이번 파업으로 고통받고 있는 고객과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죄드린다"며 "태업과 파업이 없는 택배 현장을 만들어 안정화된 택배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민주노총 전국택배노조 CJ대한통운본부는 지난달 28일부터 총파업을 이어가고 있다. 이번 파업에는 쟁의권이 있는 1650명의 택배기사가 참여했으며, 이로 인해 경기, 영남 등 일부지역에서 택배배송 중단 등이 발생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