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李측근 7인회, 文정부 보은인사 비판하며 "임명직 안 맡는다"(종합)

등록 2022.01.24 12:08:47수정 2022.01.24 12:17:4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정성호·김병욱·김영진·임종성·김남국·문진석 기자회견

"이번 정부서도 보은 인사, 회전문 인사 못 끊어"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이재명(오른쪽) 경기도지사와 `성공포럼' 고문을 맡고 있는 정성호 의원이 20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대한민국 성장과 공정을 위한 국회 포럼' 창립총회에서 악수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5.20.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이재명(오른쪽) 경기도지사와 `성공포럼' 고문을 맡고 있는 정성호 의원이 20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대한민국 성장과 공정을 위한 국회 포럼' 창립총회에서 악수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5.2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형섭 김지현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측근그룹인 이른바 '7인회'가 24일 문재인 정부의 보은·회전문 인사를 비판하며 기득권 내려놓기를 선언했다.

7인회 의원들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 후보의 최측근으로 분류돼 소위 7인회로 불리는 저희부터 기득권을 내려놓겠다"며 "국민이 선택해주실 이재명 정부에서 일체의 임명직을 맡지 않을 것임을 국민 여러분께 약속드린다"고 밝혔다.

7인회는 이 후보와 오랜 시간 정치를 함께 해 온 최측근 그룹을 뜻한다. 이재명계 좌장 정성호 의원을 비롯해 김병욱·김영진·임종성·김남국·문진석 의원과 이규민 전 의원 등이 속한다. 기자회견에는 의원직을 상실한 이규민 전 의원을 제외하고 6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대통령 선거가 50일도 채 남지 않았지만 여야를 불문하고 차기 정부 내각과 보궐·지방선거의 빈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권력 다툼을 벌이는 부끄러운 모습에 국민들은 실망하고 있다"며 "국민의 선택을 받기도 전에 이미 정권을 가져온 양 오만한 모습에 눈살이 찌푸려진다. 정당 혁신과 정치 개혁을 부르짖는 민주당으로서 한없이 부끄럽다"고 말했다.

특히 이들은 "이번 정부에서도 보은 인사, 회전문 인사, 진영 인사의 고리를 끊어내지 못했다. 앞으로 국민이 선택해주실 이재명 정부는 달라야 한다"며 현 정부의 인사 관행을 비판하고 차별화를 선언했다.

이어 "오롯이 능력 중심의 인사가 이뤄져야 한다. 과거 우리 정부에 기여했다는 이유로 다시 돌아오고 대선 승리에 기여했다는 이유로 능력에 대한 검증 없이 국정운영의 세력이 돼서는 결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새로 꾸려질 이재명 정부는 '완전히 새로운 세력'으로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고 경제와 사회를 대전환하는 대한민국 5년의 미래를 계획해야 한다"며 "보수·진보의 진영을 넘어, 내편·네편 편가르기를 넘어, 지역을 넘어, 오직 능력과 성실함을 기준으로 선택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소위 측근이라 불리는 사람들에게 둘러싸여 그들만의 국정 운영을 하게 되는 모습을 국민 누구도 원치 않으시리라 믿는다"며 "국민 여러분께서 기대하시는 새로운 민주당의 모습에 부응하겠다. 동시에 저희는 겸허한 마음으로 이 후보와 대선을 준비하는 모든 분들께 요구하고 함께 해나갈 것을 다짐하겠다"고 했다.

이들은 "계파와 가치를 넘어 널리 인재를 등용하고 완전히 새로운 집권세력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준비하자. 우리 당이 공정의 가치를 되찾고 내로남불이라는 오명을 버릴 수 있도록 의원님들을 포함한 모든 분들이 함께 해 나아가야 한다"며 "오늘 이 자리에 참석한 국회의원들부터 솔선수범하고 낮은 곳에서부터 다시 시작하겠다"고 덧붙였다.

대선을 앞두고 민주당 내에서 이른바 '586세대(50대·80년대 학번·60대년생) 용퇴론'이 꿈틀대고 있는 가운데 이 후보 최측근 그룹인 7인회의 기득권 내려놓기 선언이 어떤 영향을 줄지 주목된다.

당내에서는 86그룹들은 새 정부에서 장관 등 임명직을 맡지 말아야 한다거나 차기 재보선이나 지방선거, 나아가 다음 총선에서 불출마해야 한다는 주장까지 나오고 있다.

이들이 "이 후보와 대선을 준비하는 모든 분들께 요구하고 함께 해나갈 것"이라고 한 대목을 두고 86그룹 용퇴를 압박하기 위한 것 아니냐는 해석도 있다.

반면 국민의힘이 공천 요구 논란으로 내홍을 겪는 가운데 당 쇄신과 기득권 내려놓기를 고리로 이 후보 지지율 박스권 탈출을 견인하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정성호 의원은 회견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86 용퇴론과 관련해 "제가 그것에 대해서는 특별히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에 잘 모르겠다"면서도 "다만 국민들이 민주당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우리가 심각하게 생각하고 고민해야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많은 국민들은 민주당이 이미 기득권화 돼 있지 않냐는 의혹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고 일부 그렇게 비춰온 것도 사실"이라며 "그런 면에서 우리 당이 국민 앞에 정말 처절하게 반성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특히 부동산 실책, 2030세대의 좌절·절망에 대해서 무거운 책임을 져야 한다"고 했다.

이 후보 지지율 정체가 영향을 줬냐는 질문에는 "저희 7명의 의원들은 2020년 후반기부터 이 후보와 함께 이번 대선을 준비해 왔다. 그 초기 단계부터 늘 우리는 이 후보가 국민 선택을 받는다면 일체 임명직이나 특권적 자리를 요구해선 안 된다는 생각을 가졌다"며 "그런 연장선상에서 있는 것이지 갑자기 지지율이 떨어졌다고 그런 것은 아니다"라고 답했다.

다른 의원들의 동참을 촉구한다는 대목에 대해서는"다른 의원들이 동참하는 것은 각자 의원들의 결단 문제이기 때문에 어떤 모습으로 동참해 달라고 하는 것은 적절치 않은 것 같다"며 "다만 저희들의 충정을 헤아려 달라"고 했다.

이 후보와의 논의가 있었는지에 대해서는 "후보하고는 전혀 소통이 없었다. 후보에게 전혀 말씀드린 바 없다"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