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부 "오미크론 중증화율 낮아…의료체계 안정적 관리 가능"

등록 2022.01.26 12:39:56수정 2022.01.26 17:23:4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오미크론 치명률 0.16%, 델타 변이 5분의 1 수준

"전파력 높지만…지배종 돼도 중환자 줄어들 것"

2월3일부터 대응 체계…"서두르면 감염확산 위험"

"확진 수보다 중증·사망·의료체계 종합 판단해야"

[세종=뉴시스] 강종민 기자 =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이 지난 17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대본 브리핑에서 오는 18일부터 전국 마트·백화점, 학원·독서실, 영화관, 박물관 등에 적용했던 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제)를 해제한다고 밝히고 있다. 2022.01.17. ppkjm@newsis.com

[세종=뉴시스] 강종민 기자 =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이 지난 17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대본 브리핑에서 오는 18일부터 전국 마트·백화점, 학원·독서실, 영화관, 박물관 등에 적용했던 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제)를 해제한다고 밝히고 있다. 2022.01.1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정성원 기자 = 정부는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중증화율이 델타 변이보다 낮다며 현재 의료체계 내에서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확진자 수 증가는 불가피하지만, 오미크론 변이 '대응 단계' 전환을 오히려 서두르면 피해가 커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26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 브리핑에서 "앞으로 확진자가 증가하더라도 준비된 의료체계 여력과 오미크론의 낮은 중증화율, 치명률 등을 고려하면 중증·중등증 환자 치료가 차질 없이 운영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가 초기 데이터를 분석한 내용에 따르면 오미크론 변이는 델타 변이보다 전파력이 2배 이상 높다. 이와 달리 치명률은 0.16%로, 델타 변이(0.8%)의 5분의 1 수준으로 낮다. 해외에서도 오미크론 치명률이 델타 변이의 4분의 1 또는 5분의 1 수준이라고 보고됐다.

일각에서는 신규 확진자 수가 다음 달 2만명, 3~4월에는 10만명 이상으로 늘어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치명률이 낮더라도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위중증 환자와 사망자도 늘어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그러나 손 반장은 "오미크론이 80~90%로 지배종이 될수록 총확진자 수와 연동되는 입원 환자 수나 중환자 수는 더 줄어들 것"이라며 "아직 입원 수요나 중환자 진료 수요가 많이 증가하지 않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현재 의료대응 여력으로 충분히 대처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고령층 3차 접종률이 85%를 넘으면서 위중증 환자는 300명대로 줄었다. 확진자 수가 늘어나도 오미크론 변이 중증화율이 낮아 위중증 환자가 적게 발생할 것으로 내다봤다.

여기에 더해 병상을 추가로 확보하면서 중환자 병상 가동률은 17.8%로 줄어 전체 병상의 5분의 4 이상이 비어 있다. 생활치료센터 병상 가동률은 60%를 넘었지만, 준중증·중등증 병상은 60~70% 정도 여력이 있다. 고위험군이 아닌 환자를 대상으로 재택치료를 확대한다.

유전자 증폭(PCR) 검사는 하루 최대 역량 80만건 중 50만건이 진행돼 30만건의 여유가 있다.
[안성=뉴시스] 김종택 기자 = 오미크론 대응 단계 전환이 본격 시행된 26일 오전 경기도 안성시보건소의 선별진료소에서 의료진이 채취한 진단키트를 검사하고 있다. 안성을 비롯해 광주, 전남, 평택 등 4개 지역에서는 오늘부터 60세 미만인 경우 자가검사키트로 검사한 뒤 양성이 나오는 경우에만 PCR검사를 받을 수 있다. 2022.01.26. jtk@newsis.com

[안성=뉴시스] 김종택 기자 = 오미크론 대응 단계 전환이 본격 시행된 26일 오전 경기도 안성시보건소의 선별진료소에서 의료진이 채취한 진단키트를 검사하고 있다. 안성을 비롯해 광주, 전남, 평택 등 4개 지역에서는 오늘부터 60세 미만인 경우 자가검사키트로 검사한 뒤 양성이 나오는 경우에만 PCR검사를 받을 수 있다. 2022.01.26. [email protected]

정부는 오는 29일부터 고위험군 진단과 치료에 집중하는 '대응 단계'로 전환을 시작한다. 2월3일부터는 동네 병·의원까지 코로나19 진단과 관리에 참여한다.
 
이에 따라 밀접 접촉자, 60세 이상 고령층 등 고위험군에 한해 PCR 검사를 우선 시행한다. 그 외에는 신속항원검사에서 양성이 나오면 PCR 검사를 진행한다. 호흡기전담클리닉을 비롯한 동네 병·의원에서 진단과 치료를 담당한다.

대응 체계로 서둘러 전환해야 한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 정부는 오히려 전환을 서두르다 감염 확산 위험이 커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차분하게 전환하면서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손 반장은 "활용되고 있는 자원을 보면서 적정한 시기에 전환하겠다는 것이 기본 방향이다. 전환 과정도 일시에 갑자기 모두 전환하는 게 아니라 기존 체계를 유지하면서 동네 병·의원을 중심으로 한 진단·치료 체계가 점진적으로 확충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확진자 수가 많이 증가하였기 때문에 많은 국민들께서 불안해하거나 공포스러운 심정을 가지실 수도 있겠다"면서도 "오미크론은 확진자 수보다는 중증 환자와 사망자, 의료체계 여력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며 위기 양상을 분석해야 한다. 당분간 확진자 수는 증가하겠지만, 우리 대응 체계는 견고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손 반장은 또 "조금이라도 이상이 있으면 검사를 받아야 한다. 현재와 같은 유행 급증기에는 최대한 모임이나 약속, 다중이용시설 이용을 조심해야 한다"며 "미접종자 감염이 작을수록 사망 피해와 의료체계 부담이 줄어든다. 접종을 할 수 있는 분은 예방접종에 동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