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is

  •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생존경쟁 치열 '온라인 쇼핑몰'…앱으로 경쟁력 키운다

등록 2022.01.28 06:30:00수정 2022.01.28 06:54: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기사내용 요약

코로나19 확산으로 온라인몰 창업자 늘어
핵심 경쟁력 키워주는 플랫폼들 주목받아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 패션 쇼핑몰 맞춤 서비스. (사진=뉴시스 DB).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배민욱 기자 = 언택트(비대면) 쇼핑이 일상화되면서 온라인몰 창업자들이 늘고 있다. 특히 패션 쇼핑몰 창업은 타 제품군에 비해 사업 초기 진입장벽이 낮은 대신 경쟁이 치열해 사전에 철저한 비즈니스 콘셉트와 전략이 요구된다.

정보기술(IT)스타트업들이 비용과 인력이 부족한 중소 온라인 쇼핑몰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비즈니스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여기저기 발품을 팔지 않고도 모바일로 의류를 사입할 수 있고 고객의 각종 문의 전화를 챗봇으로 처리하는 등 불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해준다.

2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무신사, 커버낫, 쓰담슈즈 등 국내 대표 패션몰이 이용하는 올인원 비즈 메신저 '채널톡'은 게시판이나 전화로 들어오던 고객 문의를 챗봇으로 일원화한다.

실제로 사이즈, 컬러, 교환, 반품 등 쇼핑몰 특성상 자주 묻는 질문은 24시간 즉각 응답이 가능한 챗봇에게 맡길 경우 전체 문의의 약 50% 가량이 감소된다.

콜센터에 들어가는 비용도 절감된다. 채널톡의 기본 챗봇 기능은 무료 서비스다. 상담량이 증가해도 따로 추가 요금이 생성되지 않아 CS(고객서비스)의 전체적인 관리 비용을 줄일 수 있다.

바쁜 업무에도 고객 문의에 빠짐없이 응답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채널톡은 카카오톡, 네이버 톡톡, 라인, 인스타그램과 연동이 가능해 흩어진 문의를 한 데 모아 통합적으로 신속하게 관리가 가능하다. 고객관계관리(CRM) 기능을 활용하면 고객 정보, 등급, 상세내역에 따라 고객 맞춤형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착용샷보다 생동감 넘치는 착용영상 리뷰로 온라인 패션 쇼핑몰과 함께 윈윈하는 영상 리뷰 서비스도 있다. 인덴트코퍼레이션이 운영하는 인공지능(AI) 기반 동영상 후기 서비스 '브이리뷰'는 자체 특허 기술인 AI 챗봇이 실구매자의 동영상 리뷰를 수집하고 이를 온라인 쇼핑몰에 자동 업로드해준다. 약 2700여개 쇼핑몰이 도입했다.

브이리뷰는 다양한 제품 카테고리에서 높은 활용도를 자랑하고 있지만 실제 착용을 하는 패션 아이템 부문에서 두각을 드러낸다. 핏, 질감, 컬러감 등을 확인, 실제 착용했을 때 어떤 느낌인지 구매 경험을 공유할 수 있다.

도매 의류 기업 간 중개 플랫폼 '링크샵스'는 이제 막 사업을 시작한 소매업자가 동대문 시장에서 재고나 비용 부담 없이 장기적으로 사업을 운영할 수 있도록 돕는다.

링크샵스는 도매상들에게 온라인 판로를 열어준다. 소매상들은 사입과 배송 대행, 결제와 세금계산서 등 복잡한 절차를 앱과 웹에서 처리할 수 있다.

링크샵스는 소매사업자의 즉각적인 비용 절감 효과와 리얼타임 재고 운영을 통해 사업 운영 안정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커플링패스'를 실시하고 있다. 월 구독료만 내면 동대문 의류 사업 시 발생하는 배송, 검수, 상품 교환 등을 무제한으로 이용이 가능하다.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그립을 운영하는 '그립컴퍼니'는 자사몰에서 직접 라이브 방송을 송출해 고객과 소통하고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 7일에는 자사몰에서 원활한 라이브 쇼핑 진행과 더불어 선착순, 추첨, 주사위, 경매, O/X, 초성 퀴즈의 6가지 게임을 활용할 수 있는 쌍방향 라이브 방송 지원 관련 클라우드 솔루션 특허를 취득했다. 

그립컴퍼니는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판매채널이 주류로 자리 잡음에 따라 대형 유통업체를 비롯해 오프라인 패션 소호몰 고객사까지 확보하며 소상공인 사업자와 함께 상생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 주력하고 있다.

누구나 쉽게 라이브커머스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 중소사업자들의 국내외 판로 확대를 지원하는 것이다. 일본 라이브커머스 시장에도 진출한 그립컴퍼니는 현재 신세계 백화점, AK플라자, LG생활건강 등 다양한 브랜드들이 입점해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mkbae@newsis.com

많이 본 기사

이 시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