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오미크론에 이재명 "유연한 방역으로"…與, 규제→인센티브 전환

등록 2022.01.27 16:42:5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감염 빠른 대신 치명율 낮아…기존 방역 방식 고수하면 안돼"

[광주=뉴시스] 최동준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7일 광주 북구 말바우시장을 방문해 시민들과 인사하고 있다. 2022.01.27. photocdj@newsis.com

[광주=뉴시스] 최동준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7일 광주 북구 말바우시장을 방문해 시민들과 인사하고 있다. 2022.01.2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형섭 홍연우 기자 =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가 우세종으로 등극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과 이재명 대선후보는 27일 기존 방역체계에서 벗어나 유연하고 합리적 방역으로의 전환을 주장하고 나섰다.

감염율은 높지만 치명율이 낮은 오미크론 변이의 특성을 고려해 방역을 완화하는 대신 고위험군 중심 관리로 전환해 의료체계와 소상공인·자영업자의 부담을 덜어줘야 한다는 것이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광주 말바우시장 거리인사 후 기자들과 만나 "오미크론은 감염 속도가 너무 빠른 대신에 치명률은 낮다"며 "지금과 같은 방식을 벗어나서 좀 유연하고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방역대책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 과정에서 여기 시장 상인분들을 포함한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피해가 너무 크기 때문에 당연히 대규모, 선제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했다.

그는 자신의 페이스북에도 "우리도 방역체계 유연화를 검토할 때"라며 "오미크론은 감염속도가 빠른 대신 치명율은 낮아서 감염속도가 느리고 치명률이 높을 때의 방역 방식을 고수하면 안 된다"고 적었다.

그러면서 오미크론이 급증하고 있지만 중증 환자 발생이 극히 일부에 지나지 않자 덴마크를 비롯한 유럽 일부 국가들이 과감히 방역 규제를 해제하기 시작했다는 언론 보도를 공유했다.

민주당도 오미크론 확산에 발맞춰 규제 위주의 방역대책에서 3차 백신 접종자에 대한 인센티브 중심으로의 방역대책 전환 필요성을 강조했다.

윤호중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정책조정회의에서 "오미크론 맞춤형 대응 체계로 방역 효율을 높이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3차 접종 부스터샷의 중요성이 다시 강조돼야 한다"며 "부스터샷 접종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백신 패스를 '백신 인센티브'로 변경해서 오미크론 특성에 맞춘 혜택 위주로 전환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확실한 인센티브는 3차 접종을 독려하는 방역 효과를 높일 뿐만 아니라 거리 두기에 따른 소상공인의 어려움도 덜어드리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그는 이날 오후 민주당 코로나19 비상대책본부의 오미크론 대응 지자체 합동회의에서도 "오미크론 대응은 한정된 의료 자원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신속한 현장대응 중심으로 이뤄져야 한다"며 "고위험군 중심 진단검사와 의료지원 체계 개편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말했다.

신현영 원내대변인은 정책조정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 "설 연휴가 끝나면 거리두기 3주가 도래하기 때문에 거리두기를 유지할 것인지, 강화할 것인지 아닌지를 결정하게 될 것"이라며 "지금으로서는 오미크론 확산세에서 당장 어떤 완화의 사인을 드리기는 어렵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감당 가능한 시스템이라는 것이 확인됐을 때 조금 더 유연하고 합리적인 전략으로의 방역 시스템을 전환해야 될 필요가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럴 때 백신 접종자들부터 우선적으로 포지티브하게 방역 완화가 이루어질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