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식음료업계, V.I.P 마케팅으로 소비자 공략 나서

등록 2022.02.14 03: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식음료업계, V.I.P 마케팅으로 소비자 공략 나서


[서울=뉴시스] 김동현 기자 = 식음료업계가 개개인으로 세분화되는 소비자들의 취향을 사로잡기 위한 마케팅에 나서고 있다.

시시각각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에 맞춰 매력적인 비주얼로 인증샷을 부르는 음료를 선보이거나 고객 취향을 겨냥한 맞춤형 구독서비스, 건강과 환경을 생각하는 '미닝아웃 소비(가치소비)'를 위한 제품 개발 등 마케팅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Visual(비주얼): 할리스 해피 도넛 할리치노

할리스가 지난 1월 출시한 '해피 도넛 딸기 할리치노'는 인증샷을 부르는 메뉴로 인기다. 딸기 우유맛 스무디 위에 부드러운 생크림을 올리고, 달콤한 도넛과 생딸기를 얹어 디저트와 음료를 한번에 즐길 수 있다.

또 무지개 스프링클이 뿌려진 도넛과 새빨간 딸기의 다채로운 색감은 보자마자 인증사진을 남기고 싶은 '찍심'을 자극한다. 실제로 사회관계망서비스(SNS)상의 소비자들은 '숨막히는 비주얼에 맛있는 음료와 도넛은 덤' 등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딸기숲 치즈 케이크도 남다른 비주얼을 자랑한다. 뉴욕 치즈 케이크를 초코시트로 두르고 생딸기를 가득 올려 디저트 왕국의 딸기 숲을 연상시킨다. 호불호 없는 맛과 화려한 비주얼로 생일, 밸런타인데이 등케이크가 필요한 날 인기가 높다.

식음료업계, V.I.P 마케팅으로 소비자 공략 나서


  

Individual(개인화): 구독서비스 선보이는 풀무원식품∙롯데제과

코로나19로 비대면 소비가 활성화되며 구독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식품업계에서는 세분화되는 소비자의 취향을 겨냥한 구독서비스를 선보였다.

풀무원식품은 개인 생애와 생활주기 맞춤 식단을 제시하는 D2C(Direct to Customer) 디자인밀을 시작했다. 제품은 정기구독과 일일배송 형태로 선택 이용 가능하다. 원하는 요일, 기간에 모닝스텝과 택배를 통해 신선한 냉장상태로 배송된다.

풀무원식품은 소비자의 생애주기와 생활주기에 걸친 다양한 맞춤형 건강관리 식단 신사업을 본격화하며 향후에도 디지털 기반의 맞춤형 식단관리 플랫폼을 발전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롯데제과는 과자 구독 서비스인 '월간과자'를 운영하고 있다. 월간과자는 매월 다르게 구성된 롯데제과의 제품들을 과자박스로 받을 수 있는 구독서비스로, 다양한 구성과 시중 대비 저렴한 가격으로 과자를 즐길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스포티비 나우, 지니뮤직, 아프리카TV 등 이종 분야 구독서비스와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해 소비자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식음료업계, V.I.P 마케팅으로 소비자 공략 나서


Purpose(가치소비): 코카콜라, '스프라이트 라벨프리'

건강과 환경을 생각하는 가치소비가 확산되며 음료업계에서는 환경을 생각한 무라벨 제품을 잇따라 선보이고 있다. 최근 코카콜라사는 사이다 브랜드 '스프라이트'의 무라벨 페트 제품 '스프라이트 라벨프리'를 출시했다.

스프라이트 라벨프리는 전 세계 코카콜라 중 한국에서 가장 먼저 선보이는 무라벨 페트 제품으로 소비자의 분리배출 편의성과 재활용 용이성을 높인 제품이다.

코카콜라는 씨그램 라벨프리를 시작으로 전 세계 처음으로 선보인 코카콜라 컨투어 라벨프리 등 다양한 제품에 무라벨을 적용해 선보이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