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권성동 "文, '검수완박' 거부권 행사해야…강행 시 총력 저지"(종합)

등록 2022.04.13 15:36:1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문 정권 내내 검찰개혁 추진…2년전 완성 선언"

"살아있는 권력 수사 막아…정권 교체되니 박탈"

"힘 없는 국민에게 피해…수사권 조정에 부작용"

무제한 TV토론 제안…당분간 국민 여론전 전개

"정의당, 두번 속지 않고 국민 눈높이에서 판단"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의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관련 긴급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4.13.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의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관련 긴급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4.1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정성원 권지원 기자 =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3일 "설령 더불어민주당이 무리하게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법'을 처리하더라도 문재인 대통령은 거부권을 행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권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법제사법위원회 위원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검수완박을 당론으로 내세운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정말 강행처리하는 모습을 보이면 필리버스터를 포함해 총력으로 저지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권 원내대표는 "민주당 내에서 무리한 검수완박법 추진을 우려하는 분이 상당한 데도 전날(12일) 의원총회에서 만장일치로 추인된 것을 보고 더 이상 민주당은 없고 강성 팬덤정치만 득세하게 된 것 같아 안타깝고 참담한 심정"이라며 포문을 열었다.

권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권은 촛불개혁을 앞세워 집권 내내 검찰개혁을 추진했다"며 "국회법 절차를 무시한 채 공수처법을 처리하고 검·경 수사권을 조정해 6대 범죄를 제외하고 모두 경찰에 이관한 지도 이제 1년"이라고 말했다.

권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은 2년 전 검찰개혁이 완성됐다고 선언했다"면서 "임기를 한 달도 안 남긴 채 또 다시 검찰개혁을 꺼내든 이유는 문 정권에서 저지른 권력형 비리 의혹 수사를 원천 봉쇄하기 위한 것이라 의심된다"고 덧붙였다.

그는 "민주당 정권은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이 월성 원전 경제성 조작 의혹 등 살아있는 권력에 대해 엄정 수사를 지시하자 검찰총장 집무 정지라는 유례없는 사법농단을 저지르며 살아있는 권력 수사를 막았다"며 "정권 교체가 되자 더 이상 검찰 수사를 막을 방법이 없으니 아예 박탈하겠다고 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정권 교체가 되지 않았어도 민주당이 무리하게 검수완박법을 추진했을 것인지, 그렇다면 윤석열 검찰총장이 자진사퇴한 이후부터 대선에 이르기까지 1년간 검수완박법을 미뤘던 것인지 민주당은 납득할 만한 설명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검수완박 시 힘없는 국민에게 피해가 돌아간다는 점도 강조했다. 그는 "평범한 서민이 부정부패, 대형경제, 선거 등 6대 중대범죄와 관련해서 검사와 마주칠 일이 평생 몇 번 있겠나"라 반문하며 "대부분 권력자들, 힘 있고 돈 있는 자들이 저지른 범죄행위"라고 지적했다.

이어 "민주당이 밀어붙인 검·경 수사권 조정으로 인한 현장의 부작용이 이미 드러난 상황"이라며 "올해 상반기에만 검찰이 경찰에 보완수사를 요구한 7만2000여건 가운데 이뤄지지 않은 게 9000여건"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수사권을 폐지하고 3개월 후에 중대범죄수사청을 만들면 그 3개월 동안 수사 공백뿐만 아니라 중수청 수사능력이 본궤도에 오르기까지 최소한 5년 이상 소요될 텐데 그동안의 범죄 대응은 어떻게 할 것인가"라며 "헌법 제12조3항에 따라 검사는 수사권, 기소권을 가지는데 검수완박은 헌법조항도 정면으로 위반한다"고 지적했다.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권성동(왼쪽 네번째)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법사위원들이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의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관련 긴급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4.13.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권성동(왼쪽 네번째)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법사위원들이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의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관련 긴급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4.13. [email protected]

권 원내대표는 민주당에 무제한 TV토론을 제안했다.

권 원내대표는 또 "제도가 문제라면 국회와 유관단체가 태스크포스(TF)나 특별위원회를 만들어 심도 있게 논의를 먼저 나서야 한다"며 "민심을 역행하고 끝까지 자신의 기득권 지키기 위한 만용을 부린다면 더 큰 국민 심판이 기다릴 것"이라고 경고했다.

권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에게 거부권 행사를 요청하며 "문 대통령이 결자해지해야 한다. 그것이야말로 임기를 마무리하는 대통령으로서 국민에 대한 문 대통령의 마지막 소임일 것"이라고 촉구했다.

국민을 향해서는 "절대 다수당인 민주당이 국민 편이 아닌 자기 이익만을 위해 악법을 강행처리하겠다고 나서는 부분에 대해 국민 모두가 아셔야 한다"며 "당분간 국민들이 이 사안의 본질을 제대로 파악할 수 있도록 저를 비롯해 많은 의원들이 언론과 밀접한 접촉을 통해 대여론전을 펼치기로 했다"고 밝혔다.

검수완박을 반대하는 정의당과의 연대를 묻는 말에 권 원내대표는 "정의당과 접촉은 없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과거 정의당이 공수처법과 수사권 조정법안,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도를 교환해 패스트트랙을 썼지만 위성정당을 안 만들겠다는 민주당이 선거에 임박해 약속을 위반하고 뒷통수를 첬다"며 "정의당이 두 번 속지 않고 오로지 국민 눈높이에서, 이익 관점에서 사안을 판단해야 한다"고 했다.

김오수 검찰총장이 국회를 찾겠다는 소식과 관련해선 "법사위 차원에서 소집 요구를 하겠지만 민주당이 쉽게 응하지 않을 것"이라며 "민주당 원내대표가 거부한 것 같다. 그러다 보니 여야를 모두 방문하지 못하고 한쪽 당만 방문하는 게 어색한지 무기한 연기를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