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김인철 교육장관 후보 "정시는 지속 확대, 자사고는 유지"(종합)

등록 2022.04.13 16:55:38수정 2022.04.13 17:12: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자사고 유지할 것…대입 정시 확대" 시사

"학부모, 학생, 교수, 교직원 신뢰 회복해야"

"대학의 진흥이 국가 경쟁력 향상, 지역발전"

"지역 소멸이라는 탄식 등장하지 않게 노력"

[세종=뉴시스]김인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 (사진=한국대학교육협의회 제공). 2022.04.13.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세종=뉴시스]김인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 (사진=한국대학교육협의회 제공). 2022.04.13.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세종=뉴시스]김정현 기자 = 윤석열 정부 초대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김인철(64) 전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 회장은 13일 디지털 분야를 선도하는 인재를 길러내는 교육 체제의 전면적인 전환에 나서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교육계 관심사인 대학입시 정시 확대와 자율형 사립고(자사고) 유지에 나서겠다는 뜻도 밝혔다.

김 후보자는 이날 오후 후보자 지명을 받은 후 교육부를 통해 배포한 소감문에서 "교육은 우리 사회의 미래를 이끄는 가장 핵심적 분야"라고 강조했다.

그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갈 우리 학생들이 미래 핵심역량을 갖출 수 있게 하겠다"며 "디지털과 인공지능 등 미래 유망 분야를 선도하는 창의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 체제의 전면적인 전환을 이뤄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사회부총리 후보자로서 출생률 저하, 고령화 속 유치원부터 성인까지 질 높고 체계적인 교육을 제공하고, 교육 정책으로 지역균형 발전을 이끌겠다고 밝혔다.

김 후보자는 "모든 국민들이 생애주기에 따라 원하는 교육을 맞춤형으로 제공받으며 지속적으로 역량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유아교육부터 초·중등, 대학, 평생교육까지 긴밀하게 연계해 질 높고 체계적인 교육시스템을 갖추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교육을 중심으로 지속가능한 지역균형 발전 생태계를 구축하고 소외되는 계층 없이 차별 없는 교육 기회를 제공하며, 교육을 통한 상생과 동반성장, 공정과 평등의 가치를 구현하는 데도 힘쓰겠다"고 밝혔다.

김 후보자는 타 정부 부처와 긴밀히 협업해 사회 문제에 대응하고 약자를 보호하며 따뜻하고 포용적인 공정사회를 만들겠다는 의지를 나타내기도 했다.

[서울=뉴시스] 인수위사진기자단 = 김인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13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브리핑룸에서 열린 2차 내각 발표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2.04.13.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인수위사진기자단 = 김인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13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브리핑룸에서 열린 2차 내각 발표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2.04.13. [email protected]


그는 앞서 인수위에서 교육 현안에 대한 입장을 묻는 말에 "대학의 정시 확대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확대돼야 한다는 것이 일차적인 입장"이라고 말했다.

오는 2025년 일반고 전환이 예정돼 있는 자사고에 대해서는 "정부에서 축소 내지는 폐지하려는 노력이 있던 것으로 알지만, 기능상 유지하거나 존속하는 차원의 교육부의 노력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한국외대에서 총장을 비롯해 주요 보직을 역임해왔던 그는 학령인구 감소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대학을 중심으로 지역균형 발전 정책에 나설 포부를 밝혔다.

김 후보자는 "대학의 성장 진흥이 우리나라 국가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지역균형 발전을 유지하는 가장 중요한 과제"라며 "지역 소멸이라는 탄식 섞인 부정적 표현들이 다시 등장하지 않도록 그런 노력을 배가할 생각"이라고 다짐했다.

또 그는 "교육부에서 당장 해야 할 것은 학부모, 재학생, 교수, 교사, 교직원들의 신뢰를 회복하고 이를 더욱 제고하는 노력이 있어야 되겠다"고 강조했다.

김 후보자는 소감문에서 "국회 인사청문회를 성실히 준비하면서 현장에 목소리에 귀 기울이겠다"며 "국민들이 원하는 교육과 사회의 비전과 방향을 구체화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