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재미·이색·한정판' 마음에 쏙 MZ세대…식지 않는 콜라보

등록 2022.04.26 05:3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소비자에게 색다름 선보이는 기획 상품 출시

소비의 주축으로 떠오른 MZ세대들도 공략해

화장지·맥주·운동화·패션·의자 등 제품도 다양

[서울=뉴시스] 푹신푹신 말랑이의 잘풀리는집. (사진=뉴시스 DB).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푹신푹신 말랑이의 잘풀리는집. (사진=뉴시스 DB).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배민욱 기자 = 기업·브랜드 간 콜라보레이션(Collaboration·콜라보·협업)으로 소비자들의 소유욕을 자극하는 기획상품 출시가 이어지고 있다.

'협업 마케팅'이라고도 불리는 콜라보는 타깃 수요층이 같거나 브랜드 간의 공통점을 부각시켜 소비자에게 색다른 제품을 선보이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많은 기업들이 소비의 주축으로 떠오르고 있는 MZ세대(밀레니얼+Z세대)를 사로잡기 위해 이들의 욕구와 소비 패턴을 반영한 콜라보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재미와 특별한 것을 선호하고 희소성에 가치를 두는 MZ세대에게 콜라보 제품들은 익숙한 듯 낯선 느낌을 전달하며 신선함을 선사한다. 여기에 한정판이라는 의미를 부각시켜 제품 소유를 통한 특별함을 안겨주기도 한다.

2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생활위생용품 전문기업 미래생활의 대표 브랜드 '잘풀리는집'은 롯데제과의 말랑카우의 캐릭터인 말랑이와 콜라보한 제품을 선보였다.

롤 화장지 '푹신푹신 말랑이의 잘풀리는집'은 도톰함과 부드러움을 위해 3겹 원단을 사용했다. 소프트캔디 말랑카우의 트레이드마크 중 하나인 화이트 밀크향으로 만들어졌다. 화장지의 푹신한 느낌과 귀여운 말랑이 캐릭터를 활용해 색다른 재미 요소를 더한 디자인으로 제작됐다.

[서울=뉴시스] 따상주. (사진=뉴시스 DB).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따상주. (사진=뉴시스 DB). [email protected]

이 제품은 1인 가구가 많은 MZ세대에게 독특함과 재미, 부드럽고 도톰한 품질 등을 강조하며 브랜드 가치를 전달하고 있다.

따상주는 유진투자증권에서 MZ세대 대상으로 친근하고 유쾌한 투자문화 조성을 위해 플래티넘크래프트와 콜라보해 출시한 수제 맥주다.

MZ세대가 수제 맥주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는 점에 착안한 것이다. 성공 투자를 응원하기 위해 주가상승의 색인 빨간색으로 디자인됐다.

따상주는 화이트에일로 부드러운 거품에 오렌지향을 느낄 수 있는 전통 벨기에식 수제 밀맥주다. 풍부한 맛과 따상이라는 네이밍으로 주주들과 MZ세대를 겨냥했다.

한국타이어와 프로스펙스가 콜라보한 한정판 운동화 'Blade HK(블레이드 HK)', 'Airsky HK(에어스카이 HK)' 2종은 타이어와 운동화 모두 지면에 맞닿아 안전한 이동을 위한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착안됐다.

[서울=뉴시스] 한국타이어·프로스펙스 한정판 운동화. (사진=뉴시스 DB).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한국타이어·프로스펙스 한정판 운동화. (사진=뉴시스 DB). [email protected]

타이어 접촉면 패턴이 밑창에 적용돼 빗길과 눈길은 물론 모든 날씨 환경에서 지면과의 접지력을 확보해 안정성을 강조한 제품이다. 흥미와 재미를 넘어 업종이 다른 두 제품의 특장점을 함께 강조할 수 있는 콜라보가 특징이다.

'데상트 X 켈로그 호랑이 기운 스포츠 팩'은 식품·패션 브랜드간의 협업이다. 두 브랜드의 슬로건과 비전을 결합해 '더 나은 내일을 위한 운동'이라는 콘셉트로 출시됐다.

프로틴, 의류, 패션 악세서리, 신발 등 총 11종이다. 여성 댄서 경연 프로그램 엠넷(Mnet) '스트릿 우먼 파이터'에 출연한 리헤이의 화보를 통해 제품을 알리는 마케팅을 선보였다.

가구업계도 콜라보 대열에 합류했다. 시몬스 침대는 미국 유명 스니커즈 브랜드 케즈(Keds)와 협업 컬렉션을 출시했다. 지난달 패션 브랜드 '호텔 세리토스'에 이은 올해 두번째 MZ세대 인기 브랜드와의 콜라보다.케즈는 100년 넘는 전통의 세계 최초 스니커즈 브랜드다.

이번 협업 컬렉션에서 케즈의 대표 제품인 챔피온 캔버스에 시몬스 특유의 위트를 녹여낸 스니커즈 3종과 봄 시즌을 겨냥한 스웻셔츠 1종 등 총 4가지다.

[서울=뉴시스] BTS·SIDIZ 스페셜 컬렉션. (사진=뉴시스 DB).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BTS·SIDIZ 스페셜 컬렉션. (사진=뉴시스 DB). [email protected]

스니커즈는 ▲화이트 ▲레드 ▲옐로로 구성됐다. 화이트는 시몬스 그로서리 스토어를 상징하는 캐릭터인 '치킨 N(너겟)'을 경쾌한 컬러와 재치 있는 패턴으로 구성됐다. 레드와 옐로는 하인즈 토마토케첩과 하인즈 머스터드 이미지를 형상화해 재미를 더했다.

스웻셔츠는 팔꿈치 부분에 파란색 패치워크 디테일로 포인트를 줬다. 뒷면에는 시몬스 그로서리 스토어를 영문으로 프린팅해 시몬스의 아이덴티티를 담았다.

퍼시스그룹의 의자 전문 브랜드 시디즈는 방탄소년단(BTS)과 협업한 'BTS | SIDIZ 스페셜 컬렉션'을 23일부터 시디즈 공식 네이버 스토어에서 한정 수량으로 판매하고 있다. 총 8종이다.

캐주얼 데스크 의자 리니에(LINIE)와 이동형 스툴 펑거스 무브(FUNGUS MOVE) 2종에는 BTS의 'DNA', '작은 것들을 위한 시', 'Dynamite' 등 3가지 뮤직 테마가, 휴대의자 올리(OLLY)에는 'Butter' 테마가 적용됐다.

'리니에'와 '펑거스 무브'는 포근한 느낌의 아이보리 컬러부터 실내에 활기를 더해 줄 보라색까지 다양한 컬러로 출시됐다. Dynamite 가사를 그래픽으로 디자인한 아트워크와 우주, 하트,  꽃 등 귀여운 오브제를 더해 디자인의 완성도를 높였다. 휴대의자 '올리'는 방탄소년단의 'Butter' 로고를 적용한 디자인에 노란색과 그레이 컬러로 선보였다.

업계 관계자는 "콜라보 제품은 재미와 개성, 독특함 등을 반영해 MZ세대의 주목을 받는다"며 "한정판의 의미를 담아 제품 소유을 통한 특별함을 안겨주기도 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