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마크롱 재집권 프랑스…코트라 "원전·반도체 등 주목"

등록 2022.04.25 11:31:0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태양광 발전 10배 확대, 반도체 등 미래산업에 300억 유로 투자

"韓기업, 전기차 등 마크롱 집권 2기 유망 분야 기회 모색해야"

[파리=AP/뉴시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대선 결선투표 승리가 확정된 후 파리 에펠탑 앞 샹드마르스 광장에서 지지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마크롱은 20년만에 재선에 성공한 대통령이 됐다. 2022.04.25

[파리=AP/뉴시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대선 결선투표 승리가 확정된 후 파리 에펠탑 앞 샹드마르스 광장에서 지지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마크롱은 20년만에 재선에 성공한 대통령이 됐다. 2022.04.25

[서울=뉴시스] 박정규 기자 =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이 집권 2기를 맞은 프랑스가 원자력발전이나 반도체·바이오 등 미래 전략산업을 육성할 것으로 보이는 만큼 국내 기업들도 이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코트라(KOTRA)는 지난 24일 치러진 프랑스 대선 결선투표에서 마크롱 대통령이 재선에 성공한 데 대해 '마크롱 2기 정부 주요 정책 및 전망'이라는 내용의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는 "마크롱 2기 정부가 육성하는 미래전략 산업을 중심으로 우리 기업의 협력·진출 기회가 구체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에너지, 반도체, 배터리, 바이오의약품, 우주·해양 등 국가 미래 전략산업에 대한 투자 확대에 따라 같은 분야 우리 기업의 프랑스 진출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내다봤다.

보고서에 따르면 마크롱 대통령은 대선 기간에 총리가 직접 중장기 환경정책을 책임지도록 하고 이를 보좌할 장관직도 신설하겠다고 공약하는 등 환경정책을 국정 최우선 순위에 두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마크롱 행정부는 2050년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2030년까지 하이브리드·전기차 등 친환경 차량 생산량을 200만대까지 늘리고 재생에너지 분야 투자도 확대할 계획이다. 2050년까지 태양광 발전용량이 10배 늘어나고 해상풍력 발전소도 50개 이상 건설될 것으로 보인다.

마크롱의 친환경 정책 중 '원전 유턴'도 눈에 띌 만한 부분으로 제시했다. 과거 탈원전을 선언했던 마크롱 대통령은 최근에는 에너지 자립과 기후변화 대응을 동시에 달성하기 위해 원자력과 재생에너지 간 적절한 에너지 믹스가 필요하다고 밝힌 바 있다.

원전의 필요성을 강조한 것으로 마크롱 행정부는 2050년까지 차세대 유럽형 가압경수로(EPR 2) 6기를 포함해 최대 14기의 원전을 건설할 계획이다. 프랑스는 현재 미국(93기) 다음으로 가장 많은 56기의 원전을 가동하고 있는 국가다.

또 마크롱 행정부는 반도체, 바이오, 에너지, 우주·항공 등 미래산업에 300억 유로를 투자해 국가 전략산업으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미래산업 육성에 있어 방점을 두고 있는 것은 해외 의존도를 줄이고 유럽연합(EU) 역내에 자체적인 공급망을 강화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역내 반도체 산업 육성 로드맵을 마련해 60억 달러를 투자하고 의료 분야 주요 기업들의 '리쇼어링'(생산기지 국내 이전)도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마크롱 대통령은 이 밖에 행정 시스템 디지털화, 광케이블 보급 확대 등 디지털 전환 정책을 빠르게 추진하고 기업에 부과되는 세금 중 하나인 기업부가가치부담금(CVAE) 폐지, 세금 납부 시스템 간소화 등 친기업 정책도 강화할 방침이다.

김태호 코트라 경제통상협력본부장은 "마크롱 집권 2기에는 친환경 등 기존의 정책기조가 보다 구체적인 프로젝트로 구현되고 반도체·바이오 등 미래 전략산업에 대한 투자가 강화될 것"이라면서 "유망 분야를 중심으로 우리 기업의 프랑스 시장진출과 현지 기업과의 협력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