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최소 억대' 가족 넷이 전부 장학금…김인철 "공정한 선발" 해명

등록 2022.04.27 10:55:4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강민정 "김 후보자 동문회장 때 자녀들 수혜"

강득구 "장학생 심사에 동문회 부회장 관여"

'온가족 찬스' 의혹 확산…전교조 "자진 사퇴"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김인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14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영등포구 한국교육시설안전원으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2.04.27. bjko@newsis.com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김인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14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영등포구 한국교육시설안전원으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2.04.27.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김정현 기자 = 김인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풀브라이트 동문회장으로 재임할 당시 두 자녀가 수천만원대 장학생으로 선발된 것을 비롯, 자신과 배우자까지 장학금을 받아 이른바 '온 가족 찬스' 논란이 커지고 있다. 김 후보자 측은 하루 만에 "근거 없는 의혹 제기"라고 반박했다.

김 후보자 교육부 인사청문준비단은 27일 의혹이 불거진 지 하루 만에 자료를 내 "후보자가 동문회장이라는 이유만으로 후보자 가족이 수혜자로 선발된 과정에 대해 지속적으로 문제를 제기하는 것은 근거 없는 의혹 부풀리기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이어 "1960년부터 60여년간 운영 중인 미국 정부의 공신력 있는 국제교육, 교류 사업에 대한 근거 없는 의혹 제기는 160여개국에서 운영 중인 장학 프로그램의 공정성과 신뢰를 훼손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김 후보자 측은 "지원 목적과 상관없는 지원자의 가족 배경 등은 장학생 선발 과정에서 어떠한 고려 대상도 될 수 없다는 것이 (장학생 선발 관련) 관계자들의 일관되고 단호한 입장"이라고 전했다.

또 "(풀브라이트 장학생) 선발 과정에 외부 영향력이 철저히 차단된 구조로, 후보자 가족은 절차와 기준에 따라 매우 공정하게 선발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후보자 측에 따르면 한미교육위원단은 교육부 장관이 임명하는 한국인 5명, 주한 미국대사가 임명하는 미국인 5명으로 구성된다. 한국인 위원 중 2명은 교육부와 외교부 당국자가 당연직 위원으로 참여하며, 위원장은 미국 대사관 공보공사참사관이 맡고 있다.

김 후보자 측은 "양국의 학자 교류 협력 취지로 설립된 친목 성격의 동문회 회장이 장학생 선발에 관여하는 것은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재차 강조했다.

김 후보자는 본인이 풀브라이트 동문회장(2012~2015년), 동문회 주축으로 만든 한미교육문화재단 감사(2009~2011, 2014~2018년)를 맡았던 시기 두 자녀가 장학생으로 선발돼 '아빠 찬스' 의혹을 받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강민정 의원실이 확보한 자료를 종합하면, 김 후보자의 아들은 2016년 풀브라이트 장학금을 받았고 학비와 생활비, 가족수당, 의료보험 혜택과 왕복 국제항공권 비용 등이 포함됐다.

학비는 2021년 기준으로 1년차에 미화 4만 달러(약 5000만원)이며 생활비는 매달 1300~2410 달러(약 163만~302만원)가 지급된다. 강 의원실에서는 일단 김 후보자 아들이 2016년 지급 받은 사실만 확인했다.

딸은 2014~2016년 코넬대 석사과정 2년 동안 장학금을 받았다고 본인이 스스로 석사논문에서 밝혔다. 아들이 최소 5000만원의 학비 지원을 받았다고 가정하면 딸은 1억원 상당의 지원을 받은 것으로 추정된다.

앞서 김 후보자의 배우자도 2004년 풀브라이트 학술기금으로 미국 템플대 교환교수로 다녀왔으며, 그 이전엔 김 후보자 본인이 1996년 미국 존스홉킨스대 초빙교수로 갈 때 이 재단의 혜택을 받았다.

다만 김 후보자 가족이 풀브라이트로부터 얼마만큼의 혜택을 입었는지 정확한 액수는 파악되지 않고 있다. 교육부는 강 의원실의 2012~2020년 장학금 수혜자 관련 자료 제출 요구에 대해 "본인 동의 없이 자료 제출이 어렵고 대상자 수가 방대하다"며 난색을 표했다.

결과적으로 일가족이 모두 장학금을 수령하면서 '온가족 찬스' 논란이 확산하는 모양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은 전날 "교육 기관을 감독해야 할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아빠찬스, 배우자찬스, 셀프찬스까지 써가며 각종 특혜를 누렸다는 사실에 교사들은 분노를 넘어 참담함을 느낀다"며 후보자 자진사퇴를 요구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