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김인철 일가 장학금' 거세지는 논란…"지명 철회해야" 봇물

등록 2022.04.27 17:31:24수정 2022.04.27 17:32:3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김인철 비리 의혹 이어져…규탄 목소리 확산

"불공정·특권교육 강화될 것…불통행정 상징"

[서울=뉴시스] 배훈식 기자 = 전국교수노동조합 등 교육단체 회원들이 27일 오전 서울 종로구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인근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인철 교육부 장관 후보자 지명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2022.04.27. dahora83@newsis.com

[서울=뉴시스] 배훈식 기자 = 전국교수노동조합 등 교육단체 회원들이 27일 오전 서울 종로구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인근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인철 교육부 장관 후보자 지명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2022.04.27.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김정현 기자 = 풀브라이트 장학금과 관련, '온 가족 찬스' 의혹이 불거진 김인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지명 철회를 요구하는 교육계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교사들에 이어 대학 교수, 직원과 후보자 본인이 총장을 맡았던 대학 학생들까지 규탄에 나섰다.

전국교수노동조합, 전국대학노동조합 등 7개 대학 직능단체는 27일 오전 서울 종로구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연 뒤 인수위 측에 김 후보자 지명 철회 요구서를 전달했다.

이들은 "풀브라이트 동문회장 재임 시 후보자의 딸과 아들이 아빠찬스로 수천만원에 달하는 장학금을 지원받은 것도 모자라 본인과 배우자까지 온 가족이 장학금을 사유화했다는 의혹에 대해 해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며 "이런 후보자가 우리 교육을 공정하게 이끈다는 것은 누가 봐도 불가능해 보인다"고 비판했다.

단체들은 김 후보자가 과거 한국외대 총장으로 재직하던 시절 교육부 감사, 검찰 수사를 받았던 회계비리 혐의를 지적하며 "비리의 당사자"라고 지적했다.

김 후보자는 당시 법인회계로 집행해야 할 소송비 12억여원 등을 교비회계로 집행한 혐의를 받았다. 그는 검찰에서 기소유예 처분을 받았다. 혐의가 인정되나 범행 동기 등을 고려해 재판에 넘기지 않는 처분이다.

단체들은 김 후보자가 총장 시절 롯데첨단소재 사외이사로 재직하며 이른바 '셀프 승인'과 겸직금지 의무 위반 의혹을 산 점, 지난해 5월 국회 공청회에서 "비리가 어느 정도 남아있더라도 사립대학에 재정을 지원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발언한 점도 문제 삼았다.

그러면서 "김 후보자의 지명은 차기 정부에서 불공정하고 특권화 된 교육을 강화하고 사학재단의 입장을 옹호할 것"이라며 "윤 당선인은 교육의 공공성에 부합할 수 있는 인사를 임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서울=뉴시스] 조수정 기자 = 한국외국어대학교 서울캠퍼스 총학생회가 27일 오전 서울 동대문구 이문동 한국외대 본관 앞에서 김인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의 사퇴 요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김인철 후보자가 한국외대 총장 재임 당시 불통 행정과 권위주의적 모습을 보여왔으며 총학생회 설문 결과 총장 집행부의 학사행정 운영에서 90%가 넘는 학생들이 학내구성원과의 소통 부족에 문제를 제기했다"며 "지난 8년간 후보자가 외대에서 보여준 모습을 보았을때 교육부 장관으로서 대학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 의문이며 불통행정이 반복되지 않을지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2022.04.27. chocrystal@newsis.com

[서울=뉴시스] 조수정 기자 = 한국외국어대학교 서울캠퍼스 총학생회가 27일 오전 서울 동대문구 이문동 한국외대 본관 앞에서 김인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의 사퇴 요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김인철 후보자가 한국외대 총장 재임 당시 불통 행정과 권위주의적 모습을 보여왔으며 총학생회 설문 결과 총장 집행부의 학사행정 운영에서 90%가 넘는 학생들이 학내구성원과의 소통 부족에 문제를 제기했다"며 "지난 8년간 후보자가 외대에서 보여준 모습을 보았을때 교육부 장관으로서 대학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 의문이며 불통행정이 반복되지 않을지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2022.04.27. [email protected]

이날 오전 한국외대 총학생회도 기자회견을 열고 "김 후보자가 대학에서 보여 준 불통 행정을 교육부에서 다시 마주할 수는 없다"며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총학은 코로나19 상황 속 수업 운영 방식, 학부생 성적 평가방식 상대평가 전환을 들어 "학생사회에서 '상평통보'로 불리며 지금까지도 불통 행정의 상징으로 회자된다"고 비판했다.

앞서 전날에는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도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아빠찬스, 배우자 찬스, 셀프 찬스까지 써가며 각종 특혜를 누렸다는 사실에 교사들은 분노를 넘어 참담함을 느낀다"고 자진 사퇴와 윤 당선인의 후보자 지명 철회를 요구하기도 했다.

김 후보자는 본인이 풀브라이트 동문회장, 동문회 주축으로 만든 한미교육문화재단 감사를 맡았던 시기 두 자녀가 수천만원대 장학생으로 선발돼 '아빠 찬스' 의혹을 받고 있다. 본인과 배우자도 같은 재단을 통해 장학금을 받은 게 알려져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김 후보자는 이날 해명자료를 내 "(풀브라이트 장학생) 선발 과정에 외부 영향력이 철저히 차단된 구조로, 후보자 가족은 절차와 기준에 따라 매우 공정하게 선발된 것"이라며 이 같은 의혹을 정면 반박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