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美우주군 수장 "우크라 침공, 우주 중요성 보여줘…전쟁 성격 바뀌었다"

등록 2022.04.28 00:46:57수정 2022.04.28 10:03:4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우주, 전쟁 성격 변화에 근본적…美, 전략적 변곡점 맞아"

"공군 역량 가장 큰 도전은 中 군사 현대화 프로그램"

"동맹·파트너와 관계, 통합 억지에 중요"…한·일 등 언급

[워싱턴=뉴시스]존 레이먼드 미국 우주군 참모총장이 27일(현지시간) 하원 군사위 2023년 예산 관련 청문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군사위 유튜브 캡처) 2022.04.27. *재판매 및 DB 금지

[워싱턴=뉴시스]존 레이먼드 미국 우주군 참모총장이 27일(현지시간) 하원 군사위 2023년 예산 관련 청문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군사위 유튜브 캡처) 2022.04.27. *재판매 및 DB 금지



[워싱턴=뉴시스]김난영 특파원 = 미국 우주 전력을 이끄는 우주군 참모총장이 중국·러시아에 대응해 자국이 전략적 변곡점을 맞았다고 평가했다.

존 레이먼드 미국 우주군 참모총장은 27일(현지시간) 하원 군사위 2023년 예산 관련 청문회 모두발언에서 "우리는 러시아의 극심한 위협과 중국의 추격하는 도전에 직면한 전략적 변곡점에 있다"라고 밝혔다.

레이먼드 참모총장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은 우주의 중요성을 보여줬다"라며 상업 위성 사진 등을 통해 우주로부터 얻는 정보와 미사일 위협 추적, 동맹과의 정보 공유 등을 거론했다.

지난 2월24일 우크라이나 침공 개시 이후 전쟁이 예상보다 장기화하며 일각에서는 러시아가 정보전에서 실패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미국은 위성 분석 등 정보를 우크라이나에 제공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레이먼드 참모총장은 "전쟁의 성격이 바뀌었다는 건 명백하다"라며 "우주는 이 변화에 근본적"이라고 규정했다. 지난해 11월 러시아의 위성 요격 미사일 실험을 두고는 미국이 우주로부터 얻는 이익을 부정하려는 시도로 평가했다.

그는 또 중국이 군사 작전에 우주 분야를 통합하고 있다며 육·해·공 분야에 큰 위험을 드리우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이런 취지로 적국이 우주 영역에서 공격을 수행할 역량을 얻도록 둬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날 청문회에는 레이먼드 총장 외에 프랭크 켄들 미국 공군장관, 찰스 브라운 공군참모총장도 출석했다. 이들은 공동으로 작성 제출한 서면 답변에서도 "작전을 수행할 공군의 역량에 가장 큰 도전은 중국의 오래되고 광범위한 군사 현대화 프로그램"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와 함께 "동유럽에서 벌어진 최근의 사건은 러시아 역시 극심한 위협으로 남아있다는 점을 강조한다"라고 했다. 이와 함께 북한과 이란, 폭력 극단 조직을 "자신들 이익을 발전시키려 계속 기회를 이용할 끈질긴 위협"으로 규정했다.

이들은 서면 답변에서 "동맹·파트너국가와의 관계와 연계가 통합 억지의 중요한 요소"라면서 인도·태평양 지역의 예로 일본과 호주, 한국을, 이 밖에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를 거론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