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김은혜 "경기도 문화예산 1조원 시대 열겠다"

등록 2022.05.14 10:46:4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경기 문화특별도 만들기 7가지 공약 발표

문화 산책로 조성, 청소년 문화놀이 지원금

경기도형 문화도시 지정, 예술인 안심보험 도입 등

[수원=뉴시스] 김종택기자 = 김은혜 국민의힘 경기도지사 후보가 13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영통2구역 주택재건축정비사업조합을 방문해 조합원들과 간담회를 마친 뒤 인사하고 있다. 2022.05.13. jtk@newsis.com

[수원=뉴시스] 김종택기자 = 김은혜 국민의힘 경기도지사 후보가 13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영통2구역 주택재건축정비사업조합을 방문해 조합원들과 간담회를 마친 뒤 인사하고 있다. 2022.05.13. [email protected]



[수원=뉴시스]박상욱 기자 = 김은혜 국민의힘 경기도지사 후보가 14일 경기도 문화예산 1조 원 시대를 공약했다.

김 후보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사람이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의식주이지만, 이것으로만 구성된 삶을 원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도민들께 단조로운 일상에 적당한 자극과 재미를 줄 수 있는 여러 문화 프로그램을 제공하겠다"며 '경기 문화특별도 만들기' 7개 공약을 발표했다.

이를 위해 먼저 '경기도 문화예산 1조원 시대'를 약속했다. 경기도 전체 예산 대비 1.82% 가량인 문화체육관광 예산을 3% 수준 이상으로 상향 조정, 경기도를 문화예술 선진국으로 선도하겠다는 계획이다.

또 31개 시·군에 '문화예술이 흐르는 문화 산책로' 조성을 약속했다. 도심 내 생태하천에 야외공연장, 예술작품전시, 미디어아트 등 공공예술사업을 통해 일상에서 문화와 예술을 향유하고, 도민 모두가 편하게 휴식할 수 있는 문화 생태 산책로를 조성하겠다는 것이다. 예술인 창작스튜디오, 갤러리, 공방 등 문화예술이 꽃피는 문화거리 조성도 제시했다.

청소년의 문화예술 경험 확대를 위한 '청소년 문화놀이 지원금' 지급도 약속했다. 문화적 성장기인 중학교 1~3학년을 대상으로 연 5만원 지급 시범사업을 실시, 청소년들이 코로나19로 쌓인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경기도형 문화도시' 지정으로 31개 시·군별 특색을 반영한 문화도시를 육성한다. 남부·북부 지역 지자체가 각 지역 특성에 맞는 문화 인프라를 개발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약속했다.

이외에도 ▲찾아가는 문화예술 프로그램 확대 및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 강화 ▲메타버스 박물관 건립 등 31개 시·군 내 문화예술 시민공간 확충 ▲경기도 예술인 안심 보험 도입 등을 공약했다.

김은혜 후보는 "스페인의 유명한 화가 파블로 피카소도 '예술은 우리의 영혼을 일상의 먼지로부터 씻어내 준다'고 말한 바 있다"면서 "저는 경기도민의 일상에 쌓인 먼지를 '경기 문화특별도'를 통해 씻어내도록 하겠다. 도민의 건조한 일상에 다채로움이 가득하도록 탈바꿈 시키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