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김기현 "경기지사, 가급적 후보 한 명…강용석, 협조를" 용퇴 압박

등록 2022.05.17 10:43:51수정 2022.05.17 11:41:4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어떤 결과 나올지 모르기 때문에"

"국힘 지지세 하나로 모아져야"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김기현 국민의힘 전국동시지방선거 공동선대위원장이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지방선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제1차 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5.09.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김기현 국민의힘 전국동시지방선거 공동선대위원장이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지방선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제1차 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5.0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지율 기자 = 김기현 국민의힘 6·1 전국동시지방선거 공동선대위원장은 17일 경기지사 선거에 대해 "어떤 결과가 나올지 모른다는 생각 때문에 가급적이면 후보가 한 명으로 돼서 선거를 치렀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BBS라디오 '박경수의 아침저널'에서 '김은혜 국민의힘 경기지사 후보와 김동연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초박빙 상태여서 강용석 무소속 후보와 김은혜 후보의 단일화 가능성이 주목받고 있다'는 질문에 "어쨌든 저희 당을 지지하는 분들이 하나로 모여져야 된다"며 이같이 답했다. 사실상 강 후보의 자진사퇴를 압박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면서 "지금 아직 구체적으로 단일화 이런 표현을 하기까지는 여러 가지 다른 논란들이 있고 하기 때문에 좀 더 저희들이 고민해 봐야 될 것 같다"고 덧붙였다.

국민의힘 지도부는 김은혜 후보와 강용석 후보의 단일화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이날 김은혜 후보와 강용석 후보의 단일화 여부에 대해 에 "저는 어느 누구에게도 경기지사 후보 단일화 관련 이야기를 들은 바 없으며 단일화라는 용어 자체가 부적절하다"며 "여당 입장에서 대통령에게 선거 개입 의혹을 제기하는 세력과의 단일화는 검토도 할 이유가 없다"고 확고하게 선을 그었다.

권성동 원내대표도 전날 비례대표 의원들과의 비공개 회의에서 단일화의 필요성을 언급했다는 보도에 반박하면서 "일부 참석자가 단일화를 하면 승산이 높을 거라는 의견을 제시했고, 저는 이준석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 상당수는 강 후보의 입당에 부정적인 당내 기류를 알려줬다"고 밝힌 바 있다.

김 위원장은 '강 후보가 단일화할 의지는 있다고 보느냐'는 질문엔 "보도된 내용들을 보면 그런 의지가 있어 보이기도 하다"면서 "거꾸로 보면 강 후보가 우리 당 소속이 아니어서 이렇게 저렇게 말씀드리는 게 조금 결례일 수는 있겠지만 큰 틀에서 보면 보수 세력이 이번에는 경기지사를 꼭 가져야만 경기도가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재명 전 경기지사 4년 동안 경기도가 미래를 위한 발전을 하기는커녕 계속해서 (대권을 향한) 디딤돌로만 사용되었으니 이번에는 (강 후보가) 조금 협조해 주시면 좋지 않겠느냐는 그런 (생각)"이라며 강 후보에게 김은혜 후보로의 단일화를 촉구했다.

지방선거 판세에 대해선 "17개 광역지자체 선거가 있지만 그 중에서 9군데 이상에서는 이겨야 되지 않겠냐는 생각을 하고 있다"며 "아주 박빙의 상태에서 열세, 우세 이런 상태로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저희들이 끝까지 최선을 다해야 한다. 절대 우리가 방심할 수 없는 상태"라고 판단했다.
 
이어 "실제로 저희들 기대하는 바는 더 많이 있지만 지금 아주 초반 상태이고, 여전히 오차 범위 내에서 엎치락뒤치락 한다고 보기 때문에 굉장히 보수적으로 상황을 보고 대처해 나가야 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경기도 같은 경우에도 저희들이 열세에서 시작했지만 조금씩 판세가 좋아지고 있다고 본다"며 "단순히 경기도만의 문제가 아니라 충청권에 있어서도 처음 출발할 때부터 조금씩 우리가 상승 추세라고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상승 추세에 대해선 청와대 개방,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안 거부 등으로 인해 "'야당을 심판해야 한다', '국정운영의 동력을 줘야 된다'라는 국민적 인식이 퍼져나가고 있는 것이 아닌가 짐작하고 있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