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is

  •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놀잇감·식자재·위생케어' 무장…어린이집 고급화 진화

등록 2022.05.20 15:34: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기사내용 요약

금쪽이 보육환경 강화…기업과 손잡는 어린이집
출산율 '급감'…아이 한명 위해서 아낌없이 '투자'
올디너리매직·풀무원푸드머스·세스코 솔루션 등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 어린이집 원생들이 마술 공연을 지켜보고 있다. 해당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습니다. (사진=뉴시스 DB).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배민욱 기자 = 프리미엄 서비스로 어린이집 문을 두드리는 '금쪽이 겨냥 기업들'이 늘고 있다. 단순히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개념을 넘어 프리미엄 놀잇감과 식단, 안전한 생활 공간 조성 등 보육 품질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시도가 많아지며 어린이집이 진화하는 추세다.

어린이집의 변화는 '금쪽이', '텐포켓', '맘코노미' 등 유아동 시장 내 다양한 신조어를 탄생시킬 정도로 자녀에 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높은 밀레니얼 부모들의 경향과도 맞물려 있다.

지난해 국내 합계출산율(한 여성이 평생 동안 낳을 것으로 예상되는 평균 자녀수)이 0.81명으로 역대 최저를 기록했다. 출산율이 급감하면서 아이 한명을 위해 아낌없이 투자하고자 하는 가정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영유아가 많은 시간을 보내는 어린이집들 역시 보다 나은 돌봄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적극적인 변화를 꾀하고 있다. 기업과의 제휴와 업무협약(MOU) 등을 통해 보육 환경 개선을 위한 서비스를 개선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는 것이다.

3세 이하 KC인증을 받은 발달 맞춤형 프리미엄 놀잇감부터 영유아를 위한 코딩 프로그램, 위생 케어 시스템, 식자재 전문 서비스 등 분야도 다양하다.

2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발달 육아 스타트업 '올디너리매직'은 업계에 잘 알려진 프리미엄급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피카비 플레이키트를 제공하고 있다.

피카비 플레이키트는 아동발달 전문가가 아이의 발달 과정을 연구해 개발한 놀잇감이다. 0개월부터 24개월까지의 2개월 단위 월령에 맞춰 발달을 고르게 자극하는 양질의 놀잇감으로 구성된 점이 특징이다.

올디너리매직은 다양한 어린이집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현장에 필요한 상품을 개발하고 놀이 콘텐츠를 공급하는 등 관련 사업을 진행하며 B2B(기업간거래) 분야로도 확장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어린이집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 중 하나가 아이들의 급식이다. 신선한 식재료부터 위생적인 환경까지 학부모들도 매우 꼼꼼하게 여기는 부분 중 하나다.

어린이집에서 관리하기 어려운 부분을 컨설팅해주고 도와주는 '풀무원푸드머스'도 눈길을 끈다. 풀무원 계열 식자재 유통기업 풀무원푸드머스는 전국 곳곳의 어린이집·유치원에 위생안전 컨설팅 지원과 어린이 전용 식재 브랜드 풀스키즈, 풀스키친 등 다양한 제품을 지원한다.

최근에는 어린이들의 올바른 식습관 확립과 건강 증진을 위한 협력부터 영유아 시설 내 위생점검 서비스, 보육교사와 원장단 자사 교육 서비스까지 지원하는 업무 협약을 대구광역시어린이집연합회와 체결하기도 했다.

풀무원푸드머스는 농산물우수관리(GAP) 센터를 설립하고 생산부터 유통까지 전 과정에서 농약·중금속·잔류성 유기오염물질 같은 위해 요소를 사전에 관리해 식자재를 제공한다.

위생이 가장 중요시되는 환경인 어린이집에서 영유아가 더 안전한 생활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힘쓰는 기업도 있다. 세스코 바이러스케어 솔루션은 하남, 춘천 등 전국 곳곳의 지자체 어린이집 연합회와 업무협약을 통해 위생을 위한 케어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적용되는 장비는 공기살균기 4종, 자동 손세정기와 손소독기, 변기 세정살균기, 방향탈취기, 세스케어 환경 위생용품 등이다. 24시간 내내 공기 중에 떠다니는 바이러스와 세균을 강제 흡입해 유전정보(DNA·RNA)를 손상시켜 바이러스와 세균이 감염 전파력을 잃도록 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mkbae@newsis.com

많이 본 기사

이 시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