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류현진, 6이닝 3K 무실점 쾌투…3전4기 끝 첫 승(종합)

등록 2022.05.21 10:57:3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토론토 2-1 승리에 앞장

부진·부상 등으로 시즌 개막 약 한 달 반만에 첫 승 신고

[토론토=AP/뉴시스] 토론토 블루제이스 선발 류현진이 20일(현지시간) 캐나다 토론토의 로저스 센터에서 열린 2022 메이저리그 신시내티 레즈와의 경기 1회 투구하고 있다. 2022.05.21.

[토론토=AP/뉴시스] 토론토 블루제이스 선발 류현진이 20일(현지시간) 캐나다 토론토의 로저스 센터에서 열린 2022 메이저리그 신시내티 레즈와의 경기 1회 투구하고 있다. 2022.05.21.

[서울=뉴시스] 김희준 기자 = 류현진(35·토론토 블루제이스)이 올 시즌 4번째 등판에서 무실점 쾌투를 선보이며 시즌 첫 승을 신고했다.

류현진은 21일(한국시간) 캐나다 온타리오주 토론토의 로저스센터에서 열린 2022 메이저리그(MLB) 신시내티 레즈와의 경기에 선발 등판해 6이닝 6피안타 무실점으로 쾌투를 펼쳤다.

팀이 2-0으로 앞선 6회초 교체된 류현진은 토론토가 역전을 허용하지 않고 2-1 승리를 거두면서 시즌 첫 승리를 품에 안았다.

오른쪽 팔뚝 통증으로 부상자명단(IL)에 오르기도 했던 류현진은 앞선 3차례 등판에서 모두 승리가 불발됐다. 부상 이전에는 부진했고, 부상 복귀전이었던 지난 15일 탬파베이 레이스전에서 4⅔이닝 4피안타(1홈런) 3탈삼진 1볼넷 1실점으로 무난한 투구를 했으나 5이닝을 채우지 못해 승리가 좌절됐다.

류현진은 2021시즌 마지막 등판이었던 지난해 10월 4일 볼티모어 오리올스전(5이닝 2실점) 이후 229일 만에 정규시즌 경기 승리를 수확했다.

류현진이 6이닝 이상을 던진 것도, 무실점 투구를 선보인 것도 이날이 시즌 처음이다. 류현진이 퀄리티스타트(선발 6이닝 3자책점 이하)를 찍은 것은 지난해 9월 7일 뉴욕 양키스전(6이닝 무실점) 이후 256일 만이다.

시즌 평균자책점은 9.00에서 6.00까지 내려갔다.

투구 수는 78개. 그 중 52개가 스트라이크였다. 삼진 3개를 잡았고, 볼넷은 하나도 내주지 않았다.

직구(27개), 체인지업(22개), 커브(16개), 커터(13개)를 섞어 '팔색조 투구'를 펼쳤다. 최고 구속은 92.9마일(약 150㎞)까지 나왔다.

류현진은 1회초 첫 상대인 맷 레이놀즈에 좌전 안타를 맞으며 출발했지만, 타일러 스티븐슨을 좌익수 플라이로 처리한 뒤 토미 팸에 병살타를 유도해 이닝을 끝냈다. 류현진은 팸에 체인지업을 던져 병살타로 이어지는 내야 땅볼을 이끌어냈다.

2회초 선두타자 조이 보토를 유격수 땅볼로 물리친 류현진은 카일 파머에 좌익수 왼쪽에 떨어지는 2루타를 허용했다. 파머는 류현진의 체인지업을 노려쳐 장타를 만들어냈다.

실점 위기에서 류현진은 침착했다. 마이크 무스타커스를 3루 땅볼로 잡았고, KBO리그 키움 히어로즈에 잠시 몸 담았던 테일러 모터를 상대로 이날 경기 첫 삼진을 잡아냈다. 모터는 류현진의 체인지업에 연신 헛스윙을 하며 삼진으로 물러났다.

류현진은 3회초 선두타자 타일러 나퀸을 2루 땅볼로 잡았다. 후속타자 TJ 프리들은 류현진의 초구에 기습번트를 시도했는데, 타구가 투수 정면을 향했다. 류현진은 타구를 직접 잡아 1루로 송구해 프리들을 아웃시켰다.

손쉽게 아웃카운트 2개를 잡은 류현진은 레이놀즈에 장타를 헌납했다. 레이놀즈는 가운데로 몰린 초구 직구를 노려쳐 원바운드로 가운데 담장을 넘어가는 인정 2루타를 뽑아냈다.

이번에도 실점은 없었다. 류현진은 타일러 스티븐슨을 우익수 뜬공으로 처리했다.

류현진은 4회초 2사 후에도 장타를 내줬다. 강타자 팸과 보토를 각각 3루수 땅볼과 3루수 플라이로 처리한 류현진은 파머에 또 좌월 2루타를 얻어맞았다. 파머는 류현진의 낮게 떨어지는 커브를 걷어올려 장타로 연결했다.

하지만 류현진은 무스타커스를 좌익수 플라이로 처리, 실점을 막았다.

5회초 모터를 2루 뜬공으로 처리한 류현진은 나퀸을 삼진으로 돌려세웠다. 볼카운트 1볼-2스트라이크에서 우타자 몸쪽에서 바깥쪽으로 흘러나가는 체인지업을 던져 헛스윙을 유도했다.

이어 프리들을 상대한 류현진은 또 2루타를 허용했다. 프리들은 류현진의 직구를 노려쳐 잘 맞은 타구를 날렸고, 타구는 가운데 담장 바로 앞에 떨어진 후 펜스를 넘어가 인정 2루타가 됐다.

류현진은 레이놀즈를 우익수 뜬공으로 잡고 또 실점없이 이닝을 마무리했다.

류현진의 무실점 투구에도 상대 선발 루이스 카스티요 공략에 애를 먹으며 4회까지 점수를 내지 못하던 토론토는 5회말 드디어 선취점을 냈다.

5회말 1사 후 브래들리 짐머가 중월 2루타를 날렸고, 후속타자 조지 스프링어가 중전 적시타를 때려냈다. 이어 보 비솃이 좌측선상을 타고 흐르는 2루타를 작렬, 1루 주자 스프링어를 홈까지 불러들이면서 토론토는 2-0으로 앞섰다.

승리 요건을 갖춘 류현진은 6회초 선두타자 스티븐슨을 삼진으로 솎아냈다. 바깥쪽 스트라이크존에 직구를 던진 류현진은 역시 바깥쪽 체인지업과 커터로 헛스윙, 파울을 끌어낸 후 몸쪽 직구를 던져 스탠딩 삼진을 잡아냈다.

팸을 좌익수 플라이로 처리한 류현진은 또 2사 후 2루타를 맞았다. 보토는 류현진의 2구째 체인지업을 공략해 우익수 오른쪽으로 흐르는 2루타를 날렸다.

이어 2루타를 두 방이나 날린 파머를 상대했지만, 류현진은 이번에는 직구, 체인지업 조합으로 파머를 좌익수 뜬공으로 물리쳤다.

류현진은 7회초 라이언 보루키로 교체돼 임무를 마쳤다.

타선이 추가점을 내지 못했지만, 불펜진이 역전을 허용하지 않으면서 류현진의 승리를 지켜냈다.

불안한 장면은 있었다.

7회초 등판한 보루키가 몸에 맞는 공과 안타 등으로 1사 1, 3루의 위기를 자초한 뒤 강판됐다. 마운드를 이어받은 애덤 심버는 콜린 모란을 삼진으로 돌려세웠지만, 레이놀즈에 중전 적시타를 맞아 신시내티에 추격하는 점수를 줬다.

하지만 8, 9회초 등판한 이미 가르시아, 조던 로마노가 1이닝씩을 무실점으로 틀어막으면서 토론토가 2-1로 이겼고, 류현진도 승리 투수가 됐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