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오늘 쿼드 정상회의…반중 포위망 구축, 시진핑 자극 주목

등록 2022.05.24 05:00:00수정 2022.05.24 08:28: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IPEF로 中 경제 포위 구축한 美…바이든, 대만 군사개입 가능성 시사도

'인·태 항행 자유' 앞세운 쿼드…남중국해 진출 견제 합의 여부에 주목

[도쿄=AP/뉴시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3일 도쿄에서 미일 정상회담이 끝난 뒤 열린 공동 기자회견에서 대답하고 있다. 2022.05.23

[도쿄=AP/뉴시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3일 도쿄에서 미일 정상회담이 끝난 뒤 열린 공동 기자회견에서 대답하고 있다. 2022.05.23

[서울=뉴시스]김태규 기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4일 오전 일본 도쿄에서 예정된 쿼드(Quad·미국·일본·인도·호주 4자간 안보 협의체)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쿼드 정상회의 참석 뒤엔 지난 20일 한국 방문을 시작으로 계속된 4박6일 간 아시아 순방을 마무리 짓고 미국으로 귀국한다.

대(對) 중국 견제 협의체인 쿼드 정상회의가 대면으로 열리는 것은 지난해 9월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지난해 3월 화상회의 형태로 처음 열린 쿼드 정상회의는 6개월 뒤 9월 미국 워싱턴D.C.에서 바이든 대통령 주재로 대면 정상회의로 개최된 바 있다.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 주최로 열리는 이날 정상회의에는 바이든 대통령,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 앤서니 알바니즈 신임 호주 총리 등 4개국 회원국 정상이 모두 참석한다.

4개국 정상들은 이날 오전 2시간 가량 회의를 먼저 가진 뒤, 이어지는 업무 오찬을 겸한 1시간 가량의 추가 논의 과정을 통해 심도 있는 중국 견제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일본 외무성에 따르면 참가국 정상들은 법의 지배에 근거한 자유롭고 열린 국제질서를 강화하기로 하고, 이를 인도·태평양 지역과 국제사회에 전달할 예정이다.

'자유롭고 열린 인도·태평양'이라는 큰 틀의 대 중국 견제 기조 아래 ▲코로나19 및 백신 협력 ▲반도체 공급망 강화 ▲사이버 안보 등 신기술 협력 ▲기후변화 문제 대응 등 4자간 협력 방안도 모색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역내 회원국 간 인도·태평양 항행의 자유를 앞세워 대만 해협을 비롯한 중국이 민감해 하는 남중국해 전략 견제 방안도 구체적으로 다뤄질 지 주목된다.

바이든 대통령은 전날 기시다 일본 총리와의 미일 정상회담 후 공동 기자회견에서 '대만 방어를 위해 군사개입을 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예스(Yes). 그것이 우리의 약속"이라고 답한 바 있다.
[도쿄=AP/뉴시스] 조 바이든(왼쪽) 미국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23일 일본 도쿄의 아카사카궁에서 양자 회담 후 공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05.23.

[도쿄=AP/뉴시스] 조 바이든(왼쪽) 미국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23일 일본 도쿄의 아카사카궁에서 양자 회담 후 공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05.23.

또 바이든 대통령은 "우리는 중국과 '하나의 중국' 정책에 합의했다"면서도 "그러나 대만이 무력으로 점령될 수 있다는 생각은 적절하지 않다. 미국은 중국이 대만에 무력을 사용할 수 없도록 일본 등 다른 나라와 함께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의 이러한 발언은 명시적으로 대만을 지지한다는 입장을 강조하는 과정에서 나온 발언이기는 하지만, 군사적 개입 가능성을 보다 명확히 하면서 중국을 자극할 가능성이 있다.

쿼드 정상회의 뒤에도 공동성명 채택 또는 기자회견 형태로 대 중국 압박 수위를 높이는 표현이나 구체적인 조항이 도출될지 여부에 관심이 쏠리는 이유다.

앞서 전날에는 중국의 경제적 영향력 확대를 억제하기 위한 다자 경제협력체인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IPEF)'가 공식 출범을 선언했다. 당초 예상했던 10개국보다 규모가 다소 늘어난 13개국이 공식 참여를 선언했다.

한국·일본·호주·인도 외에도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아세안)에서 브루나이·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필리핀·싱가포르·태국·베트남 등 7개국이 참여, 총 13개국이 참여하게 됐다.

이로써 바이든 정부는 인도·태평양 지역을 거점으로 안보·군사분야 뿐만아니라 동맹 기반의 '경제 포위망' 구축도 완료했다. 중국을 전방위로 압박하겠다는 뜻을 공식화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