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is

  •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포항시, "탄소중립 위해 환경교육 선도도시로 도약"

등록 2022.06.20 15:59:5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기사내용 요약

포항시-포항교육지원청, 환경교육 활성화 MOU
포항환경학교, 환경시민 양성 '앞장'

associate_pic

[포항=뉴시스] 강진구 기자 = 경북 포항시는 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해 20일 오후 시청에서 포항교육지원청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사진=포항시 제공) 2022.06.20.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포항=뉴시스] 강진구 기자 = 경북 포항시는 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해 20일 오후 시청에서 포항교육지원청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포항시와 포항교육지원청이 기후위기 시대를 맞아 탄소중립을 향한 학교의 변화와 삶의 전환을 주도하기 위해 추진됐다.

시는 앞으로 신광면 소재 폐교 부지(구 신광초등학교)에 조성된 환경교육시설인 포항환경학교를 중심으로 환경교육 선도도시 조성에 앞장설 예정이다.

  이번 협약은 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한 맞춤형 환경교육 확대·지원과 각 기관별 역할 수행 등을 통해 상호 협력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주요 내용은 ▲생태환경공간, 신재생 에너지 설비 등을 활용한 직접 교육 ▲다양한 환경 주제를 기반으로 하는 범교과 환경교육 프로그램 보급 ▲교원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생태환경문화 확산을 위한 대외협력 ▲탄소중립을 향한 학교 변화와 삶의 전환을 위한 상호협력 등이다.

  포항환경학교는 시민들의 학습권 보장과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환경교육 종합지원을 통해 탄소중립학교, 생태전환학교, 기후변화 교육 등 관련 분야에 대한 컨설팅과 네트워크 구축 등을 지원하며 양질의 통합적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 보급하는 역할을 한다.

  포항환경학교는 지역 특성에 맞는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꾸준히 개발해 녹색소비 녹색밥상, 미세먼지 완전정복 등 환경부 지정 우수 프로그램을 꾸준히 시행해 오고 있다.

코로나19 상황에서도 대시민 환경교육을 멈추지 않고 SNS를 통한 다양한 비대면 환경교육시스템을 구축·개발하는 등 지속적인 대시민 환경교육을 진행해 오고 있다.

폐교 부지를 기반으로 조성된 시설인 만큼 학생과 시민들을 위한 교육·문화·휴식공간으로서 효과적인 활용모델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포항환경학교는 포항시가 자연 속 환경체험교육을 통한 양질의 시민 환경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 2009년 북구 신광면 만석리 구 신광초등학교 비학분교를 리모델링해 매년 7000여 명의 시민들에게 꾸준히 환경교육을 실시해 오고 있다. 포항시 지속가능 발전협의회에서 운영하고 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포항환경학교’를 지역 환경교육센터로 자리매김을 유도하고 있다"며 "포항교육지원청과 지속적인 업무 협력을 통해 탄소중립 실천 모델학교 등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 포항이 환경교육 선도도시로 도약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dr.kang@newsis.com

많이 본 기사

이 시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