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김동연 경기지사직 인수위 "공공기관 동·북부 이전, 어려움 해소 뒤 추진"

등록 2022.06.20 17:27:11수정 2022.06.20 17:42:4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염태영 위원장 "이전 기조 변함 없지만, 문제 풀어가며 속도 조절"

[수원=뉴시스] 이병희 기자 = 염태영 경기도지사직인수위원회 위원장이 20일 인수위원장실에서 열린 경기도 공공기관 노동조합 간담회에서 노동조합 관계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22.06.20. iambh@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수원=뉴시스] 이병희 기자 = 염태영 경기도지사직인수위원회 위원장이 20일 인수위원장실에서 열린 경기도 공공기관 노동조합 간담회에서 노동조합 관계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22.06.20.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수원=뉴시스] 박상욱 이병희 기자 = 김동연 경기도지사 당선인의 도지사직인수위원회가 이재명 전 지사의 공공기관 동·북부 이전에 대해 현실적인 어려움을 해소하면서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행정의 일관성을 고려해 공공기관 이전이라는 기조에는 변함이 없지만, 당면한 문제를 풀어가면서 속도를 조절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염태영 도지사직인수위원회 위원장은 20일 오후 인수위원장실에서 열린 경기도 공공기관 노동조합 간담회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공공기관 이전이라는 기조가 단박에 바뀌기는 어려울 것이다. 다만 현실적인 어려움이 존재하는 것을 인지하고, 이 어려움을 해소하면서 방법을 찾아야 한다"라고 말했다.

염 위원장은 "이재명 전 지사의 약속이 당장 바뀔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행정의 일관성 차원에서 그렇게 하기는 쉽지 않다. 단지 공공기관의 직원이 갖는 불편함을 어떻게 해소해야할지 보다 지혜로운 방안일지 봐야 한다"라고도 했다.

그는 "일자리재단의 경우는 부천에서 동두천으로 이전하는데, 이전지가 오염지역이라고 해서 곧바로 이전하기에 어려운 요건이 있다"며 "이 전 지사의 약속을 되돌리기보다는 어려움을 원만하게 해결하자는 부분에 대체적으로 공감대를 이뤘다. 속도를 조절하면서 현실적 여건을 반영해 애로사항을 해소하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도 완급 조절의 요인으로 보인다.

염 위원장은 "경기북부특별자치도가 (설치)된다면, 또다른 검토 요인이 될 것이다. 4년 동안 검토해야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지금 (북도 설치를) 전제로 입장을 정리하기는 어렵다. 경기북부특별자치도특위에서 로드맵이 나온 뒤 취임 이후에 조절해야하지 않을까 싶다"라고 말했다.

이재준 수원시장 당선인이 수원지역 공공기관 존치를 내걸면서 반대입장을 밝힌 것에 대해서는 "쟁점이라기보다는 수원시 입장이 있고, 공공기관 이전 관련한 입장이 있다. 지금 시점에서는 이전이라는 기조를 바꿀 일은 없다"라고 잘라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종우 경기도공공기관노동조합총연합 의장, 김민성 경기도공공기관노조총연합 수석부의장, 김성원 경기도공공기관노조총연합 부의장, 강순하 경기도청공무원노조위원장, 백승진 경기도청통합공무원노조위원장, 윤석희 전국공무원노조경기도청지부장 등이 참석해 인수위에 바라는 부분을 제안했다.

공공기관 노조 측은 공공기관 노사정협의기구 구성 및 제도화를 제안했고, 이 부분에 대해 공감대가 형성된 것으로 알려졌다.

공공기관 노조 관계자는 "간담회에서는 노사정협의기구 구성에 대한 이야기가 주로 오갔고, 공공기관 이전 관련해서는 노사정협의기구가 마련되면 구체적으로 이야기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