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공수처 사건' 수두룩 안양지청, '공수처 수사대상'이 차장검사로

등록 2022.06.29 06:30:00수정 2022.06.29 06:46: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안양지청, 공수처 관련 고발건 수사 진행 중

지청장엔 尹과 근무 인연 있는 '공안통' 임명

차장검사는 '보복기소' 의혹, 공수처에 피고소

공수처-차장 서로 수사대상…묘한 관계될 듯

[과천=뉴시스] 조성우 기자 =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처장이 지난 14일 오전 경기도 과천시 정부과천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2022.06.14. xconfind@newsis.com

[과천=뉴시스] 조성우 기자 =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처장이 지난 14일 오전 경기도 과천시 정부과천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2022.06.1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박현준 기자 =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이뤄진 검찰 중간간부 인사에서 수원지검 안양지청장을 비롯한 지휘·수사라인에 관심이 쏠린다.

안양지청은 현재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관련자들이 고발된 사건을 수사 중이다. 다만 신임 차장검사가 '간첩 조작 사건' 피해자 유우성씨 보복기소 의혹으로 공수처의 수사 대상에 오르는 등 서로가 불편한 사이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29일 법조계에 따르면 법무부는 전날 고검검사급(차장·부장) 683명과 일반검사 29명 등 712명에 대한 인사를 단행했다. 이는 윤석열 정부에서 이뤄지는 첫 중간간부 정기 인사로 부임 날짜는 오는 7월4일이다.

이번 중간간부 인사로 각 검찰청의 주요 수사팀 구성이 모두 새롭게 바뀌었다. 특히 공수처 관련 고발건을 수사 중인 안양지청에는 지청장으로 윤석열 대통령과 근무연이 있는 김성훈(47·사법연수원 30기) 충주지청장이 임명됐다.

김 지청장은 윤 대통령이 서울중앙지검장이던 시절 같은 지검 공공형사수사부장과 공안2부장을 맡은 이력이 있다. 또, 윤 대통령이 검찰총장일 땐 대검찰청 공안1과장으로 근무하는 등 윤 대통령 검찰 재직 때 지근거리에서 보좌한 '공안통' 중 한 명으로 꼽힌다.

안양지청 차장검사에는 안동완(52·32기) 서울동부지검 형사1부장이 임명됐다. 안 부장검사는 윤 대통령이 검찰총장일 당시 중앙지검 형사9부장을 맡은 이력이 있다. 지난해에는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고발된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해 약식명령을 청구하기도 했다.

공교롭게도 안 부장검사는 '서울시 공무원 간첩조작 사건'의 피해자 유우성씨가 '보복기소' 의혹을 제기하며 공수처에 고소한 피고소인 중 한 명이다. 따라서 공수처와 안 부장검사는 서로가 수사 대상이라는 묘한 관계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공수처의 '관용차 특혜' 논란을 직접 수사 중인 형사3부장으로는 이진용(46·35기) 창원지검 거창지청장이 임명됐다. 변호사 경력이 있는 이 지청장은 서울남부지검, 법무부 감찰담당관실 등 다양한 분야에서 두루 일한 경력이 있다.
'공수처 사건' 수두룩 안양지청, '공수처 수사대상'이 차장검사로

현재 안양지청은 이성윤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이 지난해 3월 김진욱 공수처장과의 면담 과정에서 '관용차 특혜' 논란과 관련한 허위 보도자료 작성 의혹 등을 수사 중이다.

공수처는 이 연구위원의 특혜 논란과 관련해 뒷자석에서 문이 열리지 않는 2호차를 이용할 수 없었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공수처의 설명과 달리 2호차는 체포 피의자 호송을 위해 특수 제작·운용된 차량이 아닌 일반승용차였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에 '김학의 위법 출국금지' 의혹을 폭로한 공익신고인인 장준희 부장검사 등은 김 처장 등을 허위공문서 작성 등 혐의로 수원지검에 고발했다. 이후 수원지검은 공수처가 안양지청 관할에 위치한 점 등을 고려해 사건을 이송했다.

이뿐만 아니라 안양지청은 공수처가 수사 대상이 아닌 언론인 등을 대상으로 통신사찰을 했다며 시민단체 법치주의바로세우기행동연대(법세련)가 김 처장과 공수처 관계자를 직권남용 등 혐의로 고발한 사건도 수사 중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