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尹, 부실 검증 지적에 정면돌파…시스템 정비 지적도

등록 2022.07.05 17:47:4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정치자금법 위반 의혹 김승희 자진 사퇴

만취 음주운전 박순애 청문회 없이 임명

검찰 편중 인사에 부실 검증 논란까지

尹 "과거엔 민변 출신이 도배하지 않았나"

시스템 점검 지적…대통령실 "귀 기울여"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2.07.04. photo1006@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2.07.0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지훈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거듭되는 부실 인사, 검증 실패 논란에 정면 돌파를 시도하는 모습이다. 후보자들의 역량과 도덕성 모두 '문재인 정권 때보다는 낫다'고 주장하고, 야권과 언론의 지적에는 "공격"이라고 규정했다.

윤 대통령은 5일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부실 인사 관련 질문에 "다른 정권 때하고 한번 비교해보라, 사람들의 자질이나 이런 것을"이라며 다소 예민하게 반응했다.

전날 자진 사퇴한 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송옥렬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등을 언급하며 '인사 실패' 지적이 있다 하자 "전 정권에서 지명된 장관 중에 이렇게 훌륭한 사람 봤어요?"라고 되물으며 현 정부의 인사가 문재인 정부 때보다는 낫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이같이 밝힌 것이다.
 
윤 대통령은 전날 출근길에서도 "임명직 공무원은 업무에 대한 전문성과 역량이 가장 중요하고, 그런 점에 빈틈없이 사람을 발탁했다고 자부한다. 전(前)정부와 비교할 바는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도덕성 측면에서도 전정부에서 밀어붙인 인사들을 보면 비교가 될 수 없다"고 부실 검증 지적에 적극 반박한 바 있다.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5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2.07.05. photo1006@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5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2.07.05. [email protected]

김 후보자의 경우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중앙선관위가 검찰에 고발하며 수사선상에 올랐고, 박 부총리의 경우 20여년 전 혈중알코올농도 0.251%의 만취 상태에서 음주운전하다 적발돼 재판을 받은 이력과 함께 논문표절 및 갑질 의혹 등을 받고 있다. 그럼에도 역량과 도덕성 측면에서 이전 정부의 장관들보다 뛰어나다고 강조한 셈이다.

윤 대통령은 박 부총리에게 임명장 수여하면서도 "언론에 또 야당에 공격받느라 고생 많이 했다. 소신껏 잘하라"고 독려하기도 했다. 자진 사퇴 형식으로 끝내 낙마한 김 후보자의 경우에도 자신의 혐의에 대한 '책임'을 인정하면서도 "불합리한 피해 사례"라며 억울함을 감추지 않았다. 그러나 여권 내에서도 우리나라의 정치자금법은 정치자금을 개인 돈처럼 쓰는 것을 엄격하게 규제하고 있는 만큼 '불합리한 피해'가 아닌 안이한 대응의 결과라는 지적이 없지 않다.

윤 대통령이 인사 관련 문제 제기에 이전 정부를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이복현 전 검사를 금융감독원장에 발탁한 것 등을 놓고 편중인사 지적이 일자 "과거에는 민변(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출신들이 아주 뭐 도배를 하지 않았나"라고 응수하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사법연수원 동기를 공정위원장 후보자로 지명하면서 시선이 곱지 않다. 더욱이 송 후보자는 과거 제자들의 외모 등급을 매기는 등 성희롱성 발언으로 논란이 됐던 인물이다. 그럼에도 대통령실은 송 후보자가 논란의 발언에 대해 예전에 사과하며 논란이 일단락됐다는 점 등을 강조하고 있어 임명할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2.07.04. photo1006@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2.07.04. [email protected]

일각에서는 윤 대통령이 역량 평가에 치우쳐 도덕성 검증에 상대적으로 소홀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특히 박 부총리의 음주운전 논란에 대해 "언제 한 건지, 가벌성이라든가 도덕성 같은 것을 다 따져봐야 한다. 음주운전 그 자체만을 가지고 이야기할 건 아니다"라고 말해 비판이 일기도 했다.

후보자 지명 후 각종 논란이 불거지면서 인사 검증 시스템 전반을 점검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에 대해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인사 관련해 여러 가지 잡음이 일어나는 것에 대한 지적, 비판 잘 듣고 있다. 전반적으로 다시 돌아봐야 한다는 지적 역시 귀 기울여 듣고 있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