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첫 고위당정, 물가 안정 다짐…"매달 고위 당정협의회 개최"

등록 2022.07.06 15:09:36수정 2022.07.06 16:48:4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취약계층 지원 2차 추경 신속집행·추석 민생 대책 마련"

"규제개혁·기업투자 및 부동산 관련 규제 합리화 법안 최우선 추진"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한덕수 국무총리가 6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윤석열 정부 첫 고위 당정 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07.06.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한덕수 국무총리가 6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윤석열 정부 첫 고위 당정 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07.0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지율 김승민 최영서 기자 = 국민의힘과 정부, 대통령실은 6일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가진 1차 고위 당정협의회에서 민생 경제위기 해결을 위한 물가 안정을 다짐하며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2차 추경 신속 집행, 추석 민생대책 마련 등을 약속했다.
 
또한 석유류와 농·축·수산물, 식품 분야와 관련해 발표한 대책을 속도감 있게 집행하기로 하면서 앞으로 매달 정례적으로 고위 당정 협의회를 열기로 했다. 

허은아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고위 당정협의 브리핑을 통해 "당정은 물가 등 민생안정이 그 어느 현안보다 중요하고 최우선 순위로 두고 대응해야 한다는데 뜻을 같이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물가 상승을 주로 견인하고 있고 민생체감도가 큰 석유류와 농축수산물·식품 분야 기 발표 대책 집행을 가속화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당정은 소득층 긴급생활안정 지원금 및 에너지 바우처, 법인택시·버스기사 지원 등 취약계층 지원 2차 추경도 신속하게 집행하기로 했다.

또한 8월 중 추석 민생 대책을 선제적으로 마련하는 등 추가 민생 안정 방안도 조속히 추진키로 했다.

허 대변인은 "당에서는 취약계층 생활안정, 핵심생계비 부담완화를 위한 민생대책으로 예산 이전용·기금변경, 할당관세 확대를 요청했고 정부는 이를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또한 "당에서는 국민들의 어려움을 직접 느낄 수 있도록 국무총리 등 정부 관계자들의 현장 방문을 제안했고 정부는 이를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당정은 정책수립·추진과정에서 원팀이 돼 적극 협력하고 당의 물가·민생안정 특위와도 민생대책도 긴밀히 협의해 가기로 했다.

국민 삶과 직결된 법안 입법도 신속히 추진키로 했다.

허 대변인은 "경제활성화 및 민생안정을 위한 각종 규제개혁 법안, 기업 투자·부동산 관련 규제 합리화 법안, 각종 세법 개정안, 중소기업의 중견기업 전환하는 법안 등을 최우선적으로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한 "글로벌 공급망 위기 대응역량 강화, 메타버스 등 미래산업 육성을 지원하는 법안과 제도 선진화를 위해 필요한 법안도 주요 입법 과제로 포함했다"며 "논의한 주요 법안에 대해서는 당·정 간 긴밀히 협력하면서 여야 협의를 활성화하고 조속한 시일 내 입법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어 "당정은 주요 입법 추진을 위한 협의채널을 상시로 운영하면서 장애요인 등을 적시에 해결해나가기로 했다"며 "당에서 추진중인 ‘100일 작전’이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거둘수 있도록 당정이 합심해 노력하고 그 결과에 대해 국민들께 소상히 보고드리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허 대변인은 첫 고위당정 협의회의 전반적인 분위기에 대해 "서로 소통하는 게 중요하다는 걸 서로 동의하는 시간을 가지며 분위기는 좋았다"며 "비공개로 전환되고 서로 많은 대화를 했다"고 전했다.

그는 "그동안 당에서 요청하고자 했던 부분들을 당대표, 원내대표, 정책위의장, 사무총장까지 모두 말씀했고 그에 맞춰 총리와 수석들이 답변하는 시간을 가졌다"며 "총리실과 대통령실에서 준비한 현안 자료를 저희가 보고 받으면서 그에 따른 현안에 대한 말씀도 나눴다"고 덧붙였다.

허 대변인은 고위 당정협의회 정례화 여부에 대해 "정기적으로 매월 하기로 했다"며 "필요한 사안이 있을 때 당이나 정부에서든 요청해서 진행하기로 했다. 멤버는 동일하다"고 설명했다.

이준석 대표의 당 윤리위위원회 징계 심의 여부 관련한 논의 여부를 묻는 질문엔 "거론되지 않았다"고 답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