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서울시 조직개편…오세훈 색깔 입히고, 박원순 흔적 지운다

등록 2022.07.07 16:02:53수정 2022.07.07 17:18:4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민선 8기 조직개편안 발표…吳 역점사업에 조직·인력 집중

박원순 전 시장 만든 시민협력국·남북협력추진단 등 폐지

11대 서울시의회 국민의힘 우세로 재편…무난히 통과될 듯

[서울=뉴시스] 김금보 기자 =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 1일 오전 민선 8기 취임식 직후 첫 일정으로 방문한 서울 종로구 창신동 쪽방촌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오 시장은 이날 오전 8시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을 참배하면서 방명록에는 '약자와 동행하는 매력적인 서울 반드시 만들겠습니다'라고 적었다. 2022.07.07.kgb@newsis.com

[서울=뉴시스] 김금보 기자 =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 1일 오전 민선 8기 취임식 직후 첫 일정으로 방문한 서울 종로구 창신동 쪽방촌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오 시장은 이날 오전 8시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을 참배하면서 방명록에는 '약자와 동행하는 매력적인 서울 반드시 만들겠습니다'라고 적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조현아 기자 = 민선 8기 임기를 시작한 오세훈 서울시장이 대대적인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이번 조직개편안은 '약자와 동행하는 상생도시'와 '매력있는 글로벌 선도도시'를 양대 축으로 한 오 시장의 역점사업에 조직과 인력을 보강하는 데에 방점이 찍혔다. 박원순 전 시장 시절 만들어진 조직은 축소되거나 폐지된다.

오 시장은 지난해 서울시에 10년 만에 재입성했지만 임기가 1년 밖에 남질 않아 조직을 크게 손보진 못했다. 이번 조직개편안을 통해 '약자와의 동행' 정책을 비롯해 재개발·재건축 활성화 등 주택공급, 디자인서울, 녹지생태도심, 수변감성도시 등 오 시장의 역점사업에 본격적으로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7일 서울시 조직개편안에 따르면 시는 '약자와의 동행' 정책 컨트롤타워인 '약자와의동행추진단'을 시장 직속의 정규조직으로 신설한다. 이를 추진하기 위한 '취약계층 4대 정책' 전담 부서도 만들어진다. '안심소득추진과'를 비롯해 고품질 임대주택 공급을 위한 '주거안심지원반', 서울런 확대를 위한 '교육지원정책과', 고품질 공공의료 서비스 확대를 위한 '공공의료추진단' 등이다.

앞서 오 시장은 지난 1일 취임사를 통해 "약자와의 동행은 우리사회 양극화를 해소하고 서울의 도시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필수 과제"라며 "서울시의 모든 정책은 약자와의 동행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어렵고 소외된 분들에게 더 많은 혜택이 돌아가도록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오 시장이 과거 재임 시절 추진하던 '디자인서울'도 2.0으로 부활한다. 행정2부시장 직속 조직으로 신설되는 '디자인정책관'은 서울을 디자인 랜드마크로 복원한다는 계획이다. 용산정비창과 용산공원 등 주요 개발사업을 총괄하는 '미래공간기획관'도 만들어진다.

오 시장표 부동산 정책인 신속통합기획을 담당하는 '신속통합기획과'와 모아주택.상생주택.청년주택 공급기능을 통합한 '전략주택공급과'가 신설되고 임시기구인 '주택공급기획관'도 정규 기구로 전환된다. 재개발·재건축 정상화로 주택시장을 안정화시키겠다는 오 시장의 의지가 담긴 것이다.
[서울=뉴시스] 김근수기자 =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 4일 오후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열린 서울안심소득 시범사업 출정식에서 축사하고 있다. 2022.07.07. ks@newsis.com

[서울=뉴시스] 김근수기자 =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 4일 오후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열린 서울안심소득 시범사업 출정식에서 축사하고 있다. 2022.07.07. [email protected]



서울형 수변감성도시 조성을 위한 '수변감성도시과'와 한강사업본부 '수상사업부'가 신설되고, '녹지생태도심' 본격화를 위한 '도심재창조과'도 기존 도시활성화과에서 재편된다. 자율주행, 도심항공모빌리티(UAM) 등에 대응하는 '미래첨단교통과'도 생긴다.

지난해 신설된 '1인가구특별대책추진단'은 '1인가구담당관'으로 바뀌어 여성가족정책실 산하로 옮긴다. 여성가족실 기능은 영유아·아동 보육돌봄 기능을 강화하고 1인가구 등 다양한 형태의 가족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개편된다.

반면 박원순 전 시장 재임 시절 만들어진 시민협력국은 폐지되고, 남북협력추진단은 과 단위로 축소된다. 시민협력국은 박 전 시장이 시민단체 참여와 시민협력 거버넌스 구축 총괄 등을 위해 만든 조직이다. 원래 명칭은 '서울민주주의위원회'였으나 오 시장이 지난해 취임후 서울혁신기획관을 통합해 시민협력국으로 한 차례 재편한 바 있다.

시민협력국이 맡아온 업무는 기능별로 쪼개져 다른 실·국으로 이관된다. 마을공동체 사업과 사회협력 증진, 공익활동 지원 등은 행정국으로, 시민숙의예산 업무는 기획조정실로, 민주주의서울 등 플랫폼 기반 시민참여 기능은 홍보기획관(현 시민소통기획관)이 맡는다.

남북협력추진단은 '국' 단위 조직에서 '과' 단위로 축소돼 행정국 산하 '남북협력과'로 개편된다. 남북관계 경색, 코로나19에 따른 교류사업 축소 등 남북협력 여건 변화를 반영한 것이라는 설명이다. 

균형발전본부 내 주거재생 관련 부서는 주택정책실로 이관된다. 도시재생은 박 전 시장의 역점사업 중 하나로 서울시는 지난해 도시재생실을 폐지하고 관련 업무를 주택정책실과 균형발전본부 등으로 나눠 이관한 바 있다.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주거재생과, 주거환경과, 한옥정책과 등의 부서는 주택정책실로 재편되고, 균형발전본부는 권역별 균형개발 업무를 추진해 나가게 된다.

서울시는 이러한 내용의 조직개편안을 마련해 이날 입법 예고했다. 조직개편안이 14일 서울시의회에 제출되면 심의·의결을 거쳐 최종 확정된다.

제11대 서울시의회 전체 112석 중 국민의힘이 76석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이번 조직개편안은 무난하게 통과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지난해 오 시장의 첫 조직개편안은 더불어민주당이 절대 다수를 차지하던 시의회의 반대로 우여곡절끝에 통과됐다. 이번 개편안이 통과되면 행정기구 및 정권규칙 개정 등 후속 조치를 거쳐 8월 중순 이후 시행될 예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