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포항 수성사격장 민·관 갈등 새 국면…왜?

등록 2022.08.25 16:52:3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지난 6월 국민권익위 조정서에 갈등 당사자인 장기면민, 국방부, 해병대 합의

관계기관인 포항시 반대의견 제시하면서 상황은 다시 '미궁'

반대대책위 ''이강덕 시장, 영일만대교 건설 목적 위해 장기면민들 이용" 주장

포항시는 "반대대책위는 소수, 장기면민들 대표할 수 없어" 반박

[포항=뉴시스] 이바름 기자 =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이 경북 포항시 남구 장기면 수성사격장 소음피해 현장을 방문해 장기면민들의 요구사업을 전달받고 있다. (사진=국민권익위원회 제공) 2022.02.07.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포항=뉴시스] 이바름 기자 =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이 경북 포항시 남구 장기면 수성사격장 소음피해 현장을 방문해 장기면민들의 요구사업을 전달받고 있다. (사진=국민권익위원회 제공) 2022.02.07.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포항=뉴시스] 이바름 기자 = 3년여 동안 해결되지 않고 있는 경북 포항 수성사격장 관련 민·관 갈등이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다.

최근 국민권익위원회가 제시한 조정서에 장기면민들과 국방부 등 갈등 당사자들이 합의했으나, 정작 포항시가 반대의견을 낸 것으로 확인됐다.

25일 국방부 등에 따르면 지난 6월11일 국민권익위는 '수성사격장 폐쇄·이전'을 요구하는 포항시 남구 장기면민 2803명의 집단 고충민원에 대한 조정서를 마련했다.

문건에는 민·관·군 협의체를 구성해 수성사격장 훈련 시 발생하는 소음 등 문제를 해결하자는 내용이 담겼다.

장기면민들이 요구한 22개 마을공동지원사업과 100여개 개별마을 요구사안 등도 협의체에서 함께 논의하기로 했다.

이날 권익위가 마련한 조정서에 갈등 당사자인 장기면민과 국방부, 해병대는 각각 합의했다.

이들은 아파치 헬기 사격으로 촉발한 갈등이 수년째 이어지면서 국군 전력 약화 등 부정적 상황에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전해졌다.

협의체를 구성해 장기화된 갈등을 해소하고, 포항에 주둔한 해병대 제1사단의 훈련 재개에 뜻을 모았다.

[세종=뉴시스]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이 세종시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열린 '포항 수성사격장 집단민원 조정 준비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국민권익위원회 제공) 2021.02.08.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세종=뉴시스]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이 세종시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열린 '포항 수성사격장 집단민원 조정 준비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국민권익위원회 제공) 2021.02.08.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그러나 관할 지자체인 포항시가 반대 의견을 밝히면서 봉합 단계까지 다다랐던 갈등 상황은 다시 미궁 속으로 빠졌다.

권익위 조정안은 집단 고충민원 신청인인 장기면민과 피신청인인 국방부, 해병대, 해병대 제1사단, 그리고 관계기관인 포항시 등이 모두 동의해야 효력이 발생한다.

국방부 측이 지난 19일 포항을 방문해 장기수성사격장반대대책위원회와 의견을 나누고 이강덕 포항시장도 면담했으나, 합의 불발 이후 현재까지 별다른 진척도 없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국방부 관계자는 "돌파구 마련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수년 간 이 현안을 주도적으로 이끌어온 포항수성사격장반대대책위원회는 포항시를 거세게 비판하고 있다.

반대대책위는 이강덕 포항시장이 영일만대교 건설이라는 정치적 목적 달성을 위해 장기면민들의 고통과 아픔을 이용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최근 출향인들이 포함된 장기발전연구회가 수성사격장 문제와 관련해 토론회를 개최한 것 역시 해당 현안에 대한 주도권을 실제 거주민이 아닌, 포항시가 빼앗아가려는 것이라고 의심하고 있다.

[포항=뉴시스] 이무열 기자 = 경북 포항시 남구 장기면 수성사격장 입구에서 포항수성사격장반대대책위원회와 장기면 주민들이 미군 아파치 헬기 사격훈련 반대와 사격장 폐쇄를 촉구하는 집회를 하고 있다. 2021.02.04. lmy@newsis.com

[포항=뉴시스] 이무열 기자 = 경북 포항시 남구 장기면 수성사격장 입구에서 포항수성사격장반대대책위원회와 장기면 주민들이 미군 아파치 헬기 사격훈련 반대와 사격장 폐쇄를 촉구하는 집회를 하고 있다. 2021.02.04. [email protected]

조현측 반대대책위 공동위원장은 "민·관·군협의체를 구성해서 풀어가기로 오래전부터 이야기된 사안인데 시에서 방해하고 있다"며 "이강덕 포항시장 3선 당선을 위해 참아왔는데, 퇴임 공무원들을 앞세운 포항시의 행동은 해도해도 너무한 것 아닌가"라고 분개했다.

포항시는 반대대책위가 소수에 의해 움직이고 있기 때문에 장기면 전체 주민들을 대변하지 못한다는 입장이다.

포항시 관계자는 "반대대책위가 장기면민들로 구성돼 있으나 일부 소수의견에 의해 돌아가고 있으며 다수 장기면 주민들은 이 내용을 전혀 모르고 있다"며 "권익위 조정서 역시 구체적으로 주한미군 아파치 헬기 중단과 수성사격장 폐쇄·이전 로드맵 제시 등이 명시돼야 한다는 게 포항시의 일관된 의견"이라고 밝혔다.

이어 "포항시의 의견을 권익위에 제시한 것 뿐, 조정안에 합의하지 않았다거나 이런 말은 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국민권익위원회 관계자는 "민·관·군협의체 구성 방안에 대해 일부 이견이 있어 조정안을 협의 중에 있다"고 전했다.

한편, 경기도 포천 로드리게스 훈련장에서 사격 훈련을 하던 주한미군 아파치 헬기가 2019년부터 포항 수성사격장에서 훈련을 진행하자 소음 등 피해를 호소한 사격장 인근 주민 2083명이 2020년 1월 국민권익위에 수성사격장 이전 또는 완전 폐쇄’를 요구하는 집단민원을 제기했다.

이에 따라 2020년 10월부터 수성사격장에서는 아파치 헬기를 비롯, 해병대 제1사단 중·대구경 직·곡사화기 사격 훈련 등이 멈췄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