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민주 의원들, 檢 이재명 소환에 "정치보복…전쟁이다"(종합)

등록 2022.09.01 22:49:29수정 2022.09.01 22:52:4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검찰, '허위사실 공표 혐의' 이재명 소환통보

박찬대 "尹검찰, 바로 정치보복 시작할 줄은"

정청래 "싸워서 이기자" 김용민 "김건희 소환"

친문 김태년도 "尹정권, 제정신 아냐…졸렬해"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일 국회에서 열린 제400회국회(정기회) 제1차 본회의에서 통화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9.01.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일 국회에서 열린 제400회국회(정기회) 제1차 본회의에서 통화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9.0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재환 임종명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1일 검찰의 이재명 대표 소환통보에 대해 "정치보복이 시작됐다" "전쟁이다"라며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친이재명계로 꼽히는 박찬대 민주당 의원은 이날 오후 페이스북을 통해 "윤석열 검찰공화국의 정치보복이 시작됐다.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윤석열 검찰이 터무니없는 이유로 직전 대통령 후보이며, 제1야당 대표인 이재명 의원에게 소환 통보를 했다"라며 "선택적 수사, 선택적 기소가 일상화된 윤석열 검찰이라 예상은 했지만, 이렇게 바로 정치보복을 시작할지는 몰랐다"고 말했다.

이어 "(수사기관은)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 관련 사건은 줄줄이 무혐의 처분을 했다"면서 "반면 이재명 대표는 정치적 발언 때문에 사법적 판단을 하겠다고 나선 것"이라고 꼬집었다.

박 의원은 "정치보복, 정치탄압이 아니고는 설명이 안 되는 검찰의 처사다"며 "민주당은 윤석열 검찰과 경찰의 정치보복, 정치탄압에 대해 단호히 맞설 것이다"고 결기를 드러냈다.

친명계 정청래 민주당 최고위원도 가세했다. 정 최고위원은 트위터에 "전쟁이다. 싸워서 이기자"라며 "국감장에서 '협박'이라 말했다고 허위사실 유포란다"면서 "주의 주장을 허위사실로 처벌한 예가 있는가"라고 반문했다.

김용민 민주당 의원도 거들었다. 김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허위경력 자백했고, 주가조작 5명 구속돼 공범 혐의를 받는 김건희(여사)를 용감하게 소환하는 검찰을 보고 싶다"며 "반대증거가 나온 이재명 대표를 소환하는 것은 정치보복"이라고 주장했다.

신친명계로 분류되는 한준호 의원은 "전날은 협치, 오늘은 협박"이라며 "이것이 국민의힘과 윤석열 정부의 전부"라고 지적했다.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김현지 보좌관(전 경기도청 비서관)으로부터 "백현동 허위사실공표, 대장동 개발관련 허위사실공표, 김문기(대장동 의혹 관련으로 수사를 받다가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1처장) 모른다 한거 관련 의원님 출석요구서가 방금 왔습니다. 전쟁입니다"라는 문자를 받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9.01.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김현지 보좌관(전 경기도청 비서관)으로부터 "백현동 허위사실공표, 대장동 개발관련 허위사실공표, 김문기(대장동 의혹 관련으로 수사를 받다가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1처장) 모른다 한거 관련 의원님 출석요구서가 방금 왔습니다. 전쟁입니다"라는 문자를 받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9.01.  [email protected]



친문계 김태년 의원도 "윤석열 정권, 제정신이 아니다"라며 분노했다.

김 의원은 "할 일이 그렇게 없나. 윤석열 대통령의 사정무기 검찰이 오늘 이재명 당 대표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소환했다"며 "지난 정부에서 임명된 기관장들에 대한 먼지털이식 수사와 감사, K-방역처럼 국내외에서 크게 주목받았던 정책 사안까지, 검경을 동원한 마구잡이식 수사와 감사도 모자라 이젠 제1야당의 당 대표까지. 뵈는 게 없는 것"이라고 했다.

김 의원은 "대선후보였던 이재명 대표를 마구잡이 수사해봤자 그들이 얻는 건 없다"며 "검찰이 제기한 혐의는 이미 여러 증언과 실증으로 충분히 입증됐다. 그런데도 일단 소환부터 해서 망신이라도 주겠단 속내가 졸렬하기 짝이 없다. 마구잡이 기소로 다수야당의 두손두발을 묶을 심산인가. 그러면 바닥에 떨어진 대통령 지지율이 오르나"라고 꼬집었다.

이어 "비열하고 졸렬한 무신 정권의 정치보복 이제 그만하라. 대한민국 국민의 민도는 세계최고 수준이다. 국민 눈치조자 보지 않는 저열하고 추잡한 짓은 반드시 대통령의 위상을 시정잡배 수준으로 추락시키고야 말 것"이라고 보탰다.

한편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부장검사 이상현)는 오는 6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를 받는 이 대표에게 소환조사를 통보했다.
 
이 대표는 백현동 부지 용도변경 특혜 의혹과 관련해 국회에서의 발언, 대장동 개발 관련 발언, 고(故) 김문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1처장을 '모른다'고 했다는 내용 등에 대해 허위사실공표 혐의로 고발됐다.

또 이 대표는 경기도 지사로 재직하던 2021년 10월20일 진해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백현동 한국식품연구원 부지 용도변경 특혜의혹과 관련해 허위사실을 공표한 혐의를 받는다.

이 밖에 대장동 개발 사업과 관련한 발언과 김 전 처장에 대한 발언 등도 허위사실을 공표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