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尹 "한미 확장억제, 北도발 억지 위한 모든 패키지 망라한 것"

등록 2022.09.18 15:37:40수정 2022.09.18 16:17:1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한미일 3국 안보협력, 북핵 위협 대응 평화 방어체계"

"韓 국방체계 중국 상대하지 않아…철저한 대북 방어"

"文 정부, 북한이라는 특정 교우에 대해서만 집착해와"

"한일 관계, 그랜드바겐 방식 미래지향적으로 풀어야"

[서울=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리잔수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장을 접견해 발언하고 있다. 2022.09.16.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리잔수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장을 접견해 발언하고 있다. 2022.09.1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지훈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한미일 안보협력은 북핵 대응과 동북아 평화를 위해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미동맹에 기반한 확장억제는 북한 핵도발을 억지하기 위해 모든 패키지를 총망라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주한미군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는 타협 대상이 아님을 거듭 밝혔고, 한일관계는 '그랜드바겐' 방식으로 풀겠다고 했다. 미국, 일본, 대만과의 반도체 협력은 "모두에게 필요하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뉴욕타임즈와 인터뷰에서 주요 외교·안보 현안에 관해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고 대통령실이 윤 대통령의 영국·미국·캐나다 순방 출국날인 18일 인터뷰를 공개했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인터뷰에서 "한미일 안보협력이라는 것은 북핵 위협에 대응해서 동북아의 평화를 지키기 위한 방어체계"라며 "한미일 3국의 안보협력이라는 것은 북핵 미사일에 대응해 동북아의 안보와 평화를 지키는 데 필요한 일이라면 이를 피할 이유는 없다"고 했다.

또한 윤 대통령은 "우리나라의 국방 체계는 중국을 상대로 하고 있지 않다"며 "우리는 철저하게 북핵 위협에, 또 북한의 공격에 대비한 방어체계로 짜여져 있다"고 했다. 사드와 관련해서도 "사드 문제는 전적으로 북핵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국민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우리의 주권 사항이기 때문에 거기에 대해서는 어떠한 타협이 있을 수는 없다"고 선을 그었다.

윤 대통령은 "미중 간의 경쟁 틈바구니에서 저희는 예측 가능성을 중시하고, 명확한 입장을 가지고 국제사회에서의 자유와 평화의 번영을 추구한다"고도 강조했다. 미국, 일본, 대만과 함께 하게 될 반도체 동맹, 이른바 '칩4'에 대해서도 윤 대통령은 "예비회담에 참석할 예정이고, 모두에게 필요하고 합당한 일"이라고 밝혔다. 힘에 의한 현상 변경 시도에는 국제사회가 연대해야 한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북핵 대응에 관해서는 "튼튼한 한미 동맹을 기반으로 해서 확장 억제를 더욱 내실화하고 강화하는 것에서 해답을 찾고자 한다"며 "확장 억제라고 하는 것이 미국 영토 내 핵무기를 유사시 사용한다는 것뿐만이 아니라 북한이 핵으로 도발하는 것을 억지할 수 있는 모든 패키지를 총체적으로 망라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성남=뉴시스] 영국, 미국, 캐나다 순방을 위해 출국하는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18일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공군 1호기에 올라 인사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2022.09.18. photo@newsis.com

[성남=뉴시스] 영국, 미국, 캐나다 순방을 위해 출국하는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18일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공군 1호기에 올라 인사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2022.09.18. [email protected]

윤 대통령은 "지난 정부는 북한이라는 특정한 교우(a friend in his classroom)에 대해서만 좀 집착해왔다"고 지적하기도 했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윤 대통령은 "북한이 주민을 조금이라도 생각하고 합리적인 선택을 한다면 핵을 감축시켜 나가면서 국제사회로부터 어느 정도 문을 열고, 또 경제적 지원을 받아 갈 것"이라고도 말했다.

윤 대통령은 유엔총회 계기로 2년10개월 만에 한일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윤 대통령은 "미래지향적으로 한일 관계를 회복하는 데 있어서 그랜드바겐의 방식으로 미래지향적으로 풀어나가야 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지난달 한국을 방문한 펠로시 하원의장을 만나지 않은 게 중국의 반감을 사지 않기 위해서였던 것은 아니냐는 질문도 나왔다. 당시 펠로시 의장은 대만 방문 직후 한국을 찾았다. 윤 대통령은 "그건 절대 아니다. 휴가 때문에 펠로시 의장과의 만남은 어렵다고 하는 것이 양국 간에 (사전에) 양해가 된 상황이었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