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기후위기 대응·치유' 도시농업 역할은…국제컨퍼런스 개최

등록 2022.10.11 11:15: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시, 13~14일 '2022 서울도시농업 국제컨퍼런스' 개최

[서울=뉴시스]서울시가 13~14일 전 세계 도시농업전문가가 참여하는 '2022 서울 도시농업 국제컨퍼런스'를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개최한다고 11일 밝혔다. (사진=서울시 제공). 2022.10.11.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서울시가 13~14일 전 세계 도시농업전문가가 참여하는 '2022 서울 도시농업 국제컨퍼런스'를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개최한다고 11일 밝혔다. (사진=서울시 제공). 2022.10.1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조현아 기자 = 미래먹거리로 기후·사회문제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전 세계 전문가들이 한 자리에 모인다.

서울시가 13~14일 전 세계 도시농업전문가가 참여하는 '2022 서울 도시농업 국제컨퍼런스'를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개최한다고 11일 밝혔다.

서울 도시농업 국제컨퍼런스는 국내외 도시농업 전문가가 모여 국가별·도시별 우수 사례를 공유하고 도시농업 인간 협력과 연대를 위해 매년 개최하는 행사로 올해로 11회째를 맞았다. 기후위기 대응이 전 세계적 해결과제로 부상한 가운데 서울에 적용 가능한 각국의 친환경적 도시농업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로 마련됐다.

이번 컨퍼런스의 주제는 '전환시대 도시농업'이다. 한국을 비롯해 미국, 일본, 독일, 네덜란드 등 5개국 22명의 전문가가 참여해 대도시에 적용 가능한 도시농업의 역할과 사례 등을 공유한다.

컨퍼런스는 권영걸 서울디자인재단 이사장의 '미래를 여는 도시농업'이라는 기조연설로 문을 연다. 첫날에는 '전환시대 도시농업과 먹거리'를 주제로 식품·농업 분야 20대 리더인 터너 와이어트 미국 업사이클푸드협회 대표가 '기후위기 시대의 먹거리와 푸드업사이클링'이라는 주제로 발표한다.

요시다타로 일본 나가노농업대학 교수는 '가까운 먹거리가 건강하다: 도시텃밭 저탄소농산물 활용 방안'을 제안한다. 이어 국내 도시농업전문가인 강대현 팜에이트 대표가 지능형 도시농업을 소개한다.

이튿날에는 독일크나이프협회 폴린 노우게바우어와 니콜 팔도프스키가 '면역력 강한 국민을 위한 농업의 활용'을 주제로 건강개념의 변화와 자연치유요법에 대해 발표한다. 네덜란드 소셜그린프로젝트 설립자인 한스 필스, 정재경 더리빙팩토리 대표가 치유농업과 관련해 강연에 나선다.

이번 컨퍼런스는 누구나 유튜브로 참여할 수 있다. 해외전문가의 연설은 사전 녹화 영상으로 공개된다. 자세한 내용은 행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영희 서울시 노동·공정·상생정책관은 "도시농업국제컨퍼런스는 전세계적인 사회적 과제를 도시농업의 시각에서 해결하고 이를 통해 시민들에게 건강한 먹거리 제공, 정서치유 등 다양한 도움을 줄수 있는 방안을 공유하는 자리"라며 "도시농업을 통한 사회적 가치 창출의 장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