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일문일답]이창용 "원화 급격한 절하…빅스텝 주요인 중 하나"

등록 2022.10.12 13:44:3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금통위, 기준금리 2.5%→3.0%로 인상

10년만 3%대…3개월만 두번째 빅스텝

[서울=뉴시스] 사진공동취재단 =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12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정기회의에 참석해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2022.10.12.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사진공동취재단 =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12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정기회의에 참석해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2022.10.1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남정현 박광온 기자 =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12일 "원화가 급격히 절하된 게 (빅스텝의) 주요 요인 중 하나"라고 밝혔다.

이 총재는 이날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 정례회의 직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원·달러 환율 절하는 두 가지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하나는 환율 절하가 당연히 수입물가를 올려서 물가상승률이 피크를 이룬 다음에 떨어지는 경로를 생각했는데, 그 경로보다 물가상승률을 지속시켜 그에 대한 대응"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두 번째는 환율 평가절하 자체가, 아직까진 일어나고 있진 않지만, 금융안정에 영향을 미친다. 크게 벌어지면 외화유출이 있을 수 있고 환율절하로 마진콜이나 외화유동성을 압박할 수 있고 국내 금융시장으로 전이될 수 있다. 물가압력과 그로 인한 전이 가능성을 고려해서 금리를 올리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겠냐는 것이 다수 위원들의 의견이었다"고 덧붙였다.

한은 금통위는 이날 기준금리를 연 2.5%에서 3.0%로 0.5%포인트 올렸다.

다음은 이 총재와의 일문일답 내용이다.

-시장에선 인상 사이클 최종 금리 수준을 3.5% 예상한다. 합리적인가. 미국과의 금리 역전 폭은 어느까지 감내 가능한가. 금리인상 지속하겠다는 결정은 이전 포워드가이던스와 상충되는 것은 아닌지. 비상거금회의에서. 환율 1400원 훌쩍 넘었다. 대외건전성 등 우리 기업이나 금융사에 문제 안 일으킬것이라 생각하는지. 환율 상승 폭에 따라 금리 인상 폭 달라질 수 있는지.

"최종금리가 3.5% 수준이냐는 질문엔 다수의 금통위원이 지금 말씀하신 수준과 크게 다르지 않은 견해를 갖고 있다. 다만 그보다 낮게 가지고 있는 위원도 있다. 전제가 있다는 것은 말씀드리겠다. 당분간이라는 건 3개월 정도로 금통위원 간에 이해하고 발표문 작성하고 있다. 내년 1분기까지 5%에 상응하는 물가오름세 지속하면 내년 초 금리인상 기조 유지하겠다는 발언은 (과거 발언과) 상충되는 것 아니라고 생각한다. 다만 5%를 상회하는 높은 물가오름세가 있다면 금리 인상 기조를 이어나가겠단 뜻은 5% 이상의 물가오름세가 지속되면 그 원인이 수요 측이든 공급 측이든 경기에 대해서 희생을 하든 5% 이상이 지속되면 그것이 기대인플레이션을 유발하고 우리나라에 더 나쁜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물가중심으로 경제정책을 할 수밖에없다는 의미다. 여기서 5%는 지난달의 5%가 아닌 미래의 5%를 말하는 것이다. 또 5% 밑으로 내려갔다 해서 기계적으로 이젠 괜찮을 것이란 뜻은 아니다. 그 다음에 포워드가이던스는 무슨 말을 하더라도 변명하는 걸로 보일 것이다. 이번 일이 끝나고 포워드가이던스에 대해 물으면 대답을 해드릴 것이다. 다만 저희가 했던 포워드가이던스는 조건부로 했던 것이다. 7~8월에 했던 건 9월 미 FOMC를 보고 말씀드리겠다고 한 거다. 9월 FOMC가 저희 예상보다 높았다. 왜 예상못했냐 물으신다면 다른 데도 못했다. 이런 식으로 예상이 바뀌면 전제조건이 바뀌면 조건부로 바뀌는 거다. 오늘 포워드가이던스 어떤 면에서 드리지 않았나 "금리인상 기조 가져가겠다. 11월에 대해선 금통위원 간 이견 많아서 지금 당장 결정 어렵다. 5% 수준 물가인상 수준 지속되면 금리인상 기조 가져갈 수밖에 없다" 등. 저는 이 정도면 굉장히 많은 정보를 시장과 소통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환율에 관해선 우리나라 환율이 1300, 1400원이라고 과거와 비교하지 말고 미국을 제외한 다른나라 환율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우리와 같이 얼마나 움직이고 우리나라가 추가적으로 얼마나 움직이는지 위안화와 동조되는지 등을 보면 어떻게 적절히 대응할지를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런 것 없이 단순히 1998년 2008년과 비교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엄중히 보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공통적으로 변하는 걸 무시하고 과거하고 비교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

-금융안정에 대한 고려 때문에 실물 경제 금리인상 규모가 둔화될 수 있지 않나. 금융안정은 금리 오르고 자산가격 떨어지면서 기관들이 자산 팔아치우는 위기 상황을 말하는 거다. 얼마 전에 뉴욕 연은(연방준비은행)에서 실물만 보고 중립금리 쫓아가면 금융안정을 헤칠 수 있다고 했다. 우리나라에도 적용될 수 있다고 보는지. 국내 크레딧스프레드가 많이 벌어졌다. 은행채 같은 것도 많이 확대됐다. 안 좋은 징조로 볼 수 있는지

"연준 리포트는 잘 알고 있다. 저희도 유사한 스터디를 하고 있다. 우리나란 가계부채가 다른 어느 선진국보다 높은 수준에 있고 부동산도 2~3년 동안 상당히 많이 올랐다. 금리 오르면 가계부채에 미치는 영향, 부동산에 미치는 영향 등이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배제할 수 없다. 그래서 금리 올릴 때 파급효과를 보면서 올리고 있다. 그래서 한국은 왜 75bp를 안 하느냐 묻는데, 대부분 부채가 고정금리로 돼 있는 미국 같은 충격이 우리는 50bp만 해도 비슷한 충격을 받는다. 금융안정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관찰하며 보고 있다. 아직까진 50bp를 올리더라도 금융시장 안정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수준은 아니라는 판단에 근거해 올리고 있다. 앞으로 더욱더 금감원, 금융위, 정부와 모니터하면서 금리정책 추진해 나갈 것이다. 최근에 회사채 신용스프래드 크게 올라가는 것 알고 있다. 최근 나타나는 또다른 현상은 우량회사채의 신용스프래드는 올라가는데 그 밑에 등급별 스트레드는 올라가지 않고 있다. 그래서 금리인상으로 신용 위험이 확산되기보단 시장 유동성이 줄어들고 발행 금리가 올라감에 따라 많은 회사들이 은행대출로 이전하는 과정에서의 유동성 문제로 보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한전채, 은행채 등 아주 우량 회사채 발행량이 늘어나 그 아래 회사채들이 구축되는(무너지는) 걸로 보인다. 트리플 에이 회사채가 워낙 많아 유동성 문제로 파악하고 있다. 만의 하나 금리가 더 많이 올라가고 해외 사정이 안 좋아져서 국내 채권시장에 유동성 위험 이상으로 신용 문제 전이된다면 이전 여러 위기 대응상황을 통해 금융당국 정부 대응 체계가 잘 마련돼 있고 한은도 기여할 수 있어 아직까진 그런 우려안하고 있다."

-빅스텝했다. 소비자물가, 경제성장률 가계부채 등에 영향이 25bp 인상에 비해 얼마나 달라질 것으로 보이나. 7월 빅스텝이 물가안정에 얼마나 기여했다고 생각하나. 금통위원 소수의견으로 25bp 해야 한다고 말 나온 이유도 궁금하다. 11월 대외변수 봐야 한다고 했는데 한은 정책이 후행적이거나 수동적인건 아닌지.

"이번에 50bp 올리면 지난해 8월부터 0.5%에서 시작해 250bp 올리게 된다. 시차가 있기 때문에 지난해 8월부터 250bp를 올리면 저희 계량 모델에 따르면 물가상승률을 아마 1년 반, 1년 정도 지났으니 내년 상반기까지 1% 정도 낮출 것으로 보고 있다. 경제성장률에 관해선 추가적인 50bp 인상이 -0.1% 정도 낮출 것으로 보고 있다. 50bp 인상하면 이자 부담은 가계, 기업 합쳐서 12.2조 정도 낮출 것으로 본다. 가계부채 성장 속도는 1% 정도 둔화시키지 않을까. 이런 계량 모델에 근거했다. 소수의견이 25bp하길 원했던 건 여러 의견 있다. 2주 뒤에 의사록이 발표되기 때문에 그때 보시는 게 정확할 것이다 큰 틀로는 경기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 물가 이런 거를 고려했다. 의사록을 보시면 좋을 것이다. 정책이 후행적이라는 건 개인적으론 동의하지 않는다. 크게 말씀드리면 미국과 자꾸 비교하는데 미국은 물가상승률이 8% 넘고, 유럽은 10% 넘고 우리는 5%다. 저희들이 사실 미국이나 유럽보다 더 나은 상황이다. 어려가지 고려했을 때 7~8 월만 해도 직접적인 영향을 고려할 필요가 없어서 후행적이라고 할 필요없(었)다. 여러분들 생각은 환율이 오르니까 후행적이라는 표현을 하시는 것 같다. (정책을) 미국과 완전 독립적으로 할 수는 없지만 기계적으로 따라가는 게 꼭 선행적인 건 아니다. 이 모든 얘기는 위기를 극복하고 변명처럼 안 보일 때 자세히 설명드리겠다"

-25bp가 아니고 50bp 올린 배경이 궁금하다. 물가는 8월 전망 그대로다. 통방에 있듯이 외환부분 리스크 증대와 그에 따른 자본유출 확대로 봐도 될지. 한은이 연준이 독립돼 있지 않다고 했다. 연준은 경기고통도 감내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11월 추가 빅스텝 가능성 낮다고 봐도 될지 궁금하다. 전 세계적으로 금리인상 과정에서 유동성 얘기가 터진다면 글로벌, 우리나라 나눠서 어떤 부분에서 가장 취약할 것인지 궁금하다.

"환율에 대한 고려는, 9월 들어 원화가 급격히 절하된 게 주요 요인 중 하나라고 말씀드릴 수 있다. 두 가지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하나는 당연히 수입물가를 올려서 물가상승률이 피크를 이룬 다음에 떨어지는 경로를 생각했는데, 그 경로보다 물가상승률을 지속시키는 걸 해서 그에 대한 대응 (차원이었다). 두 번째는 평가절하 자체가, 아직까진 일어나고 있지 않지만, 금융안정에 영향을 미친다. 말씀하신대로 크게 벌어지면 외화유출이 있을 수 있고 환율절하로 마진콜이나 외화유동성 압박할 수 있고 국내 금융시장으로 전이될 수 있고, 물가압력과 그로 인한 전이 가능성을 고려해서 금리를 올리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냐는 것이 다수 위원들의 의견이었다. 오늘 IMF가 경제전망을 바꿨다. 두 달 전에 같은 질문을 했으면 전 세계 경제 하락 속도에 비해 우리는 내년에도 잠재성장률 이상으로 갈 것이기 때문에 굳이 우리가 3%대로 내년 말이면 하락할 거고 굳이 우리가 의도적으로 경기 침체를 일으켜서 물가를 빨리 잡을 필요가 없다고 말씀드렸을 것이다. (하지만) 지금은 전 세계적으로 물가 문제가, 전 세계 경제, 중국 경제, 환율이나 OPEC 감산으로 물가가 어떻게 될지 모르는 상황이다. 환율의 영향 등으로 5% 이상 물가가 지속된다면 과연 중립금리 수준으로 물가를 잡을 수 있을지 더 높은 수준으로 갈 수 있을지 금통위원 간 다양한 의견 존재해 일률적으로 말씀드리기 어렵다. 이번에 두 분 반대했으니 11월엔 어떻게 갈 것이라고 말씀드리기 어렵다. 이번에도 많은 토론을 통해 50bp로 갔다. 전반적인 위원들 말은 워낙 불확실성이 크다는 것이다. 가장 중요한 건 11월 FOMC가 어떤 걸 취할지다. 현재 일어나는 환율 주식의 많은 변화의 원인 보라. 반도체 사이클, 무역적자 이런 것도 있지만 이런 건 상당 부분 예상된다. 근데 영국 금융시장, 미 FOMC가 어떤 발표할지, 내일 있을 미국 CPI가 어떻게 되냐에 따라, 혹은 그 전에 변할 수 있는 등 국제금융시장 여건이 워낙 흔들리기 때문에 11월 금통위는 지금 (모른다) 지난 7월에 자신있게 가이던스 드렸던 건 금통위원 간 컨센서스가 있었다. 이번엔 힌트를 드릴 수 없는 게 다음번 인상기조는 가져가되 인상 폭에 대해선 이전에 일어날 많은 요인들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보고 결정하겠다."

-내년 경제성장률 2.1% 하회할 것으로 돼 있다. 2% 밑으로 내려갈 수도 있는지.

"지금 11월 말에 새 전망치가 나오는 걸로 알고 있다. 데이터가 나올 거고 내려갈 것으로 예상하는 큰 이유 중 하나는 저희가 50bp 올렸기 떄문에 지난번 2.1% 예상보다 금리패스 올랐다. 실무자들이 아직 보고 안 해 모르겠다."

-이자 비용 상승이 인플레이션을 가중시킨다는 의견이 있다.

"큰 틀에서 소비에 미치는 영향이나 부동산 자산 가격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이자가 올라가면 시차를 두고 물가 낮출 것으로 본다."

-다수 위원들이 3.5%를 인상 사이클 최종금리 수준으로 본다고 말했고 0.5% 남았는데 11월에 빅스텝이다 아니다 위원 간에 의견 갈린다. 3.5%를 금리 사이클 최종 수준으로 보는지?

"최종금리가 3.5%에서 스톱한다는 게 아니고 '3.5% 수준'이라고 했다. 많은 위원이 3.5% 수준으로 생각한다고 했다."

-올해 금통위는 한 번 미 FOMC는 두 번 남았다. 미국은 올해만 4.5%까지 올릴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놨다. 최소 연말에 1% 이상 금리 차가 전망된다. 금통위 때마다 관련 질문이 나왔다. 감내할 수준에 대해 기존과 같은 생각이신지 궁금하다. 기준금리 인상이 주택 가격하향하에 얼마나 영향 미쳤다고 생각하는지.

"명확하게 말씀드리겠다. 환율 잡기 위해 미국 금리 올라가면 기계적으로 따라간다는 건 전혀 아니다. 저흰 환율을 위해선 어떤 수준을 타깃하지 않는다. 변동 스피드나 여러 가지를 보고 결정한다. 기계적으로 1대1로 따라가지 않는다. 다만 어느정도 금리 차 벌어졌을 때도 시기별로 영향이 다르다. 그런 것들은 기본적으로 금리 차가 변하면, 환율이 금융안정에 리스크가 생기면 그것을 고려해 금통위원들이 결정한다. 예전처럼 너무 과도하게 벌어지는 건 위험이 커지니 바람직하지 않지만 그렇다고 1대1로 따라가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 부동산은 올 1월부터 8월까지 실거래가 기준 3~4% 떨어진 걸로 파악하고 있다. 금리가 더 올라갔기 떄문에 더 추가적으로 하락할 가능성 있다. 부동 가격 떨어졌기 떄문에 빚내서 사신 분들 고통스러운 건 사실이다. 저희가 많은 고민하고 있다. (하지만)그동안 부동산 가격 올라간 게 금융불안 원인 됐기 때문에 가계부채, 부동산가격 조정되는 게 죄송하기도 하지만 거시 전체로 보면 안정에 기여하는 면도 있다고 본다."

-국회서 해외 투자가 돌아오는 게 유리하다 했다. 투자자들은 포트폴리오 회수가 불리하다는 생각할 수 있다. 해외 투자 회수 측면에서 어떤 장려 정책 쓰는 게 옳다고 보는지.

"2007~2008년에 비해 저희가 외채를 많이 가지고 있고 우리 주식에 투자한 해외 투자자가 많았다. 국내 투자자의 해외 투자 적었다. 지금 자료 보면 현재 내국인이 해외 투자한 게 더 많다. 1.5배 그 정도로 더 많다. 우린 굉장히 순채권자다. 그래서 환율이 1300~1400원이 됐음에도 예전 같으면 부채 못 갚아서 기업이나 은행에서 위기감이 들었을 텐데 두 번의 위기를 겪으면서 은행이나 기업이 외채관리를 잘했다. 개인들도 수입업체든지 중간재 수입하는 기업은 어렵지만 다른 한편은 해외에서 사업하는 분들은 유리한 측면이 있다. 섞여있는 상황이다. 해외 포트폴리오가 들어오면 유리하다는 건 . 저도 서울대학 발전기금이나 자산 운용해 봤는데. 환율이 이럴 때 위험자산 투자해서 더 이익을 볼지, 이것과 반대로 환율이 정상화 됐을 때를 생각해 투자하지 않을지는 본인들이 생각(판단)하셔야 한다. 다른 한 편으로 보면 기준금리가 3%라는 건 아주 쉽게 국고채 정기예금이, 정부채권 위험도가 거의 없는 채권의 5~6% 수익률을 확보할 수 있다는 거다. 과거 우리 금리가 0%일 땐 해외에 나가서 투자하겠다는 건데 지금 상태선 (국내투자를) 고민 할 때다. 국내서 묶어놓고 내 목표수익률이 맞는 건지(봐야 한다) 정책 입장에서 이런 말씀드리는 게 아니라 환율이나 이런 걸 봤을 때 기관투자자도 많이 나가 있기 때문에 1200~1100원 때에서 정했던 해외투자전략이 1400원 때 해외투자전략과 같아야 되는지를 고민해 보시는 게 좋지 않을까를 개인적으로 말씀드린다"

-50bp 올리면 취약차주의 연간 부담이 26만5000원 올라간다는 계산도 있다. 취약차주가 부담을 감수할 정도라고 보는지, 국민들이 겪는 고통에 대한 부분에 대한 고민 했다고 했는데 어떤 고민하고 있는지.

"이 부분의 역할은 정부와 한국은행이 협조를 해야 할 것 같다. 저희가 금리를 올리면 취약계층, 다중채무자, 그 중에서 저소득자, 신용낮은 분들, 부동산 쪽에선 금리가 1~2%가 10년은 될 거라 예상해서 많은 빚을 통해 부동산 구입한 젊은 신혼가구 이런 분들은, 금리가 올라가는 속도 예전에 비해 국제 경제 상황 때문에 가장 빠른 시기다. 어떤 면에선 고통이 크다는 걸 부인할 수 없다. 다만 안타깝게 이렇게 해야 하는 이유는 물가상승률이 계속 5%를 넘고 아직까진 기대인플레이션이 앵커(고정)가  돼 5년, 10년이 2%대 수준이다. 물가상승률이 올라가면 더 (기대인플레이션율이) 올라갈 수 있다. 근원 인플레이션은 올라가는 추세다. 거시적으론 일단 물가를 잡는 게 우선되고 물가가 어느정도 잡히면 그담에 성장정책 등으로 전환(할 것이다.) 다만 그 사이에 고통이 많기 때문에 정부와 함께 저희 한은은 취약계층을 위해 코로나 사태 때 대출했던 금리는 기준금리 올려도 내년 9월까지 고정시켜 운영한다. 다음에 금융위, 금감원에서 새출발기금 통해서 만기 연장이라든지 신불자에 대한 지원이라든지 이런 것들을 많이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기재부에서도 예산을 통해서 어려운 계층에 대한 타깃된 지원을 만들고 있다. 재정이 많은 역할을 해 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런 과정에서도 재정을 다 풀어서 재정이 확대기조가 되면 긴축기조가 바뀌어서 영국이 당한 그런 문제가 생길 수 있어서 기재부에서 재정은 긴축기조로 가며 타깃을 해서 취약계층 지원하는 것이 바람직한 정책기조라고 생각한다."

-통방문에 빅스텝 결정에 환율 계량 분석 없는지. 오늘 시장만 놓고봐선 크게 긍정적이지 않다. 이번 금리 인상이 외환시장 어느정도 영향줄지

"당연히 계량분석을 해서 정책 결정하고 있다. 특히 다만 어려운 점이 우리만 환율에 영향을 줄 때와 다른 모든 나라가 같이 갈 때 과거 데이터로 결정하긴 어렵다. 지금 상황은 미국이 강달러로 혼자가고 나머지가 변하기 때문에 당장 환율이 변화한다고 수출이 금방 변화하겠나 (하는 점이다). 과거 데이터를 그대로 사용하기 어려운 점은 있지만 저희 나름대로 최선의 판단을 하고 있다. 오늘 시장반응이 좋지 않았다, 이런 건 하루에 판단할 건 아니라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지난주에 호주가 50bp 예상됐는데 25bp 올렸다. 미국 피봇 기대감이 2~3일 월스트리트에서 나면서 환율이 절상되는 것처럼 보이다가 다시 피봇이 바뀌며 다른 트렌드 보이고 있다. 지금은 강달러에 대한 예상이 중요하다. 큰 틀의 흐름은 기본적으로 미국 긴축정책이 어느속도로 갈 것인지가 국제시장 흔들 것이고 조만간 미국의 긴축정책이 금리 올리는 것 스톱하면 변동성이 굉장히 크다는 것 말씀드리겠다. 환에 대해서 걱정하고 그것이 우리의 정책요인이고 안일하게 말씀드리는 것 아니다. 굉장히 고민하고 있다. 외환시장 변동이 위기가 일어나지 않도록 1998·2008년과 다르다고 하면 안일하다고 하는데, 다르다는 걸 설명해 어떻게 다른 정책을 할지를 (고민)하고 있다. 추가적으로 이런 각도에서 봐 줬음 좋겟다 9월 들어 달러보다 약세는 사실이나 다른 면에선 중국과 엔화가 어택(공격)을 당하며 변동성이 심하고 우리는 같은 동북아고 중국의 위안화 프록시 커런시로 여겨지고 있고 이것이 어느정도 걱정할 일이니 이런 걸 판단할 때 단순히 과거 자료만 보시지 마시고 국제적인 걸 봐주시면 저희가 도움이 될 것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